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바람 피운 남자 , 다시 받아줘도 될까?

상대방의 외도로 인한 이별이 발생 할 때, 그 사람의 말이 “한순간의 실수다, 호기심에 의했다. 상대방이 나를 유혹했다”와 같은 말들로서 용서를 구하고 다시 만남을 요구한다면 이를 다시 받아줘야 할까 하는 고민을 하게 될 수 있다. 물론 겉으로 볼 땐 그와 같은 행동을 하는 사람을 보고 드라마나 영화처럼 얼굴에 물을 뿌리고 자리를 박차고 나오는 상황이 연출 된다면 나쁘지는 않겠지만.. 애석하게도 이를 받아줘야 할 까 하는 고민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는 것이다. 만약 바람 피운 남자 가 용서를 구하고 다시 만남을 요청하고 이를 받아주게 될 경우 어떤 일이 발생될까?


그 사람이 또 바람을 피우면 어쩌지..

또 다시 그럴 것이라는 불안감.

바람 피운 남자 를 다시 받아주게 되면 상대의 외도는 나의 부족한 매력에 의해 발생한 것은 아닌가 하는 의구심과 더 잘해주지 못한 것에 대하여 죄책감을 갖기 시작한다. 이렇게 될 경우 본인의 잘못이 없는데 불과하고 자존감이 떨어지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고 여기서 받는 스트레스를 감소 시키기 위해 상대방이 또 다시 외도를 할까 두려운 마음을 갖게 된다.


# 본의 아니게 집착

이럴 땐 상대방의 모든 행동에 의심을 하게 되고 연락이 되지 않거나 심리적으로 불안감이 생기게 될 때 상대를 의심하는 행동을 하게 된다. 실제 의처증, 의부증의 경우 그 사람의 선천적인 정서 문제(서로 만나기 이전의 경험)가 가장 큰 요인으로 발생하지만 상대방의 외도로 인해 후천적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언제고 또 그럴 수 있다는 불안감에 그리고 그럴 것이라는 사회적 통념 때문에 자신이 지금 경험하는 불합리함이나 억울함을 타인에게 호소하기도 어렵게 된다.

# 바람 피운 남자 를 왜 다시 만나?

주변 사람에게 하소연 할 수 없다. 만약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이 힘든 점을 이야기 하게 될 경우 그런 사람을 왜 만나냐며 오히려 피해를 당한 (배신을 당한) 사람을 비난하기도 하는데, 주변 사람들이 그런 비난을 하는 이유는 자신이 그런 상황이 될 까 두려운 마음에 미리 도식을 정해두는 행동과 유사하다 (ex 성폭력 피해자에게 행실의 문제를 지적함으로 그 행실을 피하여 자신은 피해자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를 갖는 것,) 이렇기 때문에 바람 피운 남자 를 다시 만나는 순간 나타나는 스트레스는 모두 혼자 감내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남자친구의 외도는 반복적일 가능성이 높다.

그 남자는 이제 바람을 피우지 않겠지?

내가 용서를 했고 이런 관대한 여자, 큰 잘못을 하고도 받아주는 좋은 여자인 나를 두고 또 바람을 피우지 않겠지? 이런 기대를 가지는 경우가 많은데 애석하게도 한번 외도를 한 상황이라면 또 다시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참고로 말하자면 바람 피운 남자 의 행동적 이유는 내가 싫어서가 아닌 나를 너무 완벽하게 알고 있기 때문에 발생한다. 그리고 그 행동이 반복적인 상황이 발생한다면 정서적인 이유나 유전적인 이유를 함께 고민해 봐야 한다. 외도에 대한 유전적인 요인을 설명하는 아래 동영상을 참고해보자

유튜브 apa 사이언스 – 분륜의 과학

위 영상은 과학 유튜브 채널 ‘APAP 사이언스’에서 ‘불륜의 과학’ 이라는 제목으로 기제된 동영상이다. 이 영상은 외도가 유전에 의해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정서적인 이유가 아닌 유전적 요인으로 발생한 외도라 하면 이는 계속 반복 될 수 밖에 없다. (자막은 오른쪽 하단 톱니바퀴 > 자막 > 한국어)


선택을 대신 할 수 없지만,

바람 피운 남자 를 다시 받아주는 것은 고민해야 한다.

외도의 이유가 정서적인 문제이든, 유전적인 요인이든 결과적으로 좋지 않은 것은 확실하다. 만약 내가 그 사람의 부적절한 행동에도 불과하고 그 사람을 계속 좋아하고 있는 감정이 있다면 이는 좋아하는 감정에 의한 것인지, 버림 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인지 생각해 봐야 한다. 이를 받아주게 될 경우 계속해서 그 사람에 대한 외도 사실을 무의식에 둔 채로 바람 피운 남자 에게 많은 요구 사항을 만들게 되고 이를 들어주지 않을 경우 나의 감내한 정서적인 스트레스를 강조하여 더 힘든 시기를 보내게 되는 경향이 매우 크다.

만약 이런 상황에서도 다시 만남을 가지고 싶다는 생각이 있다면 이는 나의 정서적 결핍이 원인이 될 수 있음으로 이를 해소하는 방향을 구상해 보아야 한다.

by. 심리학 전공자들이 만들어가는 유일한 ‘연애 상담소’ 나만 아는 상담소


올바른 지식이 올바른 상담을 나만 아는 상담소 연재 포스팅, 칼럼

우리는 이별 후 좋아했던 이유로 그 사람을 미워한다.

싸움이 많은 커플, 커플 심리 상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보자!

집착하는 남자가 나 때문이라고!? 아니! 당신 잘못이 아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나만 아는 상담소 연애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