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형 여자 , 회피형 남자에게 매력을 느끼다.

정신분석을 계보로 현재 까지도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학문인 애착이론은 어릴 때 주 양육자와 형성된 관계로 형성된 내적 작동 모델[Internal Working Mode]이 앞으로 맞이하게 되는 환경이나 타인에 대한 인식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는 인지양식이 형성되고 이에 따라서 불안을 느끼거나 신뢰를 느끼지 못해 회피하는 행동으로 나타나며 이에 따라 안정형, 불안형, 회피형, 혼돈형 4가지로 분류하였다. (이번 포스팅에선 혼돈 애착은 다루지 않는다.)

불안형 여자 , 회피형 남자에게 끌리는 경향이 발생한다.

불안형 애착과 회피형 애착


# 불안형 여자 특징

스스로에 대한 자존감이 매우 낮다. 연애 초반에는 불안으로 나타나는 경계심 때문에 안정형 애착과 큰 차이점을 볼 수 없지만 상대가 믿을 만한 사람이라 믿게 되면 극단적으로 의존하려 한다. 상대에게 눈치를 많이 보기 때문에 남자친구의 표정이 안좋을 때 나를 싫어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하기 시작하고 이를 확인하기 위해 관계를 인질삼아 위협하고 계속 질문 한다. 관심을 받기 위한 하나의 확인 행동으로 나타나며, 위로 혹은 사랑을 확인 하였을 때 금방 안정적인 심리상태가 되지만 또 다시 자신의 상상으로 불안을 만들어 사랑을 확인 받으려 한다. 주된 특징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1. 다른 이성에 대한 견제가 심하다.
  2. 연락이 되지 않으면 불안해 한다.
  3. 남자친구가 바람을 피울까 의심한다.
  4. 스킨십이 많다. (성욕이 강하다.)
  5. 거절을 두려워 한다. 타인의 평가에 예민한 것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착취 당하고 안좋은 관계를 끊어내지 못한다. (착한 사람이 되려 노력한다.)
  6. 데이트 중 상대방이 기분이 안좋아 보이면 죄책감을 갖는다.
  7. 자기중심적 사고로 인해 상대 입장을 생각하지 못해 자주 서운함을 느끼고 삐진다.

참고 : 불안형 애착 체크리스트

불안형 여자 는 안도감과 긴장감이 풀어질 때 나타나는 감정을 사랑으로 착각하는 경향이 있다.

# 회피형 남자 특징

타인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고 자신이 버림 받을 수 있다는 공포심에 의해 애착 대상을 만들지 않음으로서 스스로를 보호한다. 이런다고 외로움을 타지 않거나 애착을 느끼고 싶어하지 않는 것이 아님으로 상황에 따라 불안형 기질의 행동을 나타낸다. 가까워지기 전엔 안정형과 차이를 보기 어렵지만 관계가 깊어지면 자신의 영역이 침범 당한다 느끼고 거리를 두려 한다.

  1. 연락, 데이트 요청을 귀찮아 하거나 이를 집착이라 말하며 상대의 행동을 비난한다.
  2. 갈등이 생기면 말을 돌리거나(외면) 잠수를 탄다.
  3. 상대의 단점을 지적하는데 능하다.
  4. 말을 잘 하는것처럼 느껴지나 실제 말이 많을 뿐 논리가 없다고 느껴진다.
  5. 위심이 많으며 파트너가 자신을 이용할까 두려워 한다.
  6. 감정 표현이 적으며 감정 표현을 요구할 시 굳이 말을 하지 않아도 알 수 있는 것 아니냐며 감정표현을 요구한 여자친구를 비난어조로 대한다.
  7. 아름답고 비현실적인 낭만적인 사랑에 몰두 한다.

참고 : 회피형 애착 체크리스트

불안형 여자 회피형 남자에게 끌리는 이유


둘의 특징은 위와 같지만 왜 불안형 여자는 회피형 남자에게 매력을 느낄까? 둘의 애착의 해석 방법 때문이다. 불안형은 사랑을 ‘확인’ 받으려 한다. 나 자신이 사랑받을 자격이 있는 사람으로서 인식하게 될 경우 상대방이 보이는 호감은 너무 자연스럽지만 그러한 내적 작동 모델이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불안감을 느낄 때 마다 확인을 받으려 한다. 그러한 확인 과정 속에서 상대방이 자신이 원하는 정도의 감정 표현을 해주면 기분이 바닥에서 하늘로 치솟을 만큼의 쾌락을 느낀다. 안정적인 사람들은 일관적으로 사랑을 주기 때문에 관계에서 자극을 느끼지 못하고 흥미를 잃어버리지만 회피형 남자를 만나게 되면 하루하루가 롤러코스터 같이 모험적인 기분을 느낄 수 있다. 하루에도 수십번은 감정이 바뀌며 우울함과 환희에 쾌락에 중독되는 것으로 회피형 남자는 일종의 자극제로 활용된다. 긴장감이 해소될 때 느껴지는 안도감을 사랑으로 착각한다.

그렇다면 회피형 남자는 구속이나 집착을 싫어하는데 불과하고 왜 불안형을 만나는걸까? 어릴 때 자신의 욕구를 드러낼 기회가 없던 회피형은 자신의 감정을 모르기 때문에 타인의 감정을 파악하려 하지 않는다. 문제는 이러한 표현이 적고 책임을 피하기 위해 의도를 알 수 없게 말을 돌리거나 결국 선택을 상대방이 하도록 만드는 해동을 습관처럼 나타내는데 안정적인 여성은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 남자를 거부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여성 자체를 만나기가 어렵고 결국 자신을 자극제로 활용하는 불안형과 연인이 된다.

불안형 여자 에게 회피형 남자는 마약과도 같다.

불안형 여자에게 회피형 남자는 마약이다.


불안형 여자에게 회피형 남자는 마약과도 같다. 안정감(사랑)이 끊어지는 순간 금단현상을 보이는데 이는 모든 중독과 동일한 메커니즘으로 작용한다. 긴장이 해소될 때 그를 사랑이라 느끼며 쾌락을 느끼기에 스스로 긴장상태를 만들고 이를 해소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한가지 다행인 것은 모든 중독의 금단 현상은 동일한 패턴을 보이기 때문에 치료하는 과정 또한 동일하게 진행하여 치료할 수 있다. 그 중 가장 첫번째는 내가 이러한 대상에게 어떠한 이유로 호감을 갖는지 알고 중독의 대상을 멀리하는 것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간혹 언젠가 사랑을 보답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환상에 빠져 있지만, 나의 행동에 감사함을 느끼고 보답해줄 사람은 이미 내가 이러한 환상을 갖도록 만들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By. 나만 아는 상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