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퍼거 증후군 (Asperger syndrome)의 특징과 원인 그리고 연애와 결혼

Table of Contents



아스퍼거 증후군 (Asperger syndrome)은 발달 장애로 구분하며 자폐 스펙트럼에 포함된다. (DSM-5 이후) 보통의 자폐증과 다르게 지능, 의사소통, 인지 발달의 문제가 없기 때문에 문제를 전혀 인식하지 못하고 성인기까지 성장하다 연애 혹은 결혼 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들로 인해 연인이나 배우자가 이를 알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보곤 한다.

연애나 결혼 생활 중에 발생하는 문제는 의사소통의 문제로 인해 연인이 답답함을 느끼고 사회적인 지위나 경제력인 문제가 없다 보니 자신에게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고민하며 자기비난과 우울증에 빠지게 된다.

주변 사람들은 그저 자기 일에만 몰두하는 사람, 소심하고 낯가리는 사람 정도로 보이기 때문에 배우자는 감정을 해소하지 못해 발생하는 우울증인 카산드라 증후군(Cassandra Syndrome)에 빠지게 된다.


아스퍼거 증후군 (Asperger syndrome) 특징

언어적, 지능적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이 어렵다. 자폐 스펙트럼에 분류된 특정한 행동 패턴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진단에 필수적인 조건은 아니며 자신과 비슷한 성향이나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과는 전혀 문제없이 지내고 눈을 마주치거나 회피하는 성향을 보이지 않아 사회성에 결여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가족이나 연인, 배우자만 문제를 인식하고 힘들어한다.


사회 상호작용의 문제

아스퍼거 증후군 (Asperger syndrome)은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이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자신과 관심사가 같지 않으면 친구를 만들려는 시도를 잘 하지 않는다. 대화적인 부분에선 큰 문제가 없으나 표정, 몸짓, 억양과 같은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부재에서 문제를 느낀다.

타인과 상호 작용을 거부하진 않지만 타인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은 일방적인 대화,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대한 부재로 주변 사람들은 무시당하는 기분이 들어 상대와 거리를 두려 한다. 대화에선 다른 사람의 반응을 신경 쓰지 않고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만 매우 장황하게 이야기한다.

사회적 상호작용인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확인하면 이를 강박적으로 따라 하다 보니 심하게 상대의 말에 경청하는 듯 과하게 리액션을 보이거나 부담스러울 만큼 눈을 마주치는 행동들로 인해 관계를 제대로 형성하지 못하고 스스로 고립시키는 형태를 나타낸다.

제한된 취미, 반복된 행동

아스퍼거 증후군 (Asperger syndrome)은 취미나 관심사엔 지나치게 몰두한다. 주변 사람들이 크게 관심 갖지 않는 주제나 크게 필요하지 않은 정보를 해박하게 알고 있거나 모두 암기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특징은 천문학, 역사, 화학과 같은 특정한 학문을 집요하게 연구하고 몰두하는 하는 직업군에선 오히려 긍정적인 반응이 나타난다. 그래서 어린아이의 경우 천재성을 보이는 느낌을 받는다.

특정 행동을 반복적으로 시행하는데 단순한 행동에서 몸을 전체적으로 이용한 동작이 나타날 수 있다. 틱장애와는 다르게 빈도수가 낮고 대칭성은 없다.

자신이 관심을 갖는 주제를 말하게 되면 주변 사람을 아랑곳하지 않는다. 자신의 유식함을 자랑하기 위해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하거나 장황하게 말을 이어가다 주제가 갑작스럽게 전환되어 대화가 전혀 다른 부분에서 끝 맺어진다.

언어 표현과 의미 해석의 문제

진단적 측면에서는 상황에 맞지 않는 운율, 주제가 점점 산으로 가는 대화, 장황한 설명이 주된 특징으로 본다. 억양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느껴 단조로운 말투가 유지되며 대화를 하는 사람에 따라서 말이 엄청 빠르거나 목소리가 커진다.

말을 할 때 문맥에 맞지 않는 말을 하거나 자신이 가진 속 마음을 상대의 입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말을 한다. 연인이나 배우자는 이 사람이 무슨 말을 하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느낌을 받는다.

말을 단어 그대로 인식한다. 말에 대한 의미를 해석하지 않기 때문에 장난을 치거나 농담에 반응하지 못한다. 간혹 답답한 공대생이라 느껴질 수 있다. 일반적인 대화는 전혀 문제가 없지만 장난을 치거나 농담을 할 때 이를 그대로 해석하는 바람에 타인과 갈등이 발생한다.


연애와 결혼 생활

연애와 결혼 생활에선 언어 표현, 의미 해석의 문제에서 가장 많은 갈등이 일어난다. 말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기 때문에 장난을 치거나 농담을 할 수 없고 문학적이나 낭만적인 이야기를 논리적으로 대답하려는 경향이 있어 답답함을 느낀다.

최근 프로그래머 남편에게 심부름을 시키면 벌어지는 유머를 보면 아스퍼거 증후군의 대화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잘 대변한다.

어느 날 아내가 프로그래머 남편에게 심부름을 시키며 말했다.

여자: “우유 하나 사 오고 만약,
아보카도도 있으면 6개만 사와 줘”

남편은 우유 6개를 사 오며 말한다.

남자: “아보카도 있었어.”

아스퍼거 증후군 남편을 둔 아내의 대화 패턴은 프로그래머 남편에 대한 유머와 매우 흡사하다.

프로그래머나 코딩을 하는 사람이 아스퍼거 증후군이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말 자체를 의미 그대로 해석하기 때문에 하나하나 명령을 지정해야 한다는 특징이 유사하다.

이들과 연애와 결혼 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느낌을 받는다.


연인, 배우자가 느끼는 심리

  1. 상대의 기분을 고려하지 않는 말에 상처를 받지만 서운함을 말해도 이해하지 못한다.
  2. 자신이 하는 일에 과하게 몰두되어 있다.
  3. 감정적인 대화가 이루어지기 어렵다.
  4. 자신이 흥미 있는 일에 과하게 몰두할 때 접근할 수 없다.
  5. 자신이 예측하지 못한 상황엔 배우자에게 전적으로 의존한다.
  6. 분위기를 파악하지 못한다.
  7. 감정 표현이 서툴다. (사과, 고마움, 애정 표현의 부재)
  8. 배우자 연인의 말을 자신이 이해하는 방식으로만 해석한다.

컴퓨터에 명령을 내리듯 요구 사항을 명확하게 지정한다면 생활에는 지장이 없다. 문제는 상호 작용의 부재는 주변 사람들에게 우울감을 촉발한다. 아주 사소한 공감과 감정 해소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들이 지속적으로 누적되어 발생하는 카산드라 증후군이 발생한다.

이는 공감 능력이 없는 아스퍼거 증후군 (Asperger syndrome), 자기애성 인격장애, 회피형 애착을 형성한 사람들과 연애와 결혼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필연적으로 겪는 심리적 문제다.


아스퍼거 증후군 (Asperger syndrome) 원인 및 진단, 치료

원인

아직 아스퍼거 증후군 (Asperger syndrome)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다. 현재까지 가장 유력한 것은 유전적 요인을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하고, 산모가 임신 중 일 때, 생애 극 초기 발달에 문제가 있을 것이라 추측하는 정도이다.

진단

원인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를 발견하기 어렵고 있어도 진단을 하는 것도 영상 의학적 검사(CT. fMRI)와 뇌파 검사, 유전자 검사 등 매우 폭넓은 의학적 진단과 사회성 및 지능, 언어 능력 평가와 같은 자폐증 진단 관찰 척도(ADOS), 자폐증 진단 면담(ADI-R)을 통해 진단할 수 있다.

치료

치료 또한 다른 자폐 스펙트럼과 마찬가지로 특정한 치료 방법은 없으며 발견 후 신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행동 수정 치료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개선하는 언어, 인지치료, 사회 기술 훈련에 대한 교육적 접근으로 시도한다.

자폐 스펙트럼은 빠른 발견이 중요하지만 지적 능력 발달과 연관성이 낮기 때문에 나이가 들면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에 전혀 인식하지 못하고 성인이 된다.


아스퍼거 증후군 (Asperger syndrome)과 자기애성 인격장애, 회피형 애착의 공감능력 부족, 갈등 해결 회피, 감정표현 부재, 자기중심적 해석과 사고 같은 유사한 특징 때문에 이를 잘못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

자기애성 인격장애와 회피형 애착은 분명한 환경적 특성(가부장적인 가족 형태, 부모의 정서적 학대)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분명한 다른 특징이 있기 때문에 이 둘을 잘못 해석해선 안된다.

By. 나만 아는 상담소


  • 막말하는 엄마, 심리와 사고
    막말하는 엄마, 욕설을 하거나 정서적, 물리적으로 학대를 행하는 모습을 보고 어떻게 엄마라는 사람이 이럴 수 있을까 의구심이 든다. 막말하는 엄마들은 자신의 행동에 딸(가족)이 상처를 받을 것이라는 생각조차 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이 가능하다. 막말하는 엄마의 머릿속에는 자기 자신에 대한 감정과 […]
  • 상상적 관중(imaginary audience) “모든 사람이 나를 보고 있어”
    상상적 관중(imaginary audience), 약 14세~18세 시기 청소년 중 유독 자신의 머리 스타일과 의상에 신경을 쓰는 아이들이 있다. 이러한 행동 특징을 보이는 청소년은 세상 사람들이 모두 자신만을 바라보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자신은 무대에 있고 모든 사람들은 전부 자신을 바라보는 […]
  • 사이코패스 체크리스트 (Psychopathy Chercklist-Rivised, PCL-R)
    사이코패스 체크리스트 (Psychopathy Chercklist-Rivised, 이하 PCL-R)은 캐나다 범죄심리학자인 로버트헤어가 만든 판정도구로서 3개 문항(0점~2점)의 자기평가형 리커트 척도 검사이다. 사이코패스가 나타내는 기본적인 행동 특징인 냉담, 충동, 후회. 죄책감. 공감 결여, 무책임 같은 성향이 범죄의 재발생과 관련이 있음을 바탕으로 사이코패스적 성향을 측정하는 도구로 […]
  • 필로바티즘(philobatism)과 오크노필리아(ocnophilia)
    필로바티즘(philobatism)과 오크노필리아(ocnophilia)는 불안형, 회피형 애착을 구분하는 문학적 단어다. 이들의 차이는 의존에 필요로 하는 인간의 두 가지 극단적인 방식의 행동 차이이다. 회피형 애착은 방어, 불안형 애착은 몰두하는 선택으로 자신의 의존성을 해결하려 한다. 하지만 이렇게 극단적인 방향의 태도는 좋은 방향으로 나타날 수 […]
  • 회피성 인격장애(avoidant personality disorder) 특징과 원인
    회피성 인격장애(avoidant personality disorder)란 거절에 대한 두려움이 너무 큰 나머지 자신을 절대로 거절하지 않을 것이라 드는 사람들만 인간관계를 맺어 사회적으로 무기력한 행동을 보이는 인격장애다. 겉으로 볼 땐 혼자 지내는 것을 더 좋아하는 것처럼 느끼지만 사실상 친밀감에 대한 욕구가 강하게 자리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acebook
Twitter
나만 아는 상담소 연애 칼럼
"곧 이혼하고 당신과 함께 할께"

결혼한 남자와 만나는 여자는 드라마나 영화에선 착하고 선한 아내를 위협하는 존재로 표현되지만 실제로 작정하고 선한 아내를 버리게 만들고 그 남자를 내 남자로 만들겠다고 다짐하고 불륜을

장거리 연애 안좋은 걸까?

장거리 연애 거부감을 갖는 이유 장거리 연애 , 군대 기다림, 헌신 전부 그런 것은 아니지만 결과에 대하여 참담함을 경험하는 이야기는 주변 사례로 충분히 접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