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피형 남자 , 즉 애착 유형은 Bowlby(1980)의 연구에서 아동이 주 양육자와의 관계에서 갖는 신뢰를 통해 아이가 내적작동모형(internal working model)을 통해 타인을 신뢰하거나 불신하는 경향을 보이고 이후 이러한 애착 유형이 성인이 되어 비슷한 패턴으로 대인관계를 이어나가게 된다는 이론에 의해 정립되었다.

회피형 남자의 원인

주 양육자(주로 어머니)가 일관적이고 따듯한 사랑을 주게 되면 아동은 어머니를 세상으로 보고 세상은 따듯하고 일관적인 사랑을 주는 것으로 인식하게 되고 이를 통해 타인을 신뢰하고 배려한다는 기대를 가지게 된다. 하지만 주 양육자가 방치 , 방임, 학대를 시행할 경우 아동은 타인을 신뢰하지 못하고 의지하기 어려운 존재로 인식하게 된다.

회피형 남자 가 만들어지는 과정은 애착 유형 에 있어서 부모가 자녀를 방치적으로 양육할 때 나타난다.
회피 유형은 주 양육자에 의하여 결정 된다

이를 통해 아동은 3가지의 애착 유형을 갖게 되는데 타인을 신뢰하고 믿을 만한 존재이며 세상이 따듯하다 느끼고 오랜 기간 관계를 잘 유지하는 안정형 애착 (secure attachment) , 타인에 대한 불신이 심해 관계에 대한 불안함을 지속적으로 느끼는 불안형 애착 (insecure-avoidant) 다가서고 싶은 마음과 버림받을까에 대한 두려움의 공존으로 나타나는 회피형 애착 (insecure-ambivalent) 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번 장에서는 회피형 남자에 대해서 다루어 보고자 한다.

성인의 애착 형태는 아기의 애착형태와 대략적으로 대응하지만, 성인의 내부 작동모델은 관계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신디 헤이잔(Hazan), 필립 쉐이버(Shaver)

참고: Bowlby의 애착이론


회피형 남자의 연애 특징

회피형 남자 연애 특징

#회피형 남자 가 연애를 하게 될 경우 일반적인 사람들과 조금 다른 양상을 보이게 된다. 사랑을 하고 싶지만 또 버림 받을까 두려운 마음이 공존하기 때문에 거리를 두는 행동을 하고 연인간의 갈등이 생긴다면 이를 회피하거나 해결 능력이 전혀 없는 모습을 보이곤 한다.


# 감정 표현의 부재

회피형 남자의 경우 감정 표현이 없다. 이는 감정 표현을 절제하는 사람으로 보는 것이 아닌 사랑을 하고 싶지만 버림 받을까 두려운 마음이 공존하며 양가감정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이다. 쉽게 해석하자면 다른 사람과 깊은 관계를 맺게 된다면 이후 발생할 헤어짐이 두렵기 때문이다.


회피형 남자의 행동 특성은 감정 포현의 부재 이다.

# 갈등해결 능력의 부족

회피형 남자는 연애가 아니더라도 회사를 다니거나 사회 생활을 할 때 남에게 싫은 소리를 안 한다. 사회적인 인식에서 볼 땐 싫은 소리를 하지 않는 사람이나 못하는 사람으로 인식 되기도 하는데, 실제 회피형 남자가 남에게 싫은 소리를 하지 않는 것은 타인에게 싫은 소리를 할 땐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지게 되는데 그 사소한 책임도 지고 싶지 않은 성향 때문에 나타난다. 연인 사이에 갈등이 발생한다면 문제를 해결하려 하는 것이 아닌 ‘잠수를 타거나’, ‘침묵’ 하는 행동을 통해 상황을 외면하려 한다.

회피형 남자는 갈등이 생기면 침묵과 잠수를 통해 잘못을 연인에게 전가한다.

문제를 직면하지 않고 회피하게 될 경우 모든 책임은 연인에게 전가되기 때문에 이런 식의 행동으로 갈등을 해소하려 한다. 자신의 침묵과 잠수가 충분히 이루어 졌다면 (본인이 생각하기에 스스로 기분이 풀렸다 판단되면) 다시 연인과 잘해보려는 행동을 한다. 이런 문제는 반복되는 것은 물론 남자친구가 이런 상황에서 계속 잠수를 탄다면 여자는 자신이 잘못하지 않음에도 불과하고 다시 연락을 유지하고 관계르 유지하기 위해서 역으로 사과를 해야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회피형 남자가 사랑에 대한 인식을 하는 수준은 일반인이 연예인을 좋아하는 수준이다.

회피형 남자의 사랑에 대한 인식

회피형 남자가 여자친구를 좋아하는 정도는 일반인이 연예인을 좋아하는 수준으로 보면 된다. 우리가 연예인을 좋아하더라도 그 대상이 나중에 열애설이 나거나 결혼을 한다 하더라도 아쉽긴? 해도 큰 삶에 타격을 받지 않는다. 회피형 남자는 애정을 원하면서도 애정을 받게 되면 그 애정이 철회될 까 두려워 하기 때문에 항상 거리를 유지한다.


# 회피형 남자를 만나게 된다면?

회피형 남자가 연애를 하게 될 경우 여자친구는 사랑에 대한 표현이 적거나 아예 없는 회피형의 남자에게 사랑을 구걸하는 모습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실제 회피형 남자에게 호감을 느끼는 사람은 불안형인 경우가 많은데, 불안형이 회피형을 만나면서 정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은 과거에 받지 못한 사랑을 이 사람에게 채우려는 행동 때문에 나타난다. 실제 안정적으로 잘 연애와 사랑을 이어가던 사람들도 기질적으로 불안하거나 약간의 불안형을 가진 사람들은 회피형 남자를 만나면 불안형이 되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


안정형인 사람들도 회피형 남자 를 만나게 되면 불안형으로 전환되는 문제를 갖게 된다.
회피형 남자를 만나게 되면 안정형과 불안형의 사이에 있는 사람들은 불안형이 된다.

회피형 남자 해결 방법

간혹 회피형 남자를 자신에게 끌리게 하는 방법이라 말하는 경우들을 보거나 회피형에게 대처하려면 대화를 하라는 칼럼을 보곤 한다. 근데 회피형은 대화가 안되고 끌리면 헤어짐에 두려움으로 다시 도망을 치는데 어떻게 끌어오냐 하는 것이다. 이 말의 논지를 다시 살펴보면 자신에게 끌어오지 못한 여자 잘못이며 대화하지 못한 여자 잘못이 되어버린다. 하지만 명확하게 알아야 할 것은 그 사람이 그렇게 행동하는 것은 당신이 부족해서가 아닌 그 사람이 과거 양육방식에 의해 생긴 타인에 대한 불신으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당신 탓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 모든 상황을 인정

그 사람의 자원의 한계를 인정하는 것이다. 실제 구조적 가족치료의 창시자인 살바도르 미누친(Salvador Minuchin)은 올바른 부부 관계를 아래와 같이 정의 한다

  • 서로의 자원의 한계를 인정하고
  • 서로의 자율과 선택을 존중하며
  • 서로의 자아 실현을 위해 지지해 줄 수 있어야 하며
  • 일방적이지 않은 관계여야 한다.
  • 위의 모든 사항을 원 가족(시부모, 친부모)와 자녀에게 방해받아서는 안된다.

연인 관계도 위의 맥락과 동일 하다. 물론 회피형 남자와 연애를 하게 된다면 위 항목에서 자원의 한계를 인정하는 나의 책임을 제외하면 해당하는 것이 없다. 하지만 당신이 상대방의 사랑 표현은 딱 여기 까지며, 잠수를 타면 잠수를 타는구나 방관하고, 갈등이 생기면 모두 혼자 짊어지면 된다는 의미다.

모든 상황을 인정하면 회피형 남자를 계속 만날 순 있긴 하지만..

# 안정형과 연애

회피형의 치료 과정 중 하나로 속하는 것은 안정형을 만나는 것이다. 하지만 한 가지 문제는 안정형 여자는 자신을 사랑해주지 않거나 막 대하는 사람을 적대시 하고 사랑 해주는 사람을 찾아가기 때문에 안정형이 회피형을 만나게 될 때 금방 이별통보를 하기 때문에 안정형의 여자가 회피형 남자를 만나서 그 남자를 안정형으로 만들었다는 케이스를 찾아보기 힘들기 때문에 하나의 방법론적인 이야기로 밖에 치부되지 않는다.


안정형의 여자는 회피형 남자 를 만나지 않는다.

회피형 남자 나에게 이끌리게 할 수 있을까?

방법은 있다. 본인이 회피형이 되는 것이다. 회피형 남자는 사랑을 하고 싶지만 버림 받을까 두려워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랑을 하고 싶어하는 약점을 이용하면 된다. 회피 애착자가 하는 행동처럼 갈등이 생길 때 먼저 잠수를 타버리고, 연락의 빈도를 급감시키고, 상대방의 호의에 차갑게 대하며, 사랑표현을 가능하면 최대한 하지 않는 방법으로 오히려 상대가 사랑을 하고 싶어하는 부분에 초점을 맞춰서 나를 따라오도록 하는 방법이다.

회피형 남자 를 다루려면 내가 회피형이 되어 그 사람을 다루어야 한다는 아이러니함을 갖는다.. 하지만 그러한 행동은 내가 원하는 사랑이 아니다.
내가 회피형이 되어 상대의 결핍을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하지만 이와 같은 계산이나 신경을 쓰며 연애를 할 경우 에너지 소비가 극심하기 때문에 쉽게 지치게 된다. 일방적으로 매달리는 연애를 하는 것과 체력소비가 동일하고 이런 소모로 인해 결과적으로 다시 불안형이 되는 과정을 밟게되는 것을 쉽게 보게 됨을 알았으면 한다.

by 올바른 지식은 올바른 상담을 만들어갑니다. 나만 아는 상담소


나만 아는 상담소 더 많은 컨텐츠 보기 ▼

나는 혹시 학대 속에서 사랑을 찾고 있는 것은 아닐까?

자존감이 낮으면 연애가 어렵나요?

회피형 연인 체크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