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별 후 카톡 차단 안 하는 이유

Table of Contents

이별 후 카톡 차단을 했어야 하지만 안하고 있는 모습을 보니 마치 기회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말하지만, 그건 그 사람이 다시 만나고 싶어하는 입장에서 작은 사건에 큰 의미를 부여하여 자신이 원하는 대로 해석하려는 선택적 회피 [Sekectuve avoidance]에 의해 발생하는 심리다. 선택적 회피란 자신에게 유리한 증거만 찾아서 믿고 싶은 것만 믿으려는 판단 오류를 나타내는 심리적 특징이다.


차단 했다면 포기할 것이라는 믿음

그 사람이 이별 후 카톡 차단을 통해 자신이 접근할 길을 완전하게 차단하거나 마음이 없다는 것을 차단이라는 행동을 통해 의지를 비추었다면 헤어진 연인을 아무런 미련 없이 놔줄 수 있다는 믿음에서 시작된다. 이별을 겪고 그 사람을 다시 만나고 싶은 상황에선 모든 상황을 자신에게 맞춰 해석하게 되는데 그 사람의 카톡 프로필의 사진에 의미를 부여하거나 설정해 둔 음악에 자신을 끼워 맞춰 그 사람이 슬퍼하고 있고 내가 다가서 주기를 바라는 마음이길 바라는 모습을 나타낸다.


# 차단을 해야지 다 끝난 것 같은 느낌

그 사람이 이별 후 카톡 차단을 하면 자신은 할 수 있는 게 없으니 비로소 끝났다 생각하며 의미를 부여하지만 차단하지 않았다고 해서 기회라고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정말로 헤어진 연인과 다시 만나고 싶다면 그 사람의 현재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것이 아닌 이별이 어떠한 이유로 발생하였고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나에 대한 기대(환상)이 얼마나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이별 후 카톡 차단의 상황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아닌 이별에 이유를 찾는 것이 재회에선 더 중요하다.

#이별 후 카톡 차단 하지 않은 이유가 아닌 헤어진 이유

헤어진 연인과 재회하고 싶은 마음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것이라면 그 사람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닌 사람의 성향을 보고 다가설 수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이별은 자신의 잘못에 초점을 맞추고 그 행동을 하지 않겠다는 다짐이나 구걸에 가까운 행동을 보이지만 잘못이라 생각했던 행동은 사실 연애 초반부터 나타났던 것으로 이별의 명분이 되었을 뿐 주된 이유가 아닐 가능성이 매우 높다.

예를 하나 들어보자, 담배를 피는 행동이 싫다고 할 때 담배는 연애 시작 이전부터 피우고 있었기에 이별의 이유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여기서 파악해야 할 것은 그 행동이 전에는 감당할 수 있는 행동이었지만 나중엔 감당하지 못하는 행동으로 바뀌었는지 분석하고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이별 후 카톡 차단을 하지 않는 이유가 당신에게 공포감을 가지고 있어 카톡을 중재 역할로 활용하고 있을 가능성도 있다.

이별 후 카톡 차단 안 하는 또 다른 이유

이별 후 카톡 차단을 안 하는 대표적인 또 다른 이유는 상대방이 매달림이 극심할 때 상대는 공포에 의해 차단하지 못하는 상황도 발생한다. 카톡을 차단하면 문자를 하고 전화를 하니 그나마 카톡을 열어둠으로서 더 이상의 극단적인 행동을 중재하는 목적으로 차단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혹시나 내가 지금 매달리고 있는게 심한 것은 아닌지 그 사람이 나에게 공포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자, 만약 그러한 상황이라면 다시 만나기 위해선 당신에게 만들어진 공포심을 지우는 과정이 필요하다.

by. 나만 아는 상담소

이별 후 그 사람은 어떤 심리일까?

“저.. 곧 이별할 거 같아요.. 어떻게 해야하죠..?”

갑작스러운 이별 통보.. 정말로 갑작스러운 이별이었을까..?

11 Responses

  1. 차단하라고 얘기하는것은 여유가없고 조바심만 드러나는 행동인데.. 님이 계속 미련이남아있네요. 관심이없으면 상대방이 차단하든말든 신경안쓸텐데 차단하라고 화까지 내는 경우는 계속 신경이 쓰이는거지. 본인 자존감 되게 낮아 보여요.

  2. 연락안한지 11일 됐습니다 술집에서 술을 먹다가 상대방이 자기를 욕한적이 있느냐고 물었습니다 그래서 없다고 했습니다 그러더니 핸드폰을 볼수 있냐고 해서 안된다고 했습니다 뭐 캥기는게 있느냐고 안보여주면 자기는 화가 날거같다고 그랬습니다 그러다가 그걸 보여줬습니다 저의 가장친한친구랑 여자친구가 옆에서 잘때 잠이 안와서 친구랑 카톡을 하는데 친구가 혼자있냐고 해서 아니 여자친구랑 있다 옆에서 존나 잘자고 있다라고 말하고 여자친구가 저에게 맞춤법을 지적할때 짜증 났던거를 말했습니다 깎아내리는 행동이였습니다 그래서 울면서 저에게 사람을 잘못본거 같다고 한달동안 연락하지말자고 그랬습니다 연락하면 바로 차단할거라고 하면서요 저는 너무 친한 친구이기에 여자친구에 대해 너무 생각없이 뱉은 말이었습니다 상처를 줘서 너무 미안합니다 그래서 11일동안 연락을 저만 했습니다 편지를쓰고 전화도 하고 날이갈스록 불안감이 커졌습니다 그런게 카톡은 멀티프로필로 저만 상대방이 보이지 않게 설정해둔거 같고 인스타와 전화는 차단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팔로우도 그대로구요 지금 상황에서 어찌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일까요 저는 상대방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다시 꼭 만나고싶습니다

    1. 저희는 전화 혹은 방문으로만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이메일로 상담을 요청하시는 다른 이유가 있으실까요??

  3. 계속 차단하라고 욕하고 막말까짖했는데도 안 하는 이유는 뭔가요 진짜…? 너무 이해가 안가요.

    1. 간혹 차단을 하고도 푸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차단 목록에 사람을 지우는 의도이지만 반대의 입장에선 이를 의미로 해석하곤 합니다.

      차단을 하라고 했지만 차단을 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의 결정은 상대방에 의해 나타나는 것임으로 강요하기 어렵습니다..

      다운님이 상대에 대한 미련이 있기 때문에 상대방의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고 다가설 동기를 찾는 것으로 예측 됩니다. 차단을 하지 않았으니 무언가 의미가 있을 것이라며 다시 그 사람에게 다가설 동기를 만들어 내려는 것이지요. 지금은 어떤 마음으로 상대방을 바라보고 있을까요?

  4. 막말까지하면서 차단 좀 하라고 했는데도 계속 지금 차단을 안해요. 아이폰차단하는게 어려운건지 차단할 줄 몰라서 그러는건지. 욕까지하면서 차단하라고 했는데도 안해요. 무슨 정신인거에요?

    1. 전화로 대화는 하고 싶지 않고 차단할 만큼 님을 혐오하지는 않는다 이정도…? 별 관심없다는 뜻이겠죠… 그래도 희망적인건 읽기라도 한다는 것인데… 그 점을 이용해서 상대의 마음을 돌릴만한 전략을 세우시는건 어떨까요?

    2.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별을 하고 어떠한 이유를 만들어서라도 다가설 동기를 만들고자 합니다.
      실제로 전화를 차단해 나와 대화를 하고 싶지 않다는 의도를 명확하게 보였음에도 카톡을 읽는다는 이유로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행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 마음을 읽어낼 순 없습니다. 그 말속에서 의도와 심리를 파악해야 하기 때문 입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acebook
Twitter
나만 아는 상담소 연애 칼럼
남편, 혹은 남자 친구가 의처증 ?

남편, 혹은 남자 친구가 의처증이라면?      집착에 관련해서 많은 이야기를 하는데, 연인 간의 집착 = 의처증으로 봐야 한다. 의처증은 남자가 갖는 불안에 기인하게 되는데 자신이 버림받을까 두려운 나머지 상대방에게 의처증을 보이며 자신의

애착 유형 [ Attachment ]과 연애

애착 유형 [ Attachment ]은 존 볼비[John Bowlby]를 시작으로 계보를 이어 메리 앤즈워스[Mary Ainsworthe]가 낯선 상황 실험 연구를 통하여 발전시킨 이론이다. 정신분석의 대상관계이론을 기반으로 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