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압(Repression) 상위 방어기제의 기본

Table of Contents

억압(Repression)은 이차적 방어기제로서 자신이 수용하기 어려운 원초적인 욕구, 불쾌한 감정과 경험을 의식에 나타나지 않도록 무의식에 누르는 심리적 행동을 의미한다. 의식을 무의식으로 전환시키는 가장 기본적이며 일반적인 방어기제다.

“어… 너 이름이 뭐더라?”

평소 알던 사람이나 소개를 해줘야 할 사람인데 갑자기 이름이 생각나지 않는 것, 무의식적으로 부정적 감정을 가지고 있는 증거가 명확할 때 이름을 잠깐 잊어버리는 상황, 외상을 기억하지 못하는 상황이나

평소에 잘 알던 직장 동료도 갑작스럽게 이름이 생각나지 않을 때, 상대의 이름이나 역할에 대해 떠올리지 못하는 것은 평소에 불쾌한 감정을 가지고 있었으나 이를 수용하거나 표출할 수 없으니 무의식 속으로 억누르는 과정에서 발생된다.


억압(Repression)의 기능

억압(Repression)의 핵심은 경험이나 감정을 의식으로부터 추방하는 것으로 이차적 방어기제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다른 이차적 방어기제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모든 상위 방어 유형들의 조상이다.

Ex)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에는 수용할 수 없는 부정적인 감정이 억압되고, 격리(Isolation)에서는 감정과 기억의 정동이 분리되어 억압되며, 역할역전(Reversal)에서는 본래 자신이 가진 역할에 대한 감정적 억압이 존대한다.

억압(Repression)은 가장 기본적인 방어이자 한 개인의 삶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불안을 통제하는 자동적인 기제다. 우리가 충동, 감정, 기억, 이미지, 갈등을 항상 의식하고 있다면 그 감정들에 압도당해 제대로 삶을 영위할 수 없음으로 삶에 적응하기 위한 기본적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잘못 된 억압(Repression)

부정적인 감정과 기억을 다루는 역할을 하지만 방어기제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면 문제를 나타낸다. 못하고 문제를 일으키는 잘못 된 억압(Repression)의 형태는 다음과 같다.

  • 복잡하고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는 사건을 의식에서 추방하고 현재 직면한 문제에만 순응하고 관심을 갖는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본래의 역할을 회피하도록 만든다.
  • 삶의 긍정적 측면까지도 억압한다.
  • 더 바람직하고 좋은 방향이 분명하게 존재함에도 이를 배척하고 독점적으로 억압으로 문제를 외면한다.

* 방어기제 억압을 통해 자신의 모든 감정 문제를 습관적으로 해소하면 억압에 대한 과잉 의존으로 히스테리적 성격의 표지로 볼 수 있다. 억압을 주된 방어기제로 쓰는 성격적 특징은 회피형 애착, 자기애성 인격장애(나르시시스트) 이다.

By. 나만 아는 상담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acebook
    Twitter
    나만 아는 상담소 연애 칼럼
    남자친구 집착 벗어나는 방법

    남자친구 집착 때문에 고민이라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애착 유형에서 불안형 애착에서 비롯되는 집착은 ‘걱정’이라는 명분으로 상대방을 억압하고 통제하려는 모습을 보인다. 걱정이란 명분으로 행동을 하기 때문에

    헤어지자는 말 습관처럼 하는 이유

    헤어지자는 말을 습관처럼 하는 사람들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별의 말에 대한 무게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쉽게 헤어지자 말하지 못하지만 이러한 말들이 너무 반복될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