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가스라이팅 가해자 특징

Table of Contents

나도 모르게 상대방의 의도대로 끌려간다면? 그리고 그게 내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에 의한 것이라면? 이 상황에서 항상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이 든다면 가스라이팅 가해자 특징 몇몇 가지 내용이 나의 연인에게 보이는 게 아닌가 관찰해볼 필요가 있다.

가스라이팅을 하는 사람들은 몇 가지 특징을 나타낸다. 먼저 이들의 특징을 알아보려면 그들이 가스라이팅을 통해 얻는 이득과 이를 시행하느 사람들이 갖는 성격적 특성을 확인해 보자


가스라이팅 이란?

가스라이팅이란 상대방이 자신의 의도대로 상대를 이용하기 위해 심리적으로 조종하는 것으로 상대를 평가절하, 비난, 비교, 죄책감 부여를 통해 잘못된 인식을 심어주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이 단어를 처음 언급한 로빈 스턴은 자신의 저서 에서“가스라이팅은 일방적인 가해자와 피해자로 구분되지만 실은 둘의 합작품이다” 라 이야기한 바 있다.

상대방이 반응하지 않는 경우 애초 시작될 수 없으며 오히려 가깝고 친밀한 관계일수록 교묘하게 나타난다.


가스라이팅이 일어나는 관계

가스라이팅은 가랑비에 젖는 비와 같다. 가까이 있고 나와 친밀한 관계이기에 그 말이 나를 위한 말로 인식된다.

주로 부모와 자녀, 연인과 배우자, 친구, 직장상사와 같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수직적 권력 구조가 형성될 때 흔하게 발생한다.

“너를 사랑해서 너를 위해서 하는 말이야”는 말을 거절하기란 쉽지 않다.

실제 들어보면 틀린 말이 아닌 것 같기 때문이다. 사실은 그런다 하더라도 나의 욕구가 있다면 시도해 볼 수 있는 일들도 그들이 주장하는 사랑과 나를 위한다는 말에 이내 포기하고 만다.

이외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경험했던, 혹 경험할 수 있는 예시를 들어보자면 다음과 같다.

“네가 이렇게 하니까 엄마가 화를 내지, 네가 그러지 않았으면 엄마가 화를 내겠어?”

“다 너를 생각해서 해주는 말이야, 내가 관심도 없었어 봐, 저쪽 OOO처럼 무시했겠지”


가스라이팅 가해자 특징 및 목적

목적

가스라이팅은 수직적 관계에서 일어나며 가해자는 권력지향적 성향을 나타낸다.

타인을 제압함으로 힘을 느끼는 부류로 실제 힘이 있어 그 힘을 더 강화하거나 자신의 지휘를 유지하기 위해 상대의 선택을 평가절하하여 자신의 우위를 느끼려 한다.

이러한 특징을 갖는 사람들은 자기애성 인격장애(나르시시스트)와 회피형 애착을 형성한 사람들이다.


특징

나르시시스트 부모는 자녀를 자신들의 우월함을 증명하는 수단으로 이용한다.

자녀의 성공은 자신이 만든 것이며 자녀의 성공을 통해 자신이 완벽한 부모로서 역할을 했음을 사람들에게 알리며 우월감을 느끼려 한다.

그래서 자신들이 원하지 않는 행동을 하면 잘못된 것이라며 비난한다.

(부모의 가스라이팅 관련 글)

연인이 나르시시스트 이거나 회피형이면 그들은 연인을 나약하게 만들어 그 위에서 자신의 권력과 우월감을 느끼려 하기 때문에 연인의 선택을 모두 잘못된 것이라 비난하고 자신에게 의존하게 만들어 나약한 연인 옆에서 보호자의 역할을 하며 강인함을 느끼려는 것이다.

이들은 약자 앞에선 한없이 강하고 강자 앞에선 존경과 충성으로 그들이 가진 권력을 휘두르려 한다.

By. 나만 아는 상담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acebook
Twitter
나만 아는 상담소 연애 칼럼
이별후 너무 힘든 나, 의존성 성격장애 아닐까?

의존성 성격장애 [Dependent Personality Disorder]는 연인, 배우자와 이별하고나서 심리적으로 과거 사람에게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 지속적이고 과도하게 타인에 의한 의존성을 가지며 순종하고 의존하는 것을 넘어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