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항상 의존할 수 있는 대상을 찾는다. 아이들은 애착 대상인 주 양육자가 사라질 때 극도의 불안을 가지고, 아무것도 하지 않은체 애착 대상을 다시 찾으려는 모습만 보이게 된다. 하지만 당신은 어른이기 때문에 이를 극복할 수 있다. 그 대상은 꼭 연인이 아니더라도 가족이나 친구들 때로는 취미 생활이 그를 대신할 수 있다. 하지만 연인이 내가 원하는 애착을 제대로 충족시켜주지 않는다면 그와 만나서는 안된다. 그 사람에게 사랑을 얻고자 구걸하고 세상을 보는 것이 아닌 그 사람에게 ‘인정’ 하나만 바라보고 삶을 살아가게 된다.


의존은 거스를 수 없는 본능이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의존은 본능이기에 이를 거스를 수 없다. 남자와 여자 모두 연인으로부터 감정적인 교류를 얻고 싶어한다. 서로의 스킨쉽은 불안감을 낮추고 연인을 지지하거나 지지받는 경우 서로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진다. 하지만 그 반대의 경우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된다. 인간은 자신의 애착이 충족되지 않을 경우 애정결핍을 느끼게 된다. 서로가 서로를 의지할 수 있고 지지할 수 있는 존재로 여기게 될 때 연인은 서로를 믿고 서로가 추구하고자 하는 삶을 살아가기 위한 노력을 할 수 있게 된다.


# 의존 역설(Dependency Paradox)

서로가 서로에게 의존하고 믿고 각자의 자아실현을 위해 찾아가는 것을 의존 역설이라 한다. 서로가 서로에게 효과적으로 유착될 때 더욱 독립적일 수 있다는 이야기로 결핍이 심한 사람에 의하여 자신의 삶이 방해받거나 연인이 싫어한다는 이유로 나의 꿈을 버릴 필요가 없어진다. 이를 이해한다면 의존하는 대상을 만나거나 내가 의존하게 되었을 때 나타나는 문제의 맥락을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의존은 본능이고 서로에게 적절하게 나타나게 되었을 때 기능적으로 작동한다.

# 의존이 심할 경우 문제가 되지만..

의존이 심할 때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의존이라는 말이 부정적으로만 받아들여 하지도 못하는 감정적 독립을 억지로 하게 될 경우 다른 대상에게 중독현상을 나타낼 수 있다. 아이의 경우 주 양육자인 엄마 이외엔 중독 대상이 없지만 성인은 그 외에 약물, 게임, 술, 무분멸한 성행위와 같은 다른 중독을 보이게 되고 중독이라는 것은 항상 어떠한 결말을 나타내는지는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알 수 있다.


의존을 죄책감이나 부적절한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된다.

너무 당연한 것이니 이를 받아들이고 내가 과연 그 사람에게 의존하려는 목적이 단지 내가 가지고 있는 결핍을 충족시키기 위함은 아닌지, 이별로 너무 힘들어 사랑과 관련된 글을 찾아보는 순간들이 단지 이별에 대한 고통일지 아니면 애착 대상을 잃은 어린아이와 같은 행동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고민해 봐야한다.

우리는 당신이 이별로 힘들어 하도록 놔두지 않을 것이다. 언제나 열려있다. 이별로 힘들고 꼭 연인이 아니더라도 사람관계에서 힘들 때 혼자서 앓고 힘들어 하지 말고 우리가 항상 있음을 기억해 문을 두드려 주었으면 한다.

By. 당신을 위한 2시간 나만 아는 상담소.


혹시 내 연인이 회피형은 아닐까? 연인의 회피형 자가진단 테스트

나의 과거를 궁금해 하는 당신에게

이별 후 남자 심리 – 자기애가 강한 남자

여자친구가 권태기가 온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