B군 성격장애, 타인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심리 장애로서 반사회성, 자기애성, 연극성, 경계성 성격장애로 극단적이고 기복이 강해 주변 사람들이 심리적으로 매우 취약해진다. 쉽게 말해 기가 빨린다고 표현하며 감정적 뱀파이어들이 이러한 성격군에 해당하는 사람들이라 볼 수 있다. 이번 편에서는 4개의 성격 자애 중 반사회성, 자기애성 인격장애를 다루고 다음 편에서 경계성, 연극성 성격장애를 다루어 보려고 한다.
- 목차
- 반사회성 인격장애
– 특징과 진단
– 원인 - 자기애성 인격장애
– 특징과 진단
– 원인
- 반사회성 인격장애
반사회성 성격장애

타인을 고려하지 않고 도덕성이 없다. 반성을 할 줄 모르고 자신의 욕구를 지연시키거나 참는 것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 충동적이다. 사이코패스라 불리기도 하며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많다. 흔히 사이코패스, 소시오패스를 반사회성 인격장애로 구분하기도 한다.
특징
다음의 목록 중 3가지 이상 충족되며 6개월 이상 유지되었을 때 진단한다.
- 사회적 규칙을 어기고 구속당할 수 있는 행동을 반복해서 나타낸다.
- 자신의 이익을 위해 사기 행각을 보이며 쾌락을 위한 거짓말, 가명을 사용한다.
- 충동적이다.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데 어려움을 느끼거나 못한다.
- 육체적 싸움이 빈번하게 나타나고 공격성, 폭력성이 나타난다.
- 자신은 물론 타인의 안전을 무시하는 행동을 나타낸다.
- 채무 불이행, 직업활동의 문제, 무책임성
- 자신의 잘못을 전혀 인지하지 못하는 죄책감 결여가 동반된다.
- 진단을 하는 시점이 18세 이상이어야 한다.
- 15세 이전 품행장애가 나타난다.
사이코패스는 수치심, 사랑, 통찰, 후회 경험의 부재에서 비롯된다고 보고 있으며 자기애성 인격장애의 하위 개념으로서 인식할 수 있다. 자기애성 인격장애와 유사한 스펙트럼 내에서 정도의 차이로 구분한다. 크게 문제가 나타나지 않으면 자기애성 인격장애와 같이 성공에 몰두하는 사람으로 인식될 수 있다. 충동조절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충동조절 장애는 이후 죄책감을 느끼지만 반사회성 인격장애(사이코패스)는 죄책감을 느끼지 못한다. (양심이 없다.)

원인
아버지에게 무시당하거나 사랑을 받지 못했을 때 난다고 보고 있다. 이들은 아버지와 관계가 매우 안 좋거나 아버지를 적대시하는 모습을 보인다. 주로 유전적 문제를 가장 큰 원인으로 보며 소시오패스와 같은 스펙트럼 선상에서 구분하기도 한다. 학대, 착취, 폭력, 유기를 반복, 지속적으로 경험한 경우에 발생한다고 보고있다.
B군 성격장애, 자기애성 인격장애(나르시시스트)

B군 성격장애 유형 중 하나인 자기애성 인격장애는 나르시시스트, 나르시시즘, 소시오패스와 같은 다양한 형태로 불린다. 워낙 스펙트럼 범위 (정도의 차이)가 다양해 곁에 있는 사람들이 의구심을 갖기 때문이다. 무한한 성공과 명예, 부, 권력에 몰두하며 지나친 자기 과시, 자기중심적 사고, 공감능력 결여, 이유 없는 대우를 원한다. 반사회성 인격장애와 매우 유사한 측면을 가지고 있으며 소시오패스 라고 불리우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자기애성 인격장애에 해당할 가능성이 높다.
특징
해당 목록 중 5가지 이상 3개월 이상 지속되었을 때 진단한다.
- 자신을 매우 중요한 사람으로 인식한다.
- 무한한 성공, 권력, 명예를 추구하며 낭만적이고 이상적인 사랑과 관계에 집착한다.
- 자신은 특별한 존재라고 믿는다.
- 별다른 성과 없이 지나친 찬사를 요구한다.
- 특권의식이 있다.
- 대인관계에 착취적인 모습을 나타낸다.
- 공감능력 결여
- 타인이 자신을 질투하거나 반대로 자신이 타인을 질투하여 경쟁구도의 대인관계를 유지한다.
- 때론 거만하고 오만 방자한 행동이나 태도를 보인다.
엘리트 집단, 모델, 연예인, 정치인, 신부, 목사와 같은 유형에게 많이 나타나는 성격장애이다. 반사회성 인격장애와 비슷하지만 타인의 시선에 매우 예민하고 성공에 집착하기 때문에 자신이 해가되는 일은 절대 하지 않는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강해 인정받지 못하거나 거절, 실패했을 때 크게 분노하고 좌절한다.

원인
반사회성 인격장애 (사이코패스)와 마찬가지로 아버지의 강압적 형태의 양육에서 비롯되며 아버지와 관계가 좋지 못하다. 엄마와 유착관계가 강한 경향이 있어 겉으로 볼 때 효자처럼 보인다. 어머니와 과도한 기대와 유착으로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억누르다 보니 타인의 감정을 파악하지 못하고 파악하려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 그래서 연인의 서운함을 전혀 이해하지 못해 연인은 카산드라 증후군(사소한 감정을 해결하지 못해 누적되어 원인을 알 수 없는 우울감에 빠지는 현상)을 겪는다.
By. 나만 아는 상담소
연관 칼럼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