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바람피운 남자친구 용서하기 전 체크리스트

Table of Contents

바람피운 남자친구, 다시는 만나지 않을 것이라 이야기 하지만 막상 그 상황을 직면했을 땐 쉽게 이별을 결정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수치심에 묵인하는 경우도 있고, 오랜 시간 가스라이팅에 의해 자기 의심이나 객관적인 판단을 전혀 못하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끔 바람피운 남자친구를 다시 받아줄 것에 대한 고민이 있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에겐 다음과 같은 말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절대 아무 일도 없던 것처럼 살아갈 수 없다.”

“이 전보다 더 많은 관계의 노력을 필요로 할 것이다”

남자친구의 외도 문제가 아니더라도 상처가 될 만한 경험은 한 개인에게 오랜 시간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우리는 그걸 지우는 것이 아니라 그 상처가 우리를 짓누르지 못하도록 힘을 길러야 합니다.

참고 칼럼: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리스트


바람피운 남자친구 용서하기 전 질문

만약 당신이 바람피운 남자 친구를 용서하고 다시 관계를 이어가기로 생각한다면 결정을 내리기 전 다음 질문에 신중하게 답변해 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1. 남자친구의 바람이 이번이 처음인가요?
  2. 남자친구가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 당신이 얼마나 힘들어하는지 알고 있나요?
  3. 자신의 행동의 잘못이 자신에게서 비롯된 것을 분명하게 인식하나요?
  4.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려는 행동을 보일까요?
  5. 남자친구가 당신에게 분명하게 사과했나요?
  6. 바람피운 그 사람과 관계가 완전히 끝났나요?
  7. 바람피운 사람이 가까운 회사 동료나 사업 관계로 엮여 있을 때 퇴사, 이직, 사업 축소, 폐업을 고민할 수 있나요?
  8. 나는 남자친구가 진심으로 후회하고 있음을 느끼나요?
  9. 나는 남자친구를 다시 신뢰할 수 있나요?
  10. 나는 지금의 관계를 유지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나요?
  11. 나는 지금의 관계가 앞으로 더 행복할 것이라 생각하나요?
  12. 나는 남자친구를 용서할 수 있나요?
  13. 남자친구에게 복수하고 싶은 마음이 정말로 없다고 확신할 수 있나요?
  14. 남자친구의 배신이 오랜 시간 마음에 남아 나를 힘들게 만들 것이 예상되나요?

14가지 질문 중 가장 중요한 선택은 사실 13번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람피운 남자친구를 용서하는 이유가 무의식중에 자신이 받은 상처를 복수하고 싶은 마음에서 시작되며 이 때문에 다시 만나도 관계가 항상 부정적인 결말을 맺고 용서를 했는데 불과하고 비난을 받았다는 생각에 오랜 시간 힘들어하기 때문입니다.


용서하면 안 되는 상황

다음과 같은 상황이 하나라도 있다면 바람피운 남자친구를 다시 받아주는 것을 권하지 않습니다.

  • 남자친구 외도 대상이 이전 여자친구인 경우
  • 남자친구 외도 대상이 현재 여자친구의 주변 사람인 경우
  • 연애 초기에 발생한 경우
  • 자신이 바람을 피운 이유를 외도 대상에게 전가하는 경우
  • 남자친구가 집착, 통제, 억압이 심한 경우
  • 남자친구가 일에 몰두하거나 술, 게임과 같은 충동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경험한 경우

바람피운 이유가 자신의 문제가 아닌 술, 환경, 외도 대상의 유혹이라거나 처음엔 실수였지만 협박을 당했다며 상대를 나무라며 자신이 아닌 외부에게 탓을 돌리는 것은 그런 상황에선 또 그럴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이며 자신은 잘못이 없다는 주장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남자친구가 외도한 사실을 미안해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 당신이 받았을 상처에 미안한 감정을 가져야 합니다. 이 둘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만약 여자친구의 매력을 탓한다면 관계를 바로 종결해야 합니다.

바람피운 남자친구 용서하기로 결정했다면

만약 남자친구의 바람을 용서하기로 결정했다면 다음과 같은 생각을 분명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다시 기회를 주는 것이 남자친구의 외도 행위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다.”

즉, 용서했다고 그 행동을 또 하도록 허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분명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이 당연한 말을 전달해야 하는 이유는 잘못에 대한 사실을 분명하게 알려주기 위함입니다.

질문이나 선택지가 있다 하더라도 오랜 시간 가스라이팅이나 그루밍에 의해 올바른 판단을 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바람피운 남자친구를 다시 받아주는 결정은 앞으로 정서 건강에 큰 영향을 줄 신중한 결정인 만큼 상황을 냉정하게 판단할 수 있는 상담사, 치료사를 찾아가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참고 칼럼: 바람피는 남자 당신 잘못이 아니다.


당신의 잘못이 아닙니다.

남자친구가 바람을 피웠을 때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탓하곤 합니다. 내가 더 매력적이고 능력이 있었다면 그런 일이 없을 것이라는 방어적 귀인 때문입니다. 일시적으로 해결책이 제시된 느낌에 안정감을 얻을지는 몰라도 장기화되면 우울증에 빠지게 됩니다.

남자친구의 바람은 전적으로 상대의 잘못입니다. 그가 선택했고 그가 결정했습니다. 상대의 협박, 유혹? 그건 변명에 불과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같은 상황에서 똑같은 선택을 하지 않습니다.

상대의 분명한 잘못에 아무도 당신을 비난할 수 없습니다. 바람피운 남자친구를 다시 받아주기로 결정한 사실도 비난받을 이유도 없습니다. 선택은 자유입니다. 우린 그 선택에 우리의 감정적 책임이 따른다는 사실만 기억하면 됩니다.

수용하지 말아야 할 사람을 수용하는 문제가 나타날 수 있지만 고통스러운 상황에서 이를 어디에도 말할 수 없기 때문에 힘들어하는 경우를 쉽게 찾아봅니다. 이럴 때 상담은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선택을 하기로 결정하더라도 이를 객관적으로 이야기해줄 수 있는 사람과 함께 할 수 있다면 보다 빠르게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By. 나만 아는 상담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acebook
    Twitter
    나만 아는 상담소 연애 칼럼
    나르시시스트와 관계를 안전하게 종결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조금 민감하지만, 우리 모두에게 중요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바로 ‘나르시시스트와의 관계를 안전하게 종결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사랑과 관계는 우리 삶에서 큰

    내사(Introjection)의 특징과 역할, 장점과 단점, 병리적인 문제에 대해 다루어본다.
    내사 (Introjection): 방어기제로서의 역할과 특징

    I. 내사 (Introjection)의 정의와 개요 내사(Introjection)는 원래 프로이트의 동료였던 심리학자 퍼난도즈가 도입한 개념으로, 내외적인 객체나 개념을 본인의 정체성 일부로 흡수하고 받아들이는 정신적 과정을 가리킵니다. 쉽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