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존성 성격장애 [ Dependent Personality Disorder ]는 보호받고자 하는 욕구가 연인을 넘어 친구, 직장 동료, 처음 보는 사람에게 까지 지나치게 강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주변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매달리며 자신의 의존성이 타인에게 거절 당할까 매우 두려워 하는 모습을 보인다. 거절이 두렵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부적절한 부탁을 하더라도 이를 순종적으로 받아들이게 됨으로 자존감이 매우 낮으며 주로 가정 폭력, 데이트 폭력 피해자들이 의존성 성격장애 [ Dependent Personality Disorder ]인 경우가 많다. 문제가 발생하거나 거절 당하면 자기 비난[Turning Against The Self]에 빠지며 타인에게 거절당하거나 안좋은 평가를 받을까 두려워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지 못한다.


 의존성 성격장애 [ Dependent Personality Disorder ]의 원인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의존성 성격장애 [ Dependent Personality Disorder ]의 원인

의존성 성격장애 [ Dependent Personality Disorder ]는 정확하게 어떠한 이유라 이야기 하기 어려운 경향이 있다. 원인은 어릴 때 부모와 아이의 관계가 불안정한 애착관계로 인해 발생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기질에 따라서 회피형, 불안형 기질을 동시에 갖기도 한다. 주로 부모에게 지나치도록 매달리는 환경이나 사춘기 때 독립과 의존의 경계에서 의존에 치우쳐짐으로 개별화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계속해서 어린 아이의 대우를 받을 때와 같은 과잉보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다.

유전적 요인을 무시할 수 없는데 가족 중 누군가가 과하게 의존적인 경우 발병률이 높으며 생물학적 요인으로는 변연계와 망막 계 사이의 불균형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연구되어 있다.

특징

  • 지나치게 순종적이다.
  • 연인, 대인관계에서 모두 수동적이다.
  • 관계의 단절을 두려워 한다.
  • 끊임없이 매달리는 모습을 보인다.
  • 결정권이 없다.
  • 타인에게 자신의 삶을 맡겨버린다.
  • 확신이 없을 때 움직이지 않는다.
  • 의지할 대상이 없을 때 무기력감을 느낀다.
  • 금방 사랑에 빠지며 다른 대상을 찾으려 한다.
  • 버림 받을 것에 대한 공포를 가지고 있다.

진단

  1.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조언 없이 결정하지 못한다.
  2. 실수를 두려워하기에 이를 만회할 수 있는 책임자를 필요로 한다
  3. 주변 사람들의 평가에 민감하여 반대 의견을 제시하지 못한다.
  4. 자존감이 매우 낮아 어떤 일을 시작하거나 도전하는데 어려움을 느낌
  5. 싫은 일이나 불쾌한 일도 좋은 평가를 위해 시행하고 자원하기 까지 한다.
  6. 혼자 있으면 매우 불안해 한다.
  7. 이별을 경험하면 급하게 의존할 사람을 찾는다.
  8. 혼자 남을 것에 대한 두려움에 집착한다.

의존성 성격장애 [ Dependent Personality Disorder ]의 연애 패턴은 매우 의존적인 모습을 보이게 된다.

의존성 성격장애 [ Dependent Personality Disorder ]의 연애

불안형 애착 기질과 유사한 환경과 행동을 보이지만 불안으로 인해 나타나는 집착을 넘어서 구분을 할 수 있다. 타인이 자신을 지배하길 바라기 때문에 순종적이고 상대방이 자신을 버릴까 두려워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음으로 의존성 성격장애가 여자일 때 연인이 불안형 기질의 남자인 경우 데이트 폭력에 취약하며, 무리한 요구조건도 수용하는 경향이 있어 르벤지 포르노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자기 스스로를 매우 과소 평가 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연인이 실망하면 자신을 매우 ‘쓸모없는’ 인간으로 생각하며 타인의 실망에 더 예민한 모습을 보인다. 또한 사회적인 친구가 별로 없고 의존할 수 있고 자신을 챙겨주는 사람들만 소수로서 친구로 두기 때문에 사회적인 관계망이 매우 협소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경계성 인격장애가 함께 발현되는 경우가 많다.

의존성 성격장애 [ Dependent Personality Disorder ]는 다른 정서적인 문제와 비슷한 면을 보임으로 명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다른 인격장애와 구분하는 법

대부분의 인격장애가 인간관계 특히 종속적인 인간관계를 특징으로 나타내지만 의존성 성격장애 [ Dependent Personality Disorder ]는 복종, 과도한 애착으로 구분할 수 있다. 경계성과 동일한 부분으로는 자신이 버림 받을 수 있다는 유기공포에 의한 두려움을 갖지만 의존성은 어린 아이처럼 떼쓰는 모습을 볼 수 있고, 겸손하고 유순한 느낌을 받는다. 하지만 경계성은 적극적이고 공격적이다. 또한 유사한 인격장애로 연극성은 비판에 두려운 모습을 보이지만 자신이 받아들여질 때 까지 의도적으로 상대를 멀리하는 모습으로 대비되는 모습을 보인다.

의존적인 사람들이 모두 의존성 성격장애 [ Dependent Personality Disorder ]는 아니다.

어쩌면 과거에 만난 연인이, 주변에 아는 사람이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조심해야할 것은 의존성 인격장애는 다양한 인격장애와 동일한 맥락을 갖는 경우가 있어서 섣불리 판단하기 어렵다. 단지 제 3자에 의한 증언으로만 볼 땐 심리학자로서도 불안형, 경계성, 연극성, 의존성을 구분하는데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By. 나만 아는 상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