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스타일을 바꿨다고 이별 통보한 남자친구.

Table of Contents

일전에 커뮤니티에서 본 사연이다. 여자친구는 기분을 전환하기 위해서, 이전부터 하고 싶었던 머리 스타일인 쇼트커트를 하게 되었는데, 남자친구가 그 모습을 보고 갑작스럽게 이별 통보를 하게 되었다. 문제는 여자친구가 그 이별 통보를 받아들이고 아무렇지 않게 지내려 하자 갑작스럽게 남자가 자신에게 사과를 하고 용서를 구하도록 강요하고 오히려 사과하지 않는 여자친구를 질책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행히도 여자분은 그와 같은 행동을 하는 남자친구를 단칼에, 거절하였고 남자친구는 여자친구의 단호한 모습에 보기에도 당황스러울 정도의 태세 전환으로 여자친구에게 매달리고, 차단을 하니 친구의 핸드폰으로 매달리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처음에 거만하고 여자친구의 머리 스타일을 ‘자신의 허락 없이 바꿨다는 이유로’ 당당하게 이별 통보를 했던 남자는 갑자기 왜 세상 지질한 사람으로 돌변하여 여자친구에게 울고 빌며 다시 만나달라 애원하게 되었을까?

남자의 목적은 여성의 통제다.

‘그것은 사랑이 아니다’의 저자 로빈 스턴은 남성이 자신의 영향력을 과시하기 위해서, 혹은 여성이 자신을 무시한다는 느낌을 받을 때 상대를 통제하고 비난함으로 자신의 지위를 찾는 행동을 일종의 가스라이팅이라 구분하였다. 위 사연에서 남성은 자신이 생각하는 ‘여성’의 기준에서 벗어난 여자친구의 행동이 자신이 여자친구에게 영향력을 잃고 사랑받고 있지 않다는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 ‘이별’이라는 협박을 통해(이하 이 글에선 이별을 협박으로 이야기하겠다.) 통제권을 돼 찾으려 했지만, 실패한 케이스다. 하지만 여자는 자신의 선택을 존중하지 못하는 남자친구의 행동에 회의감을 느껴 그 이별 통보를 받아들였는데, 여기서 남자의 목적이 위기를 찾아오게 된다.

이별은 협박

협박이 통하지 않자 당황스러운 건 남성이다. 정말로 이별이 목적이 아닌 협박을 통해 자신의 통제권 속에 여자친구를 다시 두려는 행동을 하였는데 협박에 그대로 이별을 해버리니 당황스럽다. (사연의 주인공이 직접 올린 메시지 내용을 볼 때 비난 > 협박 > 더 강한 협박 > 더욱 강한 협박 > 회유 > 구걸, 행동을 하게 된다) 처음에 협박이 통하지 않을 시 가스라이팅을 주도하는 대상은 더 강한 비난을 하게 되는데 대부분 이런 경우 가스라이팅의 피해자는 상황을 무마시키기 위해 상황의 문제 여부를 따지지 못하고 사과를 하는 행동을 보이게 된다.

사연의 주인공은 대처가 좋았으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협박에 못 이겨 사과를 하고 사과를 받은 남자는 자신의 분노를 정당화하고 여자를 다시 자신의 통제에 두려 비난하게 된다. 이 행동이 지속될 경우 여자는 자신이 원해서 했던 자유의지를 남자친구의 말대로 상의하지 않은 일반적인 선택 (= 허락을 구하지 않은 행동)을 정말로 잘못된 생각이라 스스로를 비난하게 된다.

누구도 당신의 자유를 억압할 수 없다.

그 대상이 설령 가족이라 할지라도.. 만약 남자친구가 나의 행동에 관해 자신과 상의하지 않음으로써 비난을 하게 된다면 이는 자신의 영향력이 여자친구에게 없다 생각하는 불안에 의해서 발생하게 되는 것이며 또한 여자친구를 자신의 소유적 대상으로 인식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이야기의 여성은 잘 대처하였지만 만약 이와 같은 상황에서 가스라이팅을 다하고 있다면, 이를 해소할 수 있고 스스로를 찾아가는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연애를 하면서도 외롭고 힘든 연애는 본인 스스로를 위해 깊게 고민해봐야 한다.


나만 아는 상담소 더 많은 컨텐츠 보기

재회 상담 아직은 아니다.

내 과거에 집착하는 남자친구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acebook
Twitter
나만 아는 상담소 연애 칼럼
그들의 가면을 알고도 모른척하는 이유…

나르시시스트의 두 얼굴 두 번째 이야기 우리는 사회화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갖는 기대 속에서 그들의 반응을 통해 스스로를 인식하며 살아간다. 나르시시스트는 타인의 결핍과 약점을 찾아내는

회피형 남자친구 , 대화를 하라고?

자신의 남자친구가 회피형 같아 매번 연애가 외롭고 힘들어 다른 곳에서 상담을 받았다는 내담자는 오히려 더 힘든 상황이 왔다. 회피형 남자친구 와 대화를 하라고 하는데.. 회피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