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혹 이별 후 상대방의 SNS를 들여다 보게 될 때 나는 이별 후 폭풍 때문에 너무 힘든 반면 상대방은 아무렇지 않은 듯한 느낌을 받는다. 하지만 그 모습이 행복해 ‘보인다’ 하여 그 사람이 이별 후 폭풍이 없다는 것은 아니다. 이별 후 폭풍은 여자와 남자가 조금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남자, 여자 이별 후폭풍 에 관련하여 몇 실험들을 예시로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남자와 여자 이별 후폭풍 다르게 나타난다.

남자, 여자 이별 후폭풍 공통점

남자와 여자 이별 후폭풍 은 차이가 있지만 공통점도 존재한다. 평균 시기적으로는 약 11주 일로 따지면 약 70~80일 정도 남자 여자 관계 없이 이별 후폭풍을 겪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해당 연구는 미국 몬머스 대학(Monmouth University)에서 시행한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이다. 이는 6개월 이내에 상실을 경험한 (연인에 대한 이별) 성인 남녀 155명에 대한 연구로서 연구에서는 70%가량의 연구 참여자가 이별 뒤 해당 기간 만큼 지나서야 이별 후폭풍(이별 후유증)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이 연구의 논지는 사람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성별에 구분 없이 이별 이후 신체와 정신적인 고통을 겪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해당 연구는 모집단나 표집이 낮아 이를 옳다고 판단하기엔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소수의 인원을 보고 전체가 그런것이라 판단하는 조사법에서 견제 해야하는 오류)를 범할 수 있기 때문에 신뢰도는 높지 않으나 실제 주변 사람들이나 스스로 경험을 볼 때 약 2~3달 정도의 기간 이내에 이전 사람에 대한 후유증을 정리하는 것을 볼 때 이는 경험적으로 신뢰할 수 있다고 본다.


성별에 따른 이별 후폭풍

이별 후폭풍에 관련한 다른 연구는 성별에 따라 이별 이후 나타나는 정신적, 신체적 고통이 다를까 하는 연구를 시행하였는데, 미구 빙엄턴 대학((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inghamton)의 연구진은 이별 직후 여성은 남성보다 더 큰 이별 후폭풍을 경험하지만 회복력이 빠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반면 남자는 여자에 비하면 고통을 느끼는 정도가 낮았지만 대체 방향을 찾지 못한다면 오랜 기간 고통을 받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여자 이별 후폭풍은 큰 정서적 고통을 동반 한 이후 짧은 시일에 끝난다.

# 여자 이별 후폭풍

이를 간단하게 논지하자면 여자 이별 후폭풍은 짧지만 굵게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옆에 대체제가 (다른 인연이나 이성) 있더라도 대체제의 존재 여부와 관계 없이 고통의 기간을 보내는 것으로 나타난다. 즉 옆에 지금 다른 사람을 만나고 있더라도 여자 이별 후폭풍 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남자 이별 후폭풍은 대체제가 없는 경우 무기한으로 연장된다.

# 남자 이별 후폭풍

남자 이별 후폭풍 정도가 가늘고 길게 나타나는데 문제는 대체제를 찾지 못한 경우 기간은 무기한으로 연장된다. 이를 실 생활에서 확인하고자 한다면, 결혼한 중년의 아저씨가 첫사랑을 잊지 못한다거나 첫 사랑에게 고백하지 못한 할아버지가 76세가 넘도록 독신으로 사는 경향을 볼 때 이 맥락을 이해하기 쉽다. 그런다고 해서 남자가 더 낭만적이라는말은 절대 아니다. 반대로 대체할 수 있는 다른 여자가 나타나면 남자 이별 후폭풍은 1일도 채 가지 않으며 환승 이별의 경우 심리적 고통은 즉시 소거된다.

[참고: 그 남자가 금방 사랑에 빠지는 이유]


당신은 상대의 이별 후폭풍이 왜 궁금한가..?

이별 후폭풍이 궁금한 이유.

만약 당신이 재회를 원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이별 후폭풍을 궁금해 한다면, 그 사람이 이별 후유증이나 이별 후폭풍이 있는지 궁금한 것이 아닌 당신이 헤어지게 된 이유를 찾아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당장의 이별에 대한 고통으로 왜 헤어지게 되었는지 이별의 사유를 잘못 판단하거나 (주로 최근 사건에 집중됨) 전혀 다른 맥락으로 잡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전 연애의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한다면 재회를 해도 혹은 다른 사람을 만나 새로운 연애를 시작하더라도 미래가 긍정적이지 못하고 또 다시 같은 이유로 이와 같은 이별 후폭풍을 경험하게 된다.

이전 연애에 대한 문제를 명확하게 파악한다면 건강한 재회, 그리고 만약 새로운 사람을 만나더라도 건강하고 상호교류적인 연애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by. 당신을 연구하는 나만 아는 상담소.


이별 후 상대방이 단호하지 않음을 희망으로 봐선 안된다.

헤어진 연인과 친구가 되어선 안되는 이유!

재회 사이트 – 가지 말아야 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