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엄마의 가스라이팅(gaslighting) “다 너를 위해서야!”

Table of Contents

엄마의 가스라이팅(gaslighting)은 매우 가까운 거리에서 교묘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를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가스라이팅은 일종의 심리적 조작으로 사람들이 자신의 느낌이나 경험, 심지어는 판단까지도 무시하거나 부정하게 만드는 행위입니다.

이런 현상은 가족, 친구, 직장 동료와 같은 다양한 관계에서 일어날 수 있지만, 오늘은 특히 엄마에게서 나타나는 가스라이팅에 대해서 깊이 있게 살펴보려고 합니다. 엄마는 대체로 우리에게 사랑과 보호를 주는 중요한 존재입니다. 하지만 때로는 이런 친밀한 관계가 가스라이팅의 무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의 글에서는 엄마에게서 나타나는 가스라이팅의 구체적인 특징과 예시를 살펴볼 것입니다. 더 나아가 이런 문제의식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실제로 적용 가능한 방법들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가스라이팅 문제는 복잡하고 민감할 수 있지만, 문제를 이해하고 대처하는 것이 해결의 첫 걸음이라고 믿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이 흥미로운 여정을 시작해봅시다.

엄마의 가스라이팅 (gaslighting) 특징과 예시


1. 인정 부족

예시: 자녀가 “엄마, 학교에서 힘들게 느껴져. 나 좀 도와줘”라고 표현했을 때, 엄마의 대답이 “네가 왜 그렇게 느끼는지 모르겠어, 내가 볼 땐 별로 문제 없어 보이는데”라는 것입니다.

설명: 이 경우, 엄마는 자녀의 감정과 느낌을 인정하지 않고 부정합니다. 자녀는 그로 인해 자신의 감정을 무시하거나 의심하기 시작하며, 결국 자존감이 떨어지고 심리적 안정을 잃게 됩니다.

2. 회피와 변명

예시: 자녀가 “엄마, 내 방에서 물건을 뒤지지 말아줘”라고 했을 때, 엄마가 “나도 너를 걱정하는 마음에 그랬어. 너도 나한테 이해가 있어야지”라고 답한다.

설명: 이렇게 하면 엄마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고, 자녀의 주장을 무시합니다. 엄마의 ‘걱정’이라는 변명으로 자녀의 프라이버시 침해가 정당화되어, 자녀는 자신의 느낌을 무시하게 됩니다.

3. 혼란 유발

예시: 자녀가 어릴 적 특정 사건(예: 가족 여행, 싸움 등)을 언급했을 때, 엄마가 “그런 일은 없었어, 네가 기억을 잘못하고 있어”라고 말합니다.

설명: 이러한 행동은 자녀에게 혼란을 주며, 자신의 기억과 판단을 믿지 못하게 만듭니다. 이는 심리적으로 자녀를 불안하게 만들고, 엄마의 말을 무조건적으로 믿어야 한다는 압박을 주게 됩니다.

4. 감정을 무시하거나 비하

예시: 자녀가 “엄마, 계속 다른 사람들이랑 비교하 기분이 나빠”라고 했을 때, 엄마의 대답이 “너무 예민하게 생각하지 마” 또는 “그게 뭐가 그리 큰 문제야”라고 하는 경우입니다.

설명: 이 경우 엄마는 자녀의 감정을 전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그것을 무시하거나 비하합니다. 이로 인해 자녀는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무의미하다고 느끼게 됩니다.

5. 대리 만족

예시: 엄마가 자녀에게 “너는 의사가 되어야 해, 그게 내 꿈이었거든”이라고 말합니다.

설명: 이렇게 되면 자녀는 엄마의 기대와 꿈을 충족시키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게 됩니다. 엄마는 자녀를 도구로 취급하여 자신의 미완성된 꿈이나 기대를 채우려고 합니다.

이처럼 엄마에게서 나타나는 가스라이팅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각각의 예시와 설명을 통해 그 특징을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칼럼: 엄마가 나르시시스트면 딸은 나르시시스트 배우자를 선택한다.

엄마의 가스라이팅 (gaslighting)에서 벗어나는 방법


1. 자기 인식 높이기

해결방안: 정신 건강 전문가들은 자기 인식을 높이는 것이 가스라이팅에서 벗어나는 첫걸음이라고 말합니다. 스스로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명상이나 마음챙김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과 생각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고, 다른 사람의 부정적인 영향에 덜 휘둘릴 수 있게 됩니다.

2. 감정 일기 작성

해결방안: 감정 일기를 작성하면 현재 느끼고 있는 감정이나 생각에 명확성을 주며, 가스라이팅으로 인해 혼란스러울 때 그 혼란을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일기를 통해 패턴을 발견하게 되면, 그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명확해집니다.

3. 경계 설정

해결방안: 개인적인 공간과 시간, 그리고 의사결정에 대한 경계를 명확히 설정해야 합니다. 이런 경계를 설정하고 유지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인지나 감정, 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차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전문가의 도움

해결방안: 심리 상담사나 코치의 도움을 청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전문가는 가스라이팅 문제에 대한 깊은 이해와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으며, 종종 외부의 명확한 시각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5. 응원자 찾기

해결방안: 가족 뿐만 아니라 친구나 멘토, 선생님 등 응원해주고 이해해주는 사람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응원자들은 자신의 느낌과 생각이 정당하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해줄 수 있습니다.

6. 엄마와의 대화

해결방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마지막 단계로, 엄마와의 소통은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이 대화를 나눌 때는 명확하고 객관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나의 입장에서’ 이야기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엄마도 더 수용적인 자세로 문제를 대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가스라이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여러 단계와 방법이 필요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방법들은 이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며, 각자의 상황에 맞게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칼럼: 엄마와 딸은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엄마의 가스라이팅 (gaslighting)을 인식하는 것만으로도, 사실상 그 해결의 첫 걸음을 뗀 것입니다. 이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 그에 따라 적절한 대응 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되며, 이는 결국 문제를 완화하거나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물론, 가스라이팅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이는 당신이나 저, 또는 그 누구도 예외가 아닙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점은, 이 문제는 극복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해결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앞서 다룬 다양한 방법과 전략들을 통해 점점 나아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 절대로 자신을 포기하지 말고 문제에 도전해 보세요. 여러분의 감정과 생각은 중요하고, 그것을 무시하거나 왜곡하는 사람, 심지어 그 사람이 가족이라 해도, 그에 대해 자신을 지키고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은 분명히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댓글이나 공유를 통해 다른 이들과도 그 정보를 나눠주세요. 또한 여러분들이 이 문제를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혹은 다른 유용한 정보가 있다면 공유해주시면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 함께 이 문제를 알리고 해결의 길을 찾아가면, 그 어떤 문제도 해결할 수 없는 것은 없습니다.

By. 나만 아는 상담소

FAQ

1. 가스라이팅이란 무엇인가요?

가스라이팅은 누군가를 심리적으로 혼란스럽게 만들어 그 사람이 자신의 기억이나 판단을 믿지 못하게 하는 행위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는 지배하려는 의도나 다른 이의 정신적 안정을 교란하려는 목적으로 이루어집니다.

2. 가스라이팅은 어떻게 인식할 수 있나요?

가스라이팅을 인식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자신이 느끼는 감정이나 생각에 대해 명확하게 인식하는 것입니다. 일기를 작성하거나 명상을 통해 자신의 감정 상태를 체크하고, 외부로부터의 부정적인 영향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3. 가스라이팅을 당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가스라이팅을 당할 경우, 우선 자신의 감정과 사실을 확인하고 인정해야 합니다. 그 후에는 경계를 설정하고,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청하거나 응원자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가스라이팅 행위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가스라이팅 행위자와 대화를 나눌 때는 명확하고 객관적인 언어를 사용하세요. ‘나의 입장에서’ 느끼고 생각하는 것들을 소통하면, 상대방도 더 수용적인 자세로 문제를 대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 과정에서 복잡하거나 어려운 상황이 생긴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청하는 것도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acebook
Twitter
나만 아는 상담소 연애 칼럼
남자친구 회피형 고민으로 찾아오는 사람들이 많지만 속을 보면 불안형인 경우가 많다.
남자친구 회피형 같아요.

남자친구 회피형 이라고 확정하고 찾아오곤 하지만, 실제 불안형인 경우가 더 많다. 회피형과 불안형의 차이는 목적에서 다를 뿐 동일한 유기 공포에서 나타난다. 실제로 불안형 애착이 상대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