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자존감이 낮으면 연애가 힘든가요?”

Table of Contents

자존감의 중요성 및 정의

지금까지 연애상담을 이어오면서 느낀 건 생각보다 자존감이 낮은 분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자존감이란 무엇일까요? 자존감은 ‘자기존중감’ 혹은 ‘자아존중감’이라고 불리며, 심리학 적으로 ‘자신의 가치에 대한 개인의 지각’을 의미합니다. 이는 자신을 좋아하고, 자신의 현재 상태와 자신이 하는 일에 자부심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자존감의 중요성은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고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심리학자 로저스는 자존감과 관련하여 ‘자신감’과 ‘자존감’의 차이를 설명합니다. ‘자신감’은 장애를 성공적으로 극복할 것이라고 기대하거나 자신의 의지대로 일을 성공시킬 수 있다고 믿는 것이고, 반면 ‘자존감’은 자기수용, 자기 존경, 자신이 가치 있다고 느끼는 감정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자존감의 형성 과정

자존감의 형성과 발달은 생활 속에서 중요한 타인과 상호작용에 의해서 형성되는 것이 가장 보편적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어린 시절 가장 중요한 타인은 ‘부모님’ 혹은 ‘선생님’입니다. 상호작용이란 상대방과의 대화에서 오는 피드백을 의미하며, 그 피드백이 얼마나 긍정적이었는지 부정적이었는지에 따라 그 사이의 관계가 밀접하거나 어색해질 수 있습니다.

심리학자 프로이트는 좋은 상호작용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좋은 상호작용은 자아가 형성되기 시작하는 ‘남근기’에서부터 자율성 대 수치감이 발달하는 시기(1.5세 ~ 3.5세)에 부모와 자녀 간의 ‘칭찬’이 얼마나 오고 갔느냐에 따라 그 정도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자존감 개선 방법

자존감 형성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에 상호작용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아도 꼭 나쁜 결과만 있을 것이라는 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기수용’ 과정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인정하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스스로의 부족함을 인정하거나, 스스로 인정하기 싫어 부정하기만 했던 부분들을 셀프 트레이닝을 통해 해결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물론, 혼자서는 어렵다면 심리 상담을 통해 자존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심리 상담을 통해, 상담사와 함께 자신의 문제를 깊이 이해하고, 해결방법을 찾아가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자존감을 높이고, 더욱 건강한 정신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자존감은 자신의 가치를 인식하고, 자신을 존중하는 감정입니다. 이는 자신을 좋아하고, 자신의 현재 상태와 자신이 하는 일에 자부심을 느끼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결국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돕습니다. 자존감은 생활 속에서 중요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며, 심리 상담 등을 통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건강한 정신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존감이 낮으면 연애가 힘든가요?”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당연히 YES입니다. 복잡한 학자들의 말을 간단히 해석하자면,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자기 사랑’이 부족하므로, 자신의 부족함을 메우기 위해 다른 사람을 낮추거나 비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변에서도 이런 사람들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남을 비방하며 안달이 난 사람들 말이죠. 그런 사람들이 좋아 보이던가요? 내 앞에서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사람은 다른 곳에서도 내 욕을 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런 사람은 주변에 두면 골치 아픈 일만 생깁니다.

그런데 그런 사람이 연애 상대로 적절한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누구든지 그런 사람과의 관계에 질릴 것이고, 피하려 할 것입니다. 연애에서도 상대방에게 금방 지칠 수 있는 대상이 될 것입니다.

만약 당신 혹은 상대방이 자존감이 매우 낮은 사람이라면, 자존감을 높이는 트레이닝을 시작해야 합니다. 연애 상담에서 이를 강조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냥 넘기곤 합니다. 그러나 문제가 있을 때, 그것을 수정해야 하는 것이 당연한 것입니다. 그런데 의지가 없다면 어떻게 가능할까요?

문제가 심각해지고 나서야 도움을 구합니다. 그래서 이런 분들을 위해 성인이 된 이후,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방법들을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존감이 낮은 친구들을 피하세요.
    당신의 자존감이 낮을지라도, 자존감이 낮은 친구들을 주변에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들은 당신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쉽게 던질 것입니다.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들과 어울리세요. 비난하고 싶은 말이 있더라도 대부분 참고, 한 번만 하세요.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에서 시작해서, 먼저 나 자신을 극복하는 것으로도 큰 변화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2.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아보세요.
    요즘 사람들은 ‘바쁘다’, ‘피곤하다’는 이유로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소홀히 합니다. 즉, 취미 활동을 소홀히 하는 것이죠. 그러나 이런 취미 활동은 당신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과 교류할 기회가 생깁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당신이 ‘잘하는 것’이 생겨나면서 자존감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하루를 마무리할 때, 거울을 보며 자신을 칭찬하세요.
    샤워를 할 때 ‘나름 잘생겼다’라며 거울을 바라보는 것은 좋은 태도입니다. 자신에게 오늘 하루 어땠는지, 힘들었는지 돌아보며 칭찬해주세요. 자신에게 말하는 대화는 남들이 해줄 수 없는 깊은 위로가 될 수 있습니다.
  4. 연애 상대에게 비난하거나 짜증 내는 횟수 줄이기
    우리의 목표는 연애 상대와의 원활한 관계를 회복하거나, 연애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훈련을 꾸준히 진행하면서, 상대에게 웃음을 주고 칭찬하는 습관을 가지세요. 당신의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하면, 처음에는 어색할지라도 상대방에게 좋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지금까지,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이 왜 연애가 힘든지, 그리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자존감이 낮아서’, ‘내 상황이 이래서’라는 핑계로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지 않기를 바랍니다. 나에게 상처를 주는 행동은 결국 나에게 돌아옵니다. 건강한 연애를 응원합니다.

By. 나만 아는 상담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acebook
Twitter
나만 아는 상담소 연애 칼럼
회피형 남자 체크리스트 (16문항)을 통해 나의 파트너의 성향을 알아봅니다.
회피형 남자 체크리스트

I. 서론 애착 유형은 우리가 사랑과 관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 중에서도 회피형 애착은 감정 표현의 어려움, 독립적인 성향, 관계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