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지자는 말을 반복하는 연인

Table of Contents

싸움의 멘트에선 항상 헤어지자는 말이 반사적으로 나오는 커플이 있다. 근데 문제는 그 커플은 헤어지지 않는다. 근데 헤어지자는 이야기를 반복적으로 하는 이유는 뭘까? 사람의 행동은 반드시 이유가 있다는 것을 우리는 항상 인식하고 있어야 하는데 조금 극단적인 말인 이별 통보를 지속적으로 하는 것은 그 속에서도 부가적인 이득이 있다는 말이 된다.


행동에 부가적인 이득이 발생한다면 인간은 그 행동을 반복하게 된다.

헤어지잔 말의 2차 이득

헤어지자는 말 자체는 인연을 끊어버린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이별을 원하지 않은 상황에서의 헤어지자 란 말은, 둘 중 하나가 가진 (대부분 먼저 말을 꺼낸 측)의 서운한 감정을 극단적으로 표현하는 것과 같다. 만약 헤어지자 는 말을 하게 되었을 때 상대방은 어떻게 반응하는가에 따라 이 말이 반복되느냐 되지 않느냐가 결정된다. 예를 들어보자


헤어지자 말하는 상황에서 상대방은 어떤 행동 양상을 보이게 되는가?

헤어지자 말할 때 상대방의 행동

  • 남자친구가 여자친구를 위로 하는 상황

이런 상황이라면, 여자친구는 헤어지자 는 통보에 남자친구의 위로와 사랑을 얻게 된다. 이는 자신이 서운한 감정이 생길 때 마다 헤어지자 는 말로서 상대방에게 위안을 얻는 행동을 반복하게 만들게 된다. 실제로 여자친구가 남자친구에게 헤어져! 라고 말하게 될 때 남자는 “왜 또 그런 소리를 해.. 내가 얼마나 좋아하는지 알면서 내가 앞으로 더 잘할께..”와 같은 말로서 위로를 듣게 되고 사랑을 확인 받을 때 마다 극단적인 말로서 사랑 표현을 이끌어 낸다.

  • 둘 다 이별 통보를 통해서 서운함을 표출할 경우

나 정말 화났어! 이 말을 하고 싶어서 헤어지자는 말을 하게 될 경우 실제 헤어지자는 말은 이 순간을 회피하고자 하는 말에 가깝다. 헤어지자는 말을 한 이후 잠시 동안 서로 시간을 갖고 마음이 안정 될 때 다시 또 서로를 찾게 된다. 문제가 발생하니 그 문제를 해소하기 보다 회피하려는 하나의 방어기제로 서로가 서로에게 시간을 갖는 용도로서 헤어지자는 말을 이용하게 된다.


한가지 확실한 건 어떤 방향이든 좋지 않다는 것이다.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던 좋은 말은 분명 아니다.

소통의 부재에서 일어나는 결과로 극단적인 말로서 자신의 힘든 감정을 우회적으로 표출하는 것이기에 상대방이 만약 헤어지자는 말로서 협박 아닌 협박이나 서운함을 표현 한다면 이를 회피하도록 두거나 사랑을 확인시켜주는 것이 아닌, 그 사람이 그 말을 하기 까지의 과정에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생각해보는 것이 옳다.

순간 감정에 의하여 헤어지자 말하는 경우 그 말이 진심이 아닐 가능성이 높으며 그 말이 반복적일 경우 이는 고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자, 만약 순간 감정에 의해서 그 말을 하게 되었을 경우 상대방은 공허함에 나를 다시 찾아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바로 그 사람을 붙잡고 위로를 해주기 보다 그 말의 책임을 질 수 있도록 경각심을 갖게 해주어야 한다.

하지만 이미 둘의 사이가 이별 통보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상황을 회피하려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이미 고치기 어려운데, 이럴 땐 상대방이 그 말의 진심인지 확인 후 어느정도 일부로 거리를 두는 행동으로서 상황을 변화할 수 있도록 조작적 조건화에 의한 부적강화를 시행해 보는 것도 고려 해야한다.


오히려 둘이 정서적으로 불안정 할 때 재회가 더 쉽게 이루어진다.

이런 경우 재회는?

사실 다른 여타 케이스나 상황보다 재회는 수월하게 다시 이뤄지는 편이다. 이별의 목적이 상대방에게 서운함을 표현하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것인데 문제는 일방적으로 한쪽에서 이별을 이야기하여 상대의 행동을 유도한 경우라면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다. 서로 잦은 다툼으로 인한 이별통보와 재회의 반복은 다시 만나는 경우가 많으나 일방적인 경우 상대를 개선하지 못하는 완전한 포기에서 만남을 거절 할 수 있게 된다.

그 사람이 왜 지치게 되었고 나는 왜 헤어지자 말을 반복하게 되었으며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는 그 사람의 성향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본인 스스로가 바뀔 수 있는 부분인지 확인하는 과정들이 필요하다.


시간을 갖자는 남자친구, 당신은 시간이 필요한가요?

재회 상담 후기 – 더 이상 재회 상담이 필요 없다는 내담자들

나는 어떤 연애 유형을 가지고 있을까? 과학으로 알아보는 당신의 연애 유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acebook
Twitter
나만 아는 상담소 연애 칼럼
자존감과 연애
“자존감이 낮으면 연애가 힘든가요?”

자존감의 중요성 및 정의 지금까지 연애상담을 이어오면서 느낀 건 생각보다 자존감이 낮은 분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자존감이란 무엇일까요? 자존감은 ‘자기존중감’ 혹은 ‘자아존중감’이라고 불리며, 심리학 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