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별 후 카톡 차단을 했어야 하지만 안하고 있는 모습을 보니 마치 기회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말하지만, 그건 그 사람이 다시 만나고 싶어하는 입장에서 작은 사건에 큰 의미를 부여하여 자신이 원하는 대로 해석하려는 선택적 회피 [Sekectuve avoidance]에 의해 발생하는 심리다. 선택적 회피란 자신에게 유리한 증거만 찾아서 믿고 싶은 것만 믿으려는 판단 오류를 나타내는 심리적 특징이다.

차단 했다면 포기할 것이라는 믿음
그 사람이 이별 후 카톡 차단을 통해 자신이 접근할 길을 완전하게 차단하거나 마음이 없다는 것을 차단이라는 행동을 통해 의지를 비추었다면 헤어진 연인을 아무런 미련 없이 놔줄 수 있다는 믿음에서 시작된다. 이별을 겪고 그 사람을 다시 만나고 싶은 상황에선 모든 상황을 자신에게 맞춰 해석하게 되는데 그 사람의 카톡 프로필의 사진에 의미를 부여하거나 설정해 둔 음악에 자신을 끼워 맞춰 그 사람이 슬퍼하고 있고 내가 다가서 주기를 바라는 마음이길 바라는 모습을 나타낸다.
# 차단을 해야지 다 끝난 것 같은 느낌
그 사람이 이별 후 카톡 차단을 하면 자신은 할 수 있는 게 없으니 비로소 끝났다 생각하며 의미를 부여하지만 차단하지 않았다고 해서 기회라고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정말로 헤어진 연인과 다시 만나고 싶다면 그 사람의 현재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것이 아닌 이별이 어떠한 이유로 발생하였고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나에 대한 기대(환상)이 얼마나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이별 후 카톡 차단 하지 않은 이유가 아닌 헤어진 이유
헤어진 연인과 재회하고 싶은 마음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것이라면 그 사람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닌 사람의 성향을 보고 다가설 수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이별은 자신의 잘못에 초점을 맞추고 그 행동을 하지 않겠다는 다짐이나 구걸에 가까운 행동을 보이지만 잘못이라 생각했던 행동은 사실 연애 초반부터 나타났던 것으로 이별의 명분이 되었을 뿐 주된 이유가 아닐 가능성이 매우 높다.

예를 하나 들어보자, 담배를 피는 행동이 싫다고 할 때 담배는 연애 시작 이전부터 피우고 있었기에 이별의 이유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여기서 파악해야 할 것은 그 행동이 전에는 감당할 수 있는 행동이었지만 나중엔 감당하지 못하는 행동으로 바뀌었는지 분석하고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이별 후 카톡 차단 안 하는 또 다른 이유
이별 후 카톡 차단을 안 하는 대표적인 또 다른 이유는 상대방이 매달림이 극심할 때 상대는 공포에 의해 차단하지 못하는 상황도 발생한다. 카톡을 차단하면 문자를 하고 전화를 하니 그나마 카톡을 열어둠으로서 더 이상의 극단적인 행동을 중재하는 목적으로 차단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혹시나 내가 지금 매달리고 있는게 심한 것은 아닌지 그 사람이 나에게 공포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자, 만약 그러한 상황이라면 다시 만나기 위해선 당신에게 만들어진 공포심을 지우는 과정이 필요하다.
by. 나만 아는 상담소
17 Responses
제남자친구는 항상 싸울때마다 카톡으로만 연락받고, 대부분 대화를 읽십합니다. 그리고 제가 감정적으로 화를내면 차단을 하기도해요. 생각은 깊지만 표현이 서투릅니다. 이번에 헤어질때는 결혼시기가 서로 맞지않아서 어쩔수없이 잡지못하고 놓아주었어요. 근데 저를 차단 하지않고 읽기만 하더군요.제가 미련이 계속남아서 카톡으로 일주일,3일간격으로 연락을 했었어요. 계속 읽기만 하다가 마지막 연락에서야 연락하지마라고 하면서 차단할게라는 말을 들었고요. 그런데 차단은 지금도 안한상태같습니다. 처음에는 제존재마저 귀찮아서 안하는것 같았는데 이번에는 차단한다고 대놓고 말해놓고도 안하는건 뭘까요.. 저는 꿈을 먼저 이루고싶고 남친은 결혼을 원해서 제가 인연이면 다시 만나자고 얘기했거든요 그만연락하라는 마지막말에도 고맙다고 답장했습니다. 이런말때문에 굳이 차단까지 안하는건가요..? 원래같으면 불편한건 바로 자르는 스타일이라 차단하고도 남을성격인데, 자기핸드폰 카카오톡 친구창에 저를 남겨두는 이유가 궁금하네요..
상대의 성향의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이렇게 생각해 보실 수 있습니다.
나는 상대의 카톡을 보는 것 만으로도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지우거나 삭제 혹은 차단을 한다.
하지만 상대는 그렇지 않다.
이 말은 상대는 나의 카톡이나 친구창에 있다 하더라도 전혀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헤어진 남자친구 분이 갈등 상황에서 회피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봐서 회피형 애착일 가능성이 있으며 그런 경우 스트레스나 문제 상황을 외면하는 방어기제를 자주 활용하기 때문에 카톡을 남기는 행위 자체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혼을 전재로 1년 좀 지나서까지 만난 여자친구와, 자주 다투고 헤어지자며 여러번 헤어졌고… 겨우겨우 1년 지났는데 ..
마지막 헤어졌을때 다른사람을 만났던걸 알게됬습니다. 그것도.. 저랑 양다리인체로요 .. 그사건을 알게된 저는.. 한번 용서했습니다. 그사람을 이용한거라고 하면서 저에게 매달렸으니까요.. 한번만 봐주자.. 했는데.. 그후 한달이 지나 며칠전 두번째 걸렸습니다. 제앞에서는 그사람에게 그만하자 전사람과 계속만나고있다 .이렇게 문자로 헤어지자고 통보하더라고요. 그후 마음잡으려 노력했겠죠 여자친구도.. 결론은 두번째 걸렸을때.. 여자친구는 … 마음정리를 하던 도중이었는지 “그래 미안해 ” 이렇게 말하더군요 .. 나중에 알게된건 .. 동거중이었던 여자친구가 그런생각을 하고있다는것 조차도 몰랐던 제 자신이 비참할뿐입니다. 상대측과 통화도 했는데 할말안할말 다 해줬습니다. 상대측은 첨에는 제 존재를 몰랐지만 두번째 다시 연락해서는 제가 있는걸 알면서도 여자친구를 흔들었으니까요 .. 그사람도 참 못났죠. 그렇게 뺏어가면 오래갈거라고 생각했을까요 .. 근데 지금 둘이 잘 만나고 있는거 같습니다. 아직 제가 마음이 힘들어 톡 차단도 안해놓고 하루에 몇번씩 보고있거든요.. 다시 돌아올일은 없을거같아요.. 제가 그 상대에게 한말들이 여자친구에게도 다 들어갔을것이고 .. 첨엔 욱하여 날 개쓰레기로 생각하게만들어 다시는 연락못하게 하려는 마음도 있었거든요.. 지금은… 사실 다시 돌아왔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바보같이 느껴지겠지만 …… 아직은 헤어질때가 아니라는 생각이 자꾸만 들어서 너무 힘드네요..
재회를 간절하게 원할 수록 그 대상에게 간절한 복수를 꿈꾸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미련은 그 사람에게 행하지 못한 미해결 과제에 대한 분노에서 비롯 됩니다.
우린 그 사실을 이해하고 수용할 때 비로소 나은 선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남자친구가 헤어지자고 너를 좋아하는지 잘모르겠다
떨어져있을때는 내가 연애하고있다는 느낌이 안든다 근데 만나면 좋다
떨어져있을때 허한 느낌이다
이렇게 말하고 헤어지자고 하길래
그럼 다시연락 안할수있게 차단 할거다 이렇게 말하니까
그건 안된대요 차단하지 말래요
굳이 설득하면서까지 자기 차단하지말라고하눈데 무슨 심리인가요…
필요할 때 언제든 이용가능할 수 있도록 옆에 두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차단하라고 얘기하는것은 여유가없고 조바심만 드러나는 행동인데.. 님이 계속 미련이남아있네요. 관심이없으면 상대방이 차단하든말든 신경안쓸텐데 차단하라고 화까지 내는 경우는 계속 신경이 쓰이는거지. 본인 자존감 되게 낮아 보여요.
누구에게 이야기 하시는 걸까요 :)?
연락안한지 11일 됐습니다 술집에서 술을 먹다가 상대방이 자기를 욕한적이 있느냐고 물었습니다 그래서 없다고 했습니다 그러더니 핸드폰을 볼수 있냐고 해서 안된다고 했습니다 뭐 캥기는게 있느냐고 안보여주면 자기는 화가 날거같다고 그랬습니다 그러다가 그걸 보여줬습니다 저의 가장친한친구랑 여자친구가 옆에서 잘때 잠이 안와서 친구랑 카톡을 하는데 친구가 혼자있냐고 해서 아니 여자친구랑 있다 옆에서 존나 잘자고 있다라고 말하고 여자친구가 저에게 맞춤법을 지적할때 짜증 났던거를 말했습니다 깎아내리는 행동이였습니다 그래서 울면서 저에게 사람을 잘못본거 같다고 한달동안 연락하지말자고 그랬습니다 연락하면 바로 차단할거라고 하면서요 저는 너무 친한 친구이기에 여자친구에 대해 너무 생각없이 뱉은 말이었습니다 상처를 줘서 너무 미안합니다 그래서 11일동안 연락을 저만 했습니다 편지를쓰고 전화도 하고 날이갈스록 불안감이 커졌습니다 그런게 카톡은 멀티프로필로 저만 상대방이 보이지 않게 설정해둔거 같고 인스타와 전화는 차단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팔로우도 그대로구요 지금 상황에서 어찌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일까요 저는 상대방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다시 꼭 만나고싶습니다
애인이랑 오늘 헤어졋어요
저보고 헤어지자고ㅠ
말하자면 길어요
이메일로 상담 받아도 될까
cdh391712@naver.com
저희는 전화 혹은 방문으로만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이메일로 상담을 요청하시는 다른 이유가 있으실까요??
계속 차단하라고 욕하고 막말까짖했는데도 안 하는 이유는 뭔가요 진짜…? 너무 이해가 안가요.
간혹 차단을 하고도 푸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차단 목록에 사람을 지우는 의도이지만 반대의 입장에선 이를 의미로 해석하곤 합니다.
차단을 하라고 했지만 차단을 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의 결정은 상대방에 의해 나타나는 것임으로 강요하기 어렵습니다..
다운님이 상대에 대한 미련이 있기 때문에 상대방의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고 다가설 동기를 찾는 것으로 예측 됩니다. 차단을 하지 않았으니 무언가 의미가 있을 것이라며 다시 그 사람에게 다가설 동기를 만들어 내려는 것이지요. 지금은 어떤 마음으로 상대방을 바라보고 있을까요?
막말까지하면서 차단 좀 하라고 했는데도 계속 지금 차단을 안해요. 아이폰차단하는게 어려운건지 차단할 줄 몰라서 그러는건지. 욕까지하면서 차단하라고 했는데도 안해요. 무슨 정신인거에요?
전화는 차단
카톡은 계속읽는데
답이없네요
무슨뜻일까요???
전화로 대화는 하고 싶지 않고 차단할 만큼 님을 혐오하지는 않는다 이정도…? 별 관심없다는 뜻이겠죠… 그래도 희망적인건 읽기라도 한다는 것인데… 그 점을 이용해서 상대의 마음을 돌릴만한 전략을 세우시는건 어떨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별을 하고 어떠한 이유를 만들어서라도 다가설 동기를 만들고자 합니다.
실제로 전화를 차단해 나와 대화를 하고 싶지 않다는 의도를 명확하게 보였음에도 카톡을 읽는다는 이유로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행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 마음을 읽어낼 순 없습니다. 그 말속에서 의도와 심리를 파악해야 하기 때문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