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친구 데이트 폭력 … 안전이별 하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

Table of Contents

안전 이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연애 관련 칼럼을 쓴 지 어느덧 10년이 다되어 가는 입장에서 이런 주제로 글을 쓰게 될지 상상도 못 하였다. 기존엔 내가 어렸기 때문에 잘 몰라서 이와 같은 상황을 인식하지 못했던 것인지, 데이트 폭력으로 인해 피해를 받는 사람들을 보게 될 때마다 그런 사람을 만나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 칼럼을 쓰기도 하고 지금도 쓰고 있다. 우리나라의 데이트 폭력의 상황은 심각하다. 데이트 폭력에 관련된 글은 이 글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당신은 데이트 폭력을 당하고 있다.

 

데이트 폭력은 결혼 이후 가정폭력으로 이어진다.

남자는 여자가 자신을 떠날까 두려워 하지만 여자는 남자가 자신을 죽일까 두려워한다. 언제 봤던 글인지 기억은 안 나지만 해당 글을 보고 심히 공감하였고, 혹시나 내가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이와 같은 감정이나 두려움을 가지고 있지 않을까 심각하게 고민한 적이 있다. 최근 서울시 데이트 폭력 관련 조사에서도 10명 중 9명이 데이트 폭력을 경험했다 이야기하였다. 이는 수치적으로 자신이 폭력을 당한 사실을 감추거나 혹은 인식하지 못한 대상까지 포함한다면 10명 중 9명이 아닌 100명 중 99명이라 생각해도 과언이 아니라 할 수 있다.

집착은 사랑이 아니다.

“집착하는 모습이 그만큼 날 사랑하는구나 생각돼서 귀여웠어요” 미치고 뛸 노릇이다.. 자신의 자유를 억압 당하는 데 있어서 그걸 옹호하고 좋아하니, 그다음 행동은 뻔하게 이어진다. 남자 친구가 말이 조금 거칠어요, 전 칼럼에도 쓰였지만 데이트 폭력의 시작은 집착이다. 이를 분명하게 인식하지 못한다면 본인이 꿈꾸는 낭만적인 결혼과 인생은 송두리째 날아간다.

데이트 폭력은 왜 당하는가?

주로 사회 경험이나 이성 경험이 적은 여성의 경우 데이트 폭력을 대처하는데 미숙함을 보이곤 하는데, 제일 큰 문제는 ‘거절’ 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유를 들어보면 ‘무섭다’는 말을 많이 하게 되는데, 선물을 주는데 그걸 받지 않으면 화를 내서 어쩔 수 없이 받는다는 것이다. 문제는 여기서 남자는 선물을 받았으니 “내가 해준 게 있으니 이제 너도 나에게 해줘야 할 것이 있어”와 같은 말도 안 되는 주장에 저항을 하지 못한다. 어쩔 수 없이, 거절할 수 없도록 상황을 만들어 나를 힘들게 만든다.

안전이별을 하려면 아래와 같은 상황은 꼭 지켜야 한다.

안전 이별 하는 방법

첫 번째는 절대 둘만 있는 공간에서 이별 통보를 하지 말아야 한다.

실제 겪은 일이고 뉴스에서나 볼 법한 이야기 지만, 둘만 있는 공간, 예로 남자 친구 집에서 이별 통보를 했는데 남자 친구 집에서 3일 동안 밖에 나가지 못했다, 그 안에서 많은 치욕스러운 일이 있었고 해당 여성은 그 트라우마로 남자가 말을 걸거나 자신을 처다 보기만 해도 두려움을 느끼는 상황이 되어버렸다..

“평소에는 정말 좋은 사람이었어요”

안 좋은 사람이 있는가? 어떤 남자가 당신에게 정말로 헌신을 다한다 생각해보자, 그럼 아무런 이유 없이 당신을 ‘사랑’해서 헌신한다 생각하는가? 만약 그렇다 하면 정말 바보 같으며 위험하기까지 한 생각이다. 어떤 남자가 당신에게 잘 해주는 건 당신을 사랑해서가 아니라 당신에게 잘 보이고 싶어서다!

당신이 이별을 통보하고 다시는 보지 않겠다는 다짐을 상대방에게 보이게 되었을 때 상대방은 이제 당신에게 잘 보일 이유가 없기 때문에 본성을 드러낸다 하더라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다는 것이다.

안전 이별 하는 방법2

두 번째 무조건 단호해야 한다.

다시 만날 생각이 없다면, 아니 데이트 폭력을 당하는데 다시 만날 생각을 하면 안 된다. 그렇기 때문에 일말의 여지도 남겨두어서는 안 된다.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고 당하는 것이, A가 B에게 고백을 하였는데 B가 거절을 하였다.

하지만 직업 특성상, 혹은 학교의 위치가 자주 마주할 수밖에 없는 위치이며, 나의 선배이기에 무시할 수 없었다. 그렇기에 인사는 ‘어쩔 수 없이’ 하게 되었는데 남자는 그걸 기회로 보고 계속 고백을 하였고 추후, 그러면 왜 자신에게 인사를 하였는지, 왜 내가 인사하면 받아주었는지와 같은 비정상적인 소리를 하며 도리어 화를 내었다.

“여자 친구랑 헤어지고 찾아가고 매달리고 했는데 절 때 싫다고 하고 이젠 끝난 거 같아요, 근데 궁금한 게 있는데요. 왜 이별을 했는데 제 연락처는 차단하지 않은 거죠?”

하.. 한숨이 절로 나오는 질문인데 사실 자주 받는 질문이기도 하다.

부정도 기회로 보는 게 사람이다.

사람은 항시 자신이 보고 싶은 것만 보면서 생각을 하고 생각이 행동을 지배하기 때문에 말도 안 되는 생각으로 상대방에게 접근하게 된다. 이는 생각해보면 남자 친구와 이별을 하고 앞뒤 정황을 안 보고 희망적인 부분만 보려고 하는 지인들과 동일하다. 이는 남, 녀를 가리지 않지만 대부분의 이와 같은 심리적인 이유에서 발생하는 사고나 피해는 여자가 주로 받게 된다. 비슷한 사례로

“헬스클럽 회원으로 오시는 분인데 너무 마음에 들어서 연락처를 물어보고 호감을 가진다 말을 했지만 그분이 거절하셨었는데 며칠 뒤에 계속 나오셔서, 운동도 하시고 기구 사용법도 물어보시더라고요”

정말 욕이 나올 뻔했다.. 헬스장에 오는 건 그분의 건강과 몸매 관리를 위해서지 너를 보러 오는 게 아니다. 자신이 보고 싶은 것만 보니 본인의 직업의 임무를 망각한 채 자신에게 무언가를 물어봤다는 이유만으로 그걸 긍정으로 해석하다니 근무태만 + 망상을 겸비하였다.

상대방이 상처 받을까 배려 하다간 당신이 진짜 상처 받는다.

이처럼 당신은 단호하게 이야기하였더라도 눈을 마주치는 행동 만으로도 상대는 오해를 한다 아쉽지만 상대방이 무안해 할까 미안한 감정에 좋게 말하는 행동은 상대는 기회로 보고 계속 달려들게 된다. 여성의 입장이라면 이와 같은 현상은 술집과 같은 곳에서 많이 겪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데이트 폭력에 맞서는 법은 위의 방법 말고도 수 없이 많지만 지금은 안전 이별을 목적으로 두기 때문에 이별을 통보할 때 두려움을 느낀다면 위와 같은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하지만 이별 통보에 두려움을 느낀다는 것은 단지 그 사람이 나에게 해를 가할까 하는 한 가지 이유에서 나타나지 않는다, 분명 나의 집을 알고 있고, 나의 직장을 알고 있고, 내 친구들을 알고 있고, 내 가족을 알고 있고.. 나보다 주변 사람들에게 해를 입힐까 걱정하기도 하지만, 이는 상대방은 분명하게 알고 있기 때문에 본인이 단호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더 주변 사람들에게도 피해가 간다는 걸 반드시 인지하고 올바른 이별을 해야 한다.   안전 이별은 조심함과 단호함 그리고 상대가 나를 제어하고 있다는 그릇된 믿음을 벗어나게 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시행할 수 있게 된다.

나만 아는 상담소 연재 칼럼

우리는 항상 왜 이런 사랑을 할까? 1편

이런 남자 만나지 마세요!

 

 

 

JTBC 유튜브 완전한 이별은 없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acebook
Twitter
나만 아는 상담소 연애 칼럼
연애 상담 재회 상담 피해 이야기
연애 상담 피해, 재상담 이야기

연애 상담 을 받고 이벤트( 재회 컨설팅 )을 진행하거나 말도 안되는 지침에 스스로 이건 아니다 생각하고 후회하고 찾아오는 내담자를 자주 대면한다. 실제 연애 상담 받은

어장관리 하는 남자심리

어장관리 하는 남자심리 어장관리 하는 남자심리는 어떤 상태일까? 주변에서 어장관리 하는 남자를 보거나 혹은 본인이 당하고 있다 가정할때 그 남자는 대체 왜 어장관리를 하는 걸까?

피해자 코스프레 목적과 이유에 대한 설명
피해자 코스프레

피해자 코스프레, 나르시시스트는 자신의 자아를 지키기 위해 그들은 타인을 직접적으로 비난하기 보다 자신을 피해자로 만든다. 연인, 배우자, 주변 사람들로 인해 자신이 피해(손해)를 보고 있다고 이야기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