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로운 연애 , 연애를 하면서도 외롭다 느껴질 때 우리가 고민해봐야 할 것은 그 사람이 나를 외롭게 하는가 아니면 반대로 그 사람은 문제가 없지만 내가 그 사람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외로운 것 일까 고민해봐야 한다. 외로운 연애 를 유지하는 사람들의 경우 상대방에 의한 외로움이라면 그 대상이 애착유형에서 회피형을 가졌을 가능성이 높고 내가 반대로 상대방을 밀어내려 한다면 내가 회피형으로서 감정을 의도적으로 밀어내고 있는 것은 아닌가 돌아봐야 한다.


연애를 해도 외로운 당신, 상대방의 문제

만약 상대방이 외로운 연애 를 하도록 만들었다면 내가 그 사람에게 얻고자 하는 감정은 무엇일까 고민하고 그러한 욕구를 그 사람에게 충분히 나타내었나 고민해봐야 한다. 만약 내가 연애를 하면서도 상대방이 싫어할까봐 욕구를 감추고 그 사람에게 맞추게 되면 그 연애는 내가 원하는 욕구를 들어주도록 그 사람에게 구걸하는 입장과 다르지 않기 때문에 항상 서운하고 서러운 마음이 나타나며 어쩌다 한번 나타나는 상대방의 호의에 역으로 너무 감동받는 문제를 나타내기도 한다.


# 나의 욕구를 감추면 발생하는 일

그 사람이 싫어할까 두려운 나머지 내가 원하는 사랑이나 호감표시를 요청하지 못한다면, 반대로 나는 결혼 생각이 있는데 그 사람이 결혼 생각이 없다는 것을 연애를 시작하고 뒤늦게 알게 되었다면 그 연애의 과정은 결혼을 설득하는 과정과 나의 요구사항을 얻기 위해 상대방의 눈치를 봐야하는 연애를 이어가게 된다. 이러한 연애는 상대방은 자신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눈치 것알아서 하는 연인에게 아무 노력도 하지 않음으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연인에게 외로움을 느끼게 되고 이러한 과정들이 외로운 연애 를 이어가게 하는 하나의 문제로 자리 잡는다.


나의 문제로 외로운 연애 가 발생하게 된다면 이는 내가 의도적으로 연인의 감정을 회피하는 것은 아닌지 판단해야 한다.

나의 문제로 외로운 연애

상대방 뿐만 아닌 나 때문에도 외로운 연애 를 느끼곤 한다. 내가 아직 발생하지 않을 상상속에 상실감을 만들고 그 때문에 의도적으로 호감을 회피하는 경우, 스스로 부정적인 감정을 만들어 도망칠 경로를 만들기도 한다. 회피형 애착을 갖는 사람들의 경우 의도적으루 불활성화 전략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게 되는데 주로 발생하는 것은 나의 문제라기 보다 과거의 상황이나 상대방의 단점을 계속 찾아내려고 애쓴다.


# 연애를 해도, 당신 옆에 있어도 난 외로워

이러한 감정이 나를 감싸게 되면 주로 받는 생각들은 어딘가 더 나은 사람이 있을 것이라는 환상, 지금은 연애를 하면서 행복하면서도 혼자였을 때를 그리워 하기도 하며, 자신이 맞는 이상형의 기준을 잡아두고 그 틀에 조금이라도 맞지 않는다면 운명적인 사랑이 될 수 없다며 거리를 두는 행동을 하게 된다.

안정적인 사람을 만나더라도 그러한 감정을 인정하지 않고 도망을 치는 상황에서 행복감을 찾을 수 없고 항상 공허함을 갖기 때문에 외로운 연애 를 느끼게 된다. 아래 체크리스트를 제공하고 내가 그 상황에 얼마나 포함되어있는지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자

1. 전 여자/남자 친구가 자주 떠오르며 그립다.
2. 잘 지내다가 갑작스럽게 거리를 두는 행동을 한다.
3. 연인이 아닌 사람에게도 작업(수작)을 부린다.
4. 사랑에 대한 감정표현이 결여되어 있다.
5. 연인이 말하는 때에 그 말에 집중하지 않는다.
6. 비밀이 있으며 그 비밀을 타인에게 공유하지 않는다.
7. 신체적인 접촉에 거리를 두며, 독립적인 느낌을 받고싶어 한다.
8. 연인의 사소한 단점을 너무 잘 파악하고 있다.(옷 차림, 습관, 행동 등)
9. 아직 서로가 신뢰할 수 있는 관계가 아니라 생각하지만 헤어지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경향을 보인다.
10. 유부남/유부녀 같이 미래가 불투명한 사람들을 연애 대상으로 삶는다. 때론 능력이 부족한 사람을 만나 추후 이별의 사유를 명확하게 만들 수 있는 대상을 추구한다.

내가 혹은, 상대방이 이러한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다면 이는 의도적으로 상대방을 피하기 위해 나타나는 행동으로 회피형은 물론이며 옆에 있는 파트너는 외롭고 본인 당사자 또한 외로움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행동은 단지 연인을 만나지 않거나 의도적으로 밀어내며 서로 외롭다는 감정을 만들어내는 것을 넘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애정에 대한 신념과 지각을 통제함으로 파트너와의 단절감을 유지한다.


외로운 연애 이제 그만하려면 내가 어떠한 입장에서 상대방을 대하거나 그 사람이 나를 대하는지 생각해 볼 수 있어야 한다.

외로운 연애 를 중단하려면

외로운 연애 를 이제 그만하려면 내가 나를 외롭게 만들고 있는 파트너와 지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내가 의도적으로 파트너에게 거리를 두며 스스로 외롭게 만들고 있는 것은 아닌지 고민해봐야 하며, 내가 위와 같은 상황의 파트너를 만나거나 내가 밀어내고 있다면 나는 의도적으로 그행동을 하지 않도록 스스로를 컨트롤 해야한다. 외로운 연애에 있어서 원인은 있지만 대부분 그 사실을 모르며, 이럴 때 많은 사람들이 운명의 대상이 아니라며 상황을 합리화 시키지만 인식하지 못하고 끝나는 관계는 새로운 사람을 만나도 동일한 감정을 나타내게 된다.

by. 당신을 연구하는 나만 아는 상담소.


회피형 남자를 나에게 이끌리게 만들 수 있을까?

헤어진 남자친구의 심리는 어떤 심리 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