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애성 인격장애 (나르시시스트)를 만나고 있는 것은 아닐까? 남자친구가 회피형 같다며 이야기를 하지만, 회피형 보다는 자기애성 인격장애 , 나르시스스트에 가까운 면을 보인다. 실제로 공감능력 결여, 갈등 회피, 열등감과 같은 대표적인 특징은 둘 다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처음엔 회피형인 줄 알고 질문지를 제공해 주거나 행동 특징을 이야기 하면 소름끼치게 잘 맞는다며 놀라곤 한다.


자기애성 인격장애 성공에 대한 열망이 강하기 때문에 외모에 치장에 많은 시간을 쓰기도 한다.

자기애성 인격장애 (나르시시스트)의 특징

먼저 자기애성 인격장애 특징을 살펴보자, 이들은 지나치게 자기 중심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다. 자신에 대한 평가가 관대하고 권력욕과 성공에 대한 갈망이 강한 것이 주된 특징이기도 하다. 자신이 가진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 배우자, 연인의 외모에 매우 신경을 쓰며 아나운서, 의사 같은 전문 직업군을 만남으로 자신의 열등감을 극복하려 한다. 그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자기애성 인격장애 (나르시시스트) 체크리스트

  • 직장이나 일에 있어서 스스로 매우 중요한 사람이라 평가한다.
  • 성공에 대한 욕구가 강하며 이상적이고 낭만적인 사랑에 몰두해 있다.
  • 자신의 문제나 자신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은 권위가 있는 집단이나 대상만 할 수 있다고 믿는다.
  • 주변 사람들에게 이유 없이 숭배 받기를 원한다
  • 자신은 특별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특권 의식에 사로잡혀 있다.
  • 타인을 착취하는데 능하며 연인을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는 용도로만 활용한다.
  • 주변 사람들이 자신을 시기하거나 질투하고 있다고 믿는다.
  • 오만한 태도를 보이고, 주변에 학력이 낮거나 가난한 사람들을 비난한다.

자기애성 인격장애 (나르시시스트)의 연애 특징

자기애성 인격장애는 일전에 작성한 회피형 남자에서 추가적으로 문제를 나타낸다.

낭만적이며 이상적인 사랑에 몰두하다.

매우 낭만과 이상에 몰두해 있기 때문에 자신이 생각한 낭만적인 기준에서 벗어날 경우 상대를 매우 실망한다. 자신을 내조하길 바라며 성공한 사람들의 배우자를 거론하여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비난을 한다. 처음 사랑에 빠질 때 방어기제원시적 이상화를 통해 금방 사랑에 빠지지만 보통의 사람인 것을 인식 할 때마다 원시적 평가절하를 통해 상대의 단점을 찾아 실망하고 헤어질 이유를 찾으려 한다.

외모적인 평가절하

연인이 살이 찌거나 평소보다 덜 꾸미고 나왔다고 느껴질 때 매우 불편하게 받아들인다. 여자친구를 트로피적인 성향으로 보이기 때문에 여자친구가 화려하고 아름다워야 하며 이러한 사람을 만나고 있는 자신에게 만족감을 느끼기 때문에 평소보다 조금 덜 꾸몄다가는 비난을 하며 살이 찌거나 성적인 매력이 하락된다고 느껴질 때 이를 비난하는데 주저함이 없고 살을 뺴야 한다거나 특정한 스타일을 유지하도록 권유한다.

자기애성 인격장애 나르시시스트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능력 위주로 관계를 맺다.

주변 친구들은 능력이 좋거나 아니면 자신을 숭배하는 집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친구를 소개할 때 그 친구의 능력적인 측면을 더 먼저 이야기하거나 자주 거론하여 자신이 이러한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신분 상승의 욕구를 드러낸다. 반대의 경우 자신을 지지하는 사람들과 친목을 유지한다.

질투가 많다.

연인에 대한 질투가 아니다. 자신의 집단이나 경계선 이내에 다른 사람이 들어올 때 그 대상이 자신이 완전하게 우러러볼 만큼이 아닌 수준의 능력자가 나타나면 열등감에 의해 상대의 단점을 찾고 비난하려 한다. 이건 자신에게 들어오는 관심을 다른 사람에게 빼앗길까 나타내는 행동이며 그 사람을 따돌리거나 배제시키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자기애성 인격장애 나르시시스트 에게 피해자가 되기 쉬운 유형은 다음과 같다.

타겟이 되기 쉬운 유형

자존감이 낮은 사람이 자신이 조종하기 쉽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그러한 사람을 찾는데 아주 능하다. 나르시시스트는 자기애가 강한 다른 사람에겐 함부로 대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어 자기애 가 강한 사람에게 평가절하를 시도하고 이가 통하지 않을 경우 빨리 감정을 접고 도망을 친다. 어느정도 자기애가 있던 사람도 자기애성 인격장애와 만난 후 자존감이 극도록 떨어지는 경향이 대부분이기에 가스라이팅을 당할 대상만을 골라서 만난다.

이들은 강한 자기애 덕분에 처음 만날 땐 매우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만약 당신이 만나고 있는 사람이 나르시시스트와 비슷한 면을 보인다면 관계에 대해서 매우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 실제로 치료하기가 매우 어렵고 스스로 완전하다 생각하기에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며 연인을 비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악순환이 반복된다. 나 자신 그리고 상대의 경계를 잘 측정하고 낭만적인 기대를 버리고 연애를 해야하기 때문에 사랑을 받는다 느끼지 못할 수 있다. 그 사람이 자존감이 낮고 열등감에 의해 자신을 포장하고 있음을 이해하고 상대의 비난의 덫에 당하지 않게 항상 긴장하며 지내야 한다. 하지만 그걸 당신이 하도록 권유하진 않는다.

By. 나만 아는 상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