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확행 – 행복을 찾아가는 과정

Table of Contents

소확행 이란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작으면서

확실하게 실행할 수 있는 행복

소확행의 뜻

” 소확행 ” 우리가 사회적으로 접하는 커다란 사건 내 집마련, 취업, 결혼, 연애와 같은 성취하고 싶지만 그 가능성을 예측하기 어려운 불확실한 행복을 찾아가는 것이 아닌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아주 작은 사소한 행복함을 찾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들어 어떠한 제품을 소개할 때 자신의 만족을 우선시 하는 마케팅을 하고 있다. 간혹 소확행이 더 발전적인 삶을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한다는 사람이 있지만 반대로 우울한 사람은 그 소확행 조차도 없음을 우린 알고 있어야 한다. 소확행은 만들어가는 것이 아닌, 찾아가는 것이다.


나는 어떠한 소확행을 가지고 있을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확행을 중요시 하지만 그 작고 소소한 행복을 찾는 것자체를 두려워하는 경향이 있다. 일각에서는 소확행이 불행한 현재를 사소한 것으로 자기위로하는 것이 아니냐는 평이 있지만 심리적으로 볼 때 소확행을 찾아가는 행동은 항상 도움이 된다.


# 나는 어떤 것을 할 때 행복감을 느끼는가?

작성자는 30수 짜리 면으로 된 손수건을 가지고 다닌다. 손수건을 들기 시작한건.. 어쩌다 보니 직업이 사람을 울리는 직업이 되어서..? 뭐 어떻게 되건, 손수건을 들고다니다 보니 활용도가 높아서 이제는 버릇 처럼 들고다니는데, 손수건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여름에 엉땀으로 인해 축축해진 손수건을 계속 재탕할 수 없으니 빨래 비누로 세탁해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섬유 유연제로 향을 입히고 널어둔다.

나는 어떠한 상황에서 소소한 행복 ( 소확행 )을 느낄 수 있을까?
소확행 만드는 것이 아닌 찾는 것이다.

손수건은 금방 마르기 때문에 몇 시간만 지나도 되지만, 아침에 일어나 셔츠를 다리고 남은 잔열로 손수건을 다리면, 어제 입혀둔 섬유 유연재 향과 빨래 비누향이 묘호하게 섞여 좋은 향기가날 때 행복감을 느낀다.

# 큰 사건이 없어서 무미건조한 삶으로 느껴진다면

“살아가면서 특별한 일도 없고 무미건조한 일만 가득한거 같아요. 그저 아무 생각도 없고 어쩌면 무감각하다고 할까요?”

꼭 행복해야 할 필요는 없다. 인간은 항상 상대적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인하는데, 이러한 상대적인 비교는 SNS로 인하여 더 강박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우상은 허상일 뿐이다. SNS는 자신의 행복을 강조하는 곳이기 때문에 타인들의 행복한 모습은 더 행복한 삶을 살아가야 한다는 강박을 만들게 된다.


사소하지만 행복한 소확행 을 찾아보자, 이는 나의 삶을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계기가 됨을 기억해야 한다.

소확행 찾아가는 과정

나의 소소한 행복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먼저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혹시 배우고 싶었던 취미는 없었는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스스로에게 질문 해보자, 난 어떤 것을 할 때 가장 행복한가?


# “저는 커피가 좋아요!”

커피를 좋아한다면 훨신 더 좋은 양질의 커피를 마셔보기 위해 원두를 고르고 직접 갈아 드립이나, 포트, 에스프로머신과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원하는 맛을 찾아가는 것도 좋다. 커피는 종류에 따라 커피를 내리는 도구에 따라 원두의 굵기나 종류가 맛의 차이를 나타내니 말이다.

커피 하나에서 조차 정말로 제대로 마시려 한다면 배워야 할 것과 도전해봐야 할 것이 많다. 만약 내가 가죽을 만지는 것이 좋다면, 가죽 제품을 하나씩 모아보는 것도 하나의 행복이 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공방에 들어가 직접 내가 원하는 물건을 만들어 볼 수 있다.

# 소소한 행복은 반드시 쓰일 때가 있다.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이 자신의 소확행을 위하여 커피를 배우게 되었을 때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면 그 능력이 엄청난 효과를 불러온다. 그게 요리가 될 수도 있고, 맛집을 찾아가는 것이 될 수도 있다. 손수건을 가지고 다니는 필자 또한 언젠가 기가막힌 타이밍에? 쓰일 일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환상을 갖기도 한다 (아..)


소확행 새로 만드는 것이 아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는 나의 삶에서 찾아갈 수 있어야 한다.

소확행 만드는 것이 아닌, 가지고 있는 삶 속에서 찾아가는 것이다.

소소하고 작지만 실행 가능한 이러한 행복은 만들어가는 것이 아닌 나의 삶 속에서 찾아가는 것이다. 나도 모르게 맛집을 자주 다니던 사람이 “나는 맛집을 좋아하는 사람이었어!”라는 생각으로 좋아하는 음식을 먹으러다니는 것과, 그냥 아무 생각 없이 맛있으니까 먹어 라고 하는 사람과의 인지적 차이는 매우 크다. 나는 어떤 것에 행복을 느끼는지 찾아보자, 소소한 행복이란 대인관계와는 거리가 있음으로 혼자서 행복할 수 있는 과정을 우린 찾아가야 한다.

어쩌면 우린 이미 정답을 알고 있는지도 모른다. 단지 그걸 실행할 방법을 찾지 못했을 뿐, 이를 찾아가는 과정은 반드시 스스로의 가치를 올리는데 많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장담할 수 있다. 꼭 기억해야 할 것은 소확행 은 만드는 것이 아닌, 생활 속에서 찾아가는 것이다.

by. 당신을 위한 2시간 나만 아는 상담소.

우리가 세상을 탐구하는 힘을 주는 안전 기지[Secure base]

애정을 확인할 때 까지 노력하는 것은 당연하다.

부모님이 연인을 싫어할 때 우리는 어떻게 부모님을 설득해야 할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acebook
Twitter
나만 아는 상담소 연애 칼럼
헤어진 남자친구 심리

헤어진 남자친구 심리 왜 궁금하세요? 헤어진 남자친구 심리 를 알아보기 이전 먼저 물어보고 싶다. 이전에 만나던 사람의 심리 상태를 왜 알고싶어 하는지, 이렇게 물어본다면 대부분의

그 남자가 퇴근 후 연락 안되는 이유

퇴근 후 연락 안되는 남자친구 때문에 고민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접한다. 그럴 때 사람들은 그 남자가 두집 살림을 하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를 하게 되지만 문제는 연락을

부러움과 질투의 차이
부러움과 질투의 차이

부러움과 질투의 차이, 많은 사람들이 질투와 부러움이 비슷하거나 동일한 감정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지만 실제 둘의 감정은 전혀 다른 맥락으로 나타난다. 부러움은 내가 갖지 못했거나 못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