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힘든 연애 를 유지하는 이유

“알고 있다. 지금 이 연애가 힘들다는 것을 친구들은 수 없이 헤어지라 말하고 나도 그러고 싶은 마음이 가득하다. 힘든 연애 를 지속한지 벌써 반년의 시간이 넘었음에도 나는 왜 이 사람과 헤어지지 못하는 걸까? 이 사람을 계속 만나면 나의 인생만 허비 된다는 것을 알고, 마음을 굳게 먹으려고 해도 왜 난 이별하지 못할까, 가끔은 그 사람이 차라리 바람을 피웠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그 이유로 헤어져 버리게..”

분명 힘든 연애 인것을 알면서도 사람들은 계속 그 관계를 유지한다. 때로는 이러한 행동이 내가 그 사람에게 노력한 시간과 견뎌온 매몰비용[sunk cost]에 의해 나타나기도 한다. 간혹 그 사람이 “바람을 피웠으면 좋겠어!” 라고 말하며 그 사람에게 이별을 선고할 만한 정당한 이유가 만들어지길 바라는 경우가 생기는 이유는 아주 단순하다. ‘지금 버티고 있는 힘든 연애 (데이트 폭력, 정서적 학대, 외로움 등 모두 포함)를 유지하며 견디는 고통이 이별하는 고통 보다 덜 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힘든 연애 를 유지하는 이유는 어쩌면 더 나아질 수 있을 것이라는 환상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다.

이별의 고통이 두려울 때 힘든 연애 를 유지한다.

이별을 맞이하는 고통이 너무 크다고 스스로 생각할 때 아무리 힘든 연애 라 할지라도 그 연애를 유지하는 경향을 보인다. 그 힘든 연애 에 있어서 폭력이나 학대가 있음에도 불과하고, 이럴 때 피해자는 이별 공포를 떠올리기 보다.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떠올리며 그 두려움을 상쇄시키려 한다.


# 때로는 포기하기 위해서

이별 이후에도 그 사람에게 매달리는 것 까지는 괜찮은데, 분명 상대방이 하지 말라하고 싫다고 하는 행동을 ‘골라서’ 하는 수준으로 매달리는 것을 쉽게 본다. 이는 그 사람에게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자극이 되기도 하지만 이는 무의식적으로 상대방을 만날 수 있는 기회나 가능성을 차단하여 이별의 고통을 없애려는 행동에 가깝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전혀 없다는 것을 인식하면 스스로 쉽게 포기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에서 비롯된다.

# 그 사람이 차라리..

“그 사람이 나를 차라리 때렸으면 좋겠어요 그러면 그냥 헤어지자고 할꺼니까 근데 꼭 때릴 것 같이 행동하면서 물건만 던지고, 상황이 끝나면 울며 불며 사과를해요..” 이는 정말 폭력을 당하고 싶어 그런 것이 아니다. 이별할 명분이 명확하면 지금 유지하고 있는 힘든 연애 를 쉽게 떨쳐 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서 비롯되지만 학대자 들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다.. 아주 조심스럽게 그 수위를 높여감으로 힘든 연애 를 유지하는 피해자가 학습된 무기력으로 폭력을 당하는지 인식도 못하게 만든다. 아마 처음엔 물건을 던지는 모습을 보고 헤어진다는 결심을 하였다면 그 수위는 점차 높아져 물리적인 폭력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까지 오게 된 것임을 알아야 한다.


더 나아질 수 있을 것이라는 환상

이 사람과의 힘든 연애 가 언젠가 끝나고 나의 진심을 알아줄 것이라는 환상을 통해 지금의 상황을 유지한다. 이러한 환상은 이별에 대한 공포로 인해 발생하며 그 기약없는 환상을 유지하기 위해 본인 스스로 어떠한 대가를 치루고 있는지 직시할 수 있어야 한다.

기약 없는 환상적인 미래를 기다리고 있는 것은 아닐까 고민할 때, 그리고 그 환상이 이루어 질 때, 얼마나 행복할 자신이 있는지 스스로에게 끊임 없이 질문해 주었으면 한다. 당신은 행복한 연애만 해도 부족하다. 단지 이별을 맞이하는 고통 보다 지금의 고통이 덜 하다고 해서 지금의 힘든 연애 를 유지하는 것이 절대로 옳은 일이 아니다.

by. 당신은 사랑 받을 자격이 있는 사람이에요. 나만 아는 상담소.

우리는 당신이 이별로 힘들도록 놔두지 않을 것이다.

다시 예뻐지면 재회할 수 있을까?

환승 이별 당했지만 그래도 재회하고 싶어요..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Share on facebook
Facebook
Share on twitter
Twitter

나만 아는 상담소 연애 칼럼

Q. 자꾸 화내는 남친

Q. 화내는 남친 남친하고 여행가서 펜션에서 밥을 해서 먹는데요 남친이 변했데요 그래서 저는 안변했다고 했고요 그래서 남친이 조용히 안하면 집에 간데요 저는 가라고 했고요 저보고

"곧 이혼하고 당신과 함께 할께"

결혼한 남자와 만나는 여자는 드라마나 영화에선 착하고 선한 아내를 위협하는 존재로 표현되지만 실제로 작정하고 선한 아내를 버리게 만들고 그 남자를 내 남자로 만들겠다고 다짐하고 불륜을

잠수이별 하는 사람의 심리

잠수이별은 시행하는 사람은 심리적으로 매우 불안정한 모습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당하는 사람 또한 트라우마를 만들게 된다. 잠수이별 을 하지 말라는 법은 없다. 하지만 사람이 가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