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거부 회피형 애착(Dismissive-avoidant attachment) 특징, 연애와 이별

Table of Contents

애착 유형은 우리가 타인과의 관계를 어떻게 맺고 유지하는지, 특히 가까운 관계에서 어떤 행동 패턴을 보이는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여기서 다룰 주제는 애착 이론에서 ‘거부 회피형 애착(Dismissive-avoidant attachment)’입니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가까워지는 것을 회피하며, 독립적이고 자기 자신에게 의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 패턴은 가까운 관계, 특히 연애 관계에서 파트너가 심리적인 문제를 겪습니다. 상대방이 필요로 할 때 대화를 피하거나, 감정적 지원을 제공하지 않는 등의 행동으로 인해 상대방을 불안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거부 회피형 애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이 애착 유형을 가진 사람들이 겪는 문제와 그 해결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자신이나 지인의 애착 유형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그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합니다.


거부 회피형 애착(Dismissive-avoidant attachment)의 정의

거부 회피형 애착이란?

거부 회피형 애착(Dismissive-avoidant attachment)은자신의 독립성을 강조하고 타인에게 의존하거나 가까워지는 것을 피하는 애착 유형을 의미합니다. 이런 애착 유형을 가진 사람들은 타인을 신뢰하기 어렵다고 느낄 수 있으며, 타인과 가까운 관계를 맺는 것에 대해 불편감 느낍니다. 그 결과로, 그들은 연인과 배우자 같은 감정적으로 연결되어야 하는 사람들로부터 감정적으로 떨어져 있습니다.

애착 이론에서 거부 회피형 애착의 위치

애착이론(Attachment Theory)은 인간의 관계 형성 방식을 설명하는 심리학 이론으로, 주로 어린이와 보호자 사이의 관계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론에 따르면, 우리의 초기 애착 경험은 우리가 성인이 되어서도 대인 관계를 맺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거부 회피형 애착은 애착 이론에서 네 가지 주요 애착 유형 중 하나로 분류됩니다. 나머지 세 가지 유형은 안정형 애착 (Secure Attachment), 불안형 애착(Anxious Attachment), 거부 회피형 애착(Dismissive-avoidant attachment), 공포 회피형 애착(Fearful-Avoidant Attachment)입니다. 이 네 가지 애착 유형은 각각 우리가 가까운 관계를 어떻게 보고, 그것을 어떻게 유지하고, 어떻게 그 관계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반응하는지에 대한 행동 패턴을 나타냅니다.

그들은 사람들은 종종 자신이 독립적이고 강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다른 사람들이 그들에게 무언가를 제공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런 생각 방식은 종종 그들이 필요로 하는 지원을 받지 못하게 하고, 그로 인해 그들의 가까운 관계는 불안정하고 충돌이 많을 수 있습니다.


거부 회피형 애착(Dismissive-avoidant attachment) 형성 조건

형성되는 주요 요인

형성의 주요 요인 중 하나는 어린 시절의 부모와의 관계입니다. 부모가 아이의 감정적 요구를 일관되게 무시하거나 불일치하는 반응을 보이는 경우, 아이는 그들의 요구가 충족되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을 형성합니다. 이렇게 되면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숨기고, 부모에게서 독립적이려는 노력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것은 거부 회피형 애착 유의 초기 단계가 됩니다.

부모의 행동 패턴과 양육 스타일

부모의 행동 패턴과 양육 스타일에는 일관되게 부정적인 행동과 무관심한 반응이 포함됩니다. 부모가 아이의 감정을 무시하거나 그것을 부정하면, 아이는 자신의 감정이 부모에게 중요하지 않다는 메시지를 받습니다. 그 결과로, 그들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피하고,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는 것을 배제하게 됩니다. 이것이 거부 회피형 애착 유형을 형성하는 데 기여합니다.

형성에 대한 연구와 사례

부모의 무관심한 양육 스타일과 긴밀히 연관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05년 Shaver와 Mikulincer에 의한 연구에서는 부모의 무관심한 양육 스타일과 연관되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그들은 거부 회피형 애착 유형이 부모와의 긴밀한 관계 부재와도 연관되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거부 회피형 애착(Dismissive-avoidant attachment)의 특징

대인관계 패턴과 행동 특성

그들은 감정적인 깊이와 친밀감을 피하려고 합니다. 그들은 감정적으로 가까워지는 것을 두려워하며, 이로 인해 관계가 복잡하거나 곤란해질 수 있다고 느낍니다. 거부 회피형 애착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필요와 감정을 무시하거나 억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그들은 독립적이고,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며, 종종 사회적으로 격리되어 보일 수 있습니다.

감정 표현 및 감정 조절 방식

그들은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거나 공유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들은 종종 감정을 숨기거나 억제하며, 이는 그들이 감정을 통제하고 상황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느낍니다. 그러나, 이러한 감정 조절 전략은 종종 그들이 감정적인 문제를 해결하거나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만듭니다.

특징에 대한 연구와 사례

그들은상대방에게 독립적인 자신을 보여주려고 노력합니다. 예를 들어, Bartholomew와 Horowitz(1991)의 연구에서는 거부 회피형 애착 유형을 가진 사람들이 의존성과 가까워짐을 회피하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종종 감정적인 깊이와 친밀감을 피하려고 합니다. 이런 행동 패턴은 그들이 느끼는 불안을 관리하는 방법일 수 있지만, 동시에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거나 만족스러운 관계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거부 회피형 애착과 공포 회피형 애착의 비교

거부 회피형 애착(Dismissive-avoidant attachment)과 공포 회피형 애착 (Fearful-Avoidant Attachment)은 비슷한 특성을 공유하지만 중요한 차이점도 존재합니다. 아래에서는 이 두 애착 스타일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공통점

  1. 회피성: 두 애착 유형 모두 ‘회피성’에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는 관계에서 친밀함과 가까움을 피하는 경향을 의미합니다.
  2. 자기 충족적 자기 인식: 두 애착 유형 모두 자기가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대인관계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지 않는 것을 선호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차이점

  1. 감정 표현: 거부 회피형 애착 유형의 사람들은 감정을 내면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종종 자신의 감정을 숨기거나 억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에, 공포 회피형 애착 유형의 사람들은 감정을 과잉 표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자주 감정적으로 불안정하며, 감정 조절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2. 대인 관계에서의 반응: 거부 회피형 애착 유형의 사람들은 관계의 스트레스에 대응하여 일반적으로 더 독립적이고 자기 중심적인 반응을 보입니다. 반면에, 공포 회피형 애착 유형의 사람들은 종종 불안하고, 충동적인 반응을 보이며, 그들의 반응은 대체로 예측할 수 없습니다.

이들의 차이는 각 애착 유형이 스트레스와 감정적인 불안에 대응하는 방식에서 가장 명확하게 드러납니다. 그러나, 두 애착 유형 모두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겪을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거부 회피형 애착과 파트너의 스트레스

파트너에게 미치는 영향

파트너는 관계에서의 친밀감과 깊이를 갈망하게 됩니다. 그러나 그들은 감정적 친밀감을 피하려 하기 때문에, 이는 파트너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파트너는 거부적이거나 무관심한 행동을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이 무시당하거나 사랑받지 못한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파트너는 불안감과 고독감을 느끼며, 이는 자신의 정서적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파트너가 겪는 스트레스

파트너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를 목록화 하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감정적 고독감: 거부 회피형 애착 유형을 가진 사람은 감정적으로 거리를 두려고 하기 때문에, 파트너는 종종 감정적 고독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들은 종종 친밀한 관계를 피하려고 하기 때문에 파트너는 이해하거나 의사소통을 하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자신감 저하: 거부 회피형 애착 유형을 가진 사람은 파트너에게 냉정하게 대응하거나 거부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파트너는 자신감을 잃거나 자신을 의심하게 될 수 있습니다.
  3. 불안: 거부 회피형 애착 유형을 가진 사람은 일반적으로 신뢰성이나 의존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파트너는 불안감을 느낄 수 있으며, 이는 스트레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정서적 불안정: 거부 회피형 애착 유형을 가진 사람의 불일관한 행동은 파트너에게 정서적 불안정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감정의 변화를 예측하거나 이해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5. 관계의 불확실성: 거부 회피형 애착 유형을 가진 사람은 종종 불안정한 관계를 유지하게 되고, 이로 인해 파트너는 관계의 불확실성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는 스트레스와 불안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파트너 스트레스에 대한 연구와 사례

연구에서는 파트너가 고도의 스트레스와 불안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예를 들어, Simpson, Rholes, & Nelligan (1992)은 거부 회피형 애착 유형을 가진 사람의 파트너가 더 높은 스트레스 수준을 보였으며, 이는 관계의 만족도를 낮추고 이별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이는 그들이 파트너에게 스트레스와 불안을 유발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한 사례입니다.


이별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

관계에서 종종 발생하는 몇 가지 문제들과 그로 인해 이별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1. 감정적 연결 부족: 깊이 있는 감정적 연결을 피합니다. 이는 파트너가 사랑받고, 이해받고, 지지받는다는 감정을 경험하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파트너는 자주 감정적으로 고립되고, 무시받는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불안정한 관계: 불안정하고 예측할 수 없는 행동 패턴을 보여줍니다. 이는 파트너에게 불안감과 혼란스러움을 초래하고, 관계에 대한 불확실성을 증가시킵니다.
  3. 관계의 불만: 관계에서 불만을 표현하지만,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친밀함이나 노력(반대로 노력만하고 결과가 없거나)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파트너는 끊임없는 관계의 문제와 불만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4. 자기 주장 부족: 자신의 필요나 감정에 대해 공개적으로 말하는 것을 피하거나 회피합니다. 이로 인해, 파트너는 그들에게서 나의 필요를 이해하거나 충족하는 데 어려움을 겪 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파트너는 자신의 행복, 안정감, 그리고 감정적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이러한 유형의 관계에서 벗어나야 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별을 결정하기 전에,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이나 커플이 복잡한 감정을 이해하고, 가능한 해결책을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조언

이별을 고려해야 하는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감정과 건강을 우선시하는 것입니다. 어려운 결정을 내리기 위해 충분한 시간을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전문가의 도움을 청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이들은 관계의 문제를 논의하고, 감정을 관리하며, 앞으로 어떤 방향을 선택할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By. 나만 아는 상담소

FAQ

Q1. 거부 회피형 애착인 파트너와 어떻게 대화를 나눠야 할까요?

A1. 거부 회피형 애착인 파트너와 대화를 나눌 때, 솔직하고 개방적인 대화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감정적인 압박이나 요구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화를 주도하면서도 파트너가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공간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로 겁을 먹은 아이에게 거부감이 없도록 아주 조심스럽게 다가서는 패턴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Q2. 거부 회피형 애착인 파트너와의 관계에서 스트레스를 어떻게 관리할 수 있을까요?

A2. 이러한 유형의 애착 유형을 가진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 중 하나는 자신의 감정을 인정하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또한, 상호간의 경계를 설정하고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Q3. 거부 회피형 애착과 공포 회피형 애착은 어떻게 다른가요?

A3. 거부 회피형 애착과 공포 회피형 애착 모두 회피형 애착 유형에 속하지만, 감정 표현과 대인 관계에서의 반응 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거부 회피형은 감정을 내면화하고 독립적인 반응을 보이는 반면, 공포 회피형은 감정을 과잉 표현하고 불안하며 충동적인 반응을 보입니다.

Q4. 거부 회피형 애착 유형을 가진 사람이 애착 유형을 변경할 수 있나요?

A4. 예, 가능합니다. 하지만 다른 애착 유형과는 다르게 매우 어렵습니다.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지 않고 회피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려는 의지가 있다면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애착 유형은 어린 시절에 형성되지만, 성인기에도 변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 상담, 그리고 안정적이고 지지적이며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는 파트너의 ‘희생’으로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Q5. 거부 회피형 애착인 사람들은 이별을 어떻게 처리하나요?

A5. 거부 회피형 애착 유형의 사람들은 종종 이별에 큰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감정적 스트레스를 회피하려 하므로, 이별이 그들에게 큰 충격을 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 때문에 파트너들이 존재 가치에 대해 분노하게 되는 것입니다.

    4 Responses

    1. 저도 배우자가 공감이 안되고 정서적 연결이 안되서 너무 힘들어 했는데 오카다 다카시의 책들을 읽고 애착유형을 공부했습니다.. 배우자랑 테스트를 했더니 와이프는 거부 회피형 저는 안정형이 나왔어요;; 책을 다 읽고 거부 회피형에대해 공부를 많이 했는데;; 배우자는 바뀌기는 어렵고 내가 적응하며 살아야 한다는 결론이 나와서 절망적이였습니다;; 중년이후 믿음을 완전 주는 경우 바뀔수도있다하나 참 힘들죠;;
      40대중반남인데 아직도 감정적 교류 끈끈함 같은게 전혀 없습니다;; 미치겠어요;; ㅎㅎ
      딱히 잘못된 행동은 안하나 가족으로써 끈끈함이 안느껴져서 그냥 동거인보다 조금 나은수준입니다;;
      성향이 좋다 나쁘다 할수있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행복하게 살고싶어요 ㅠㅠ

      끈끈함이 느껴지게 상대방이 인식하고 바뀔수 있는 방법은 정녕 없는건가요??
      (공감능력도 MBTI랑 공감능력테스트했는데 저는 최고점수 나오고 와이프는 공감능력 현저히 낮게 나왔어요)

      1. 네.. 아쉽게도 파트너 분께서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면 곁에서 감내하고 상대에게서 얻을 수 없는 심리적 공허함을 다른 취미나 다른 활동에서 대신해서 찻는 방법으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정서적 안녕을 유지하는 유일한 길입니다..

    2. 파트너의 ‘희생’으로 애착유형이 변할 수 있다고 하셨는데… 그런 케이스가 있기는 한가요?
      그 희생이 파트너 쪽의 삶을 무너지게 하는 것 같아서요.. 그렇다고 이제와서 내려놓자하면 분명 나를 위한 선택인건데, 한편으로는 죄책감?같은 불편한 마음이 들어 벗어나기 쉽지 않은 것 같아요.

      1. 네, 이론적으로는 파트너의 희생으로 애착 유형이 변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지만, 이러한 행동은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는 데에는 부적합합니다.

        희생은 한 쪽의 삶을 무너뜨리고, 상대방에게 부담을 주며, 자신의 필요와 가치를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애착 관계에서는 상호의존성과 상호 혜택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상적인 관계에서는 서로가 서로의 필요와 가치를 존중하고 지지해야 합니다. 하지만 희생적인 행동은 이러한 균형을 깨뜨리고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희생적인 행동은 건강한 애착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자신의 필요와 가치를 인식하고 존중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자기 자신을 위한 선택을 하고, 적절한 경계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제와서 희생적인 행동을 내려놓는 것이 어려울 수 있고, 죄책감과 같은 불편한 마음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행복과 안녕을 위해 건강한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며 자기 성장을 추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계에서 상대방의 행동에 대한 책임은 상대방에게 있습니다. 파트너를 위한 희생적인 행동이 나의 삶을 무너뜨린다고 느끼신다면, 상황을 평가하고 필요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애착 관계를 위해서는 상호적인 관계와 존중이 필요하며, 자신을 위한 선택을 하는 것은 옳은 방향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acebook
    Twitter
    나만 아는 상담소 연애 칼럼
    Q. 좋아하는 여자가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여자가 있습니다 전에 만났다 헤어지고 다시 만나는중.. 지금은 사귀는 사이는 아닙니다. 이 여자는 자기 중심적이며, 자신이 쉴 때 귀찮게 하는거 극도로 싫어합니다. 이번에

    이별 후 재회 골든 타임이 정말로 존재한다고 믿어선 안된다.
    이별 후 재회 , 골든 타임이 있을까?

    이별 후 재회 하기 위해서 빠른 시기에 잡아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둘의 이별이 단지 진심에 대한 부족이나 빠르게 행동하지 못해서 발생한 이유라면 상관이 없지만 빠른 대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