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이별 후 카톡 차단 안 하는 이유

이별 후 카톡 차단을 했어야 하지만 안하고 있는 모습을 보니 마치 기회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말하지만, 그건 그 사람이 다시 만나고 싶어하는 입장에서 작은 사건에 큰 의미를 부여하여 자신이 원하는 대로 해석하려는 선택적 회피 [Sekectuve avoidance]에 의해 발생하는 심리다. 선택적 회피란 자신에게 유리한 증거만 찾아서 믿고 싶은 것만 믿으려는 판단 오류를 나타내는 심리적 특징이다.


차단 했다면 포기할 것이라는 믿음

그 사람이 이별 후 카톡 차단을 통해 자신이 접근할 길을 완전하게 차단하거나 마음이 없다는 것을 차단이라는 행동을 통해 의지를 비추었다면 헤어진 연인을 아무런 미련 없이 놔줄 수 있다는 믿음에서 시작된다. 이별을 겪고 그 사람을 다시 만나고 싶은 상황에선 모든 상황을 자신에게 맞춰 해석하게 되는데 그 사람의 카톡 프로필의 사진에 의미를 부여하거나 설정해 둔 음악에 자신을 끼워 맞춰 그 사람이 슬퍼하고 있고 내가 다가서 주기를 바라는 마음이길 바라는 모습을 나타낸다.


# 차단을 해야지 다 끝난 것 같은 느낌

그 사람이 이별 후 카톡 차단을 하면 자신은 할 수 있는 게 없으니 비로소 끝났다 생각하며 의미를 부여하지만 차단하지 않았다고 해서 기회라고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정말로 헤어진 연인과 다시 만나고 싶다면 그 사람의 현재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것이 아닌 이별이 어떠한 이유로 발생하였고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나에 대한 기대(환상)이 얼마나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이별 후 카톡 차단의 상황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아닌 이별에 이유를 찾는 것이 재회에선 더 중요하다.

#이별 후 카톡 차단 하지 않은 이유가 아닌 헤어진 이유

헤어진 연인과 재회하고 싶은 마음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것이라면 그 사람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닌 사람의 성향을 보고 다가설 수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이별은 자신의 잘못에 초점을 맞추고 그 행동을 하지 않겠다는 다짐이나 구걸에 가까운 행동을 보이지만 잘못이라 생각했던 행동은 사실 연애 초반부터 나타났던 것으로 이별의 명분이 되었을 뿐 주된 이유가 아닐 가능성이 매우 높다.

예를 하나 들어보자, 담배를 피는 행동이 싫다고 할 때 담배는 연애 시작 이전부터 피우고 있었기에 이별의 이유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여기서 파악해야 할 것은 그 행동이 전에는 감당할 수 있는 행동이었지만 나중엔 감당하지 못하는 행동으로 바뀌었는지 분석하고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이별 후 카톡 차단을 하지 않는 이유가 당신에게 공포감을 가지고 있어 카톡을 중재 역할로 활용하고 있을 가능성도 있다.

이별 후 카톡 차단 안 하는 또 다른 이유

이별 후 카톡 차단을 안 하는 대표적인 또 다른 이유는 상대방이 매달림이 극심할 때 상대는 공포에 의해 차단하지 못하는 상황도 발생한다. 카톡을 차단하면 문자를 하고 전화를 하니 그나마 카톡을 열어둠으로서 더 이상의 극단적인 행동을 중재하는 목적으로 차단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혹시나 내가 지금 매달리고 있는게 심한 것은 아닌지 그 사람이 나에게 공포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자, 만약 그러한 상황이라면 다시 만나기 위해선 당신에게 만들어진 공포심을 지우는 과정이 필요하다.

by. 나만 아는 상담소

이별 후 그 사람은 어떤 심리일까?

“저.. 곧 이별할 거 같아요.. 어떻게 해야하죠..?”

갑작스러운 이별 통보.. 정말로 갑작스러운 이별이었을까..?

“이별 후 카톡 차단 안 하는 이유”의 3개의 댓글

    1. 전화로 대화는 하고 싶지 않고 차단할 만큼 님을 혐오하지는 않는다 이정도…? 별 관심없다는 뜻이겠죠… 그래도 희망적인건 읽기라도 한다는 것인데… 그 점을 이용해서 상대의 마음을 돌릴만한 전략을 세우시는건 어떨까요?

    2.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별을 하고 어떠한 이유를 만들어서라도 다가설 동기를 만들고자 합니다.
      실제로 전화를 차단해 나와 대화를 하고 싶지 않다는 의도를 명확하게 보였음에도 카톡을 읽는다는 이유로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행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 마음을 읽어낼 순 없습니다. 그 말속에서 의도와 심리를 파악해야 하기 때문 입니다 🙂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나만 아는 상담소 연애 칼럼

‘의존성 인격’

의존성 인격 , 나쁜 사람을 알고도 나오지 못하다. “지금 만났던 사람들은 다 별로였어요. 신뢰하기도 어려웠고, 문제투성이거든요. 저는 왜 계속 이런 사람들만 만날까요?” 문제가 가득한 남자들,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