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내현성 나르시시스트, 외현성 나르시시스트

Table of Contents

내현성 나르시시스트, 외현성 나르시시스트 차이점과 두가지 특징이 동시에 나타나는 유형에 대한 이야기.

나르시시즘이란 용어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은 뭔가 반짝이고, 눈부신 존재에 대한 묘사가 대부분입니다. 얼핏 보면 나르시시스트는 그저 자신을 지나치게 사랑하는 사람, 쉽게 말해 ‘자아도취’에 빠진 사람으로 여겨지곤 해요. 하지만 그런 레이블만으로는 나르시시스트의 심리적 복잡성을 전부 파악하기는 힘들죠.

물론, 나르시시스트는 자기 자신을 중심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그 중심에 자신이 있다고 느낍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나르시시스트가 동일한 방식으로 행동하거나 느끼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나르시시스트라고 레이블이 붙으면 주변에서는 그 사람을 이해하기 쉽게, 하지만 때로는 과도하게 단순화해서 바라보려고 해요. 이는 나르시시스트에 대한 이해를 어렵게 만들고, 실질적인 대처법을 찾는 것을 방해합니다.

자아도취와 착취, 이 두 가지가 나르시시즘의 주된 성격 특성 중 하나입니다. ‘자아도취’는 사랑이나 경외감, 그리고 존경을 타인보다는 자신에게 집중하는 경향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되면, 나르시시스트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다른 사람을 이용하려고 시도하는데, 이것이 바로 ‘착취’죠.

자아도취와 착취는 서로 다르지만, 실제로는 한 몸에 존재하는 두 얼굴 같은 것입니다. 자아도취는 ‘나는 특별하다, 나를 중심으로 세상이 돌아간다’는 신념에서 비롯됩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무지하게 민감하게 반응하기도 합니다. 착취는 이러한 자아도취가 타인을 이용해야만 자신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느낄 때 나타납니다.

자아도취와 착취는 나르시시스트가 특별하다고 믿으며, 그 믿음을 뒷받침하기 위해 다른 사람을 이용한다는 공통점에서 연결됩니다.

하지만 이 둘은 그 표현 방식이나 정도에서 큰 차이를 보이곤 하죠. 일부 나르시시스트는 자아도취가 강해 다른 사람이 거의 눈에 띄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면, 다른 나르시시스트는 착취적인 방식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접근할 수 있어요.

이렇듯 나르시시즘은 단순한 레이블로 규정할 수 없는, 복잡하고 다양한 얼굴을 가진 개념입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은, 나르시시스트라는 단어에 갖혀서는 안되고, 그들의 다양한 특성과 그 뒤에 숨겨진 심리적 동기를 이해해야 한다는 거죠.

외현성 나르시시스트: 자신을 빛내는 전략

외현성 나르시시스트: 대외적으로 보이는 요소—외모, 경제력, 사회적 지위—에 초점을 맞춰 자신을 부풀립니다. 이런 타입의 나르시시스트는 ‘보이는 것’이 ‘모든 것’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죠. 자신을 빛내기 위한 전략이 바로 이런 표면적인 요소에 뒷받침됩니다.

외모, 경제력, 사회적 지위 등을 통한 자아 부풀림

외현성 나르시시스트 그들은 자신의 외모나 경제적 성공, 그리고 사회적 지위를 강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들은 이런 외부적인 요소가 자신의 가치를 증명해줄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죠.

따라서 이런 나르시시스트는 브랜드 옷을 입거나 명품을 사용하는 것처럼, 자신의 가치를 높여주는 것으로 여기는 물건이나 경험에 투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자신의 외모나 경제력, 사회적 지위가 더욱 중요하다고 여겨지고, 그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것이 중요해집니다.

자아를 부풀리는 “도구”로서 타인의 활용

외현성 나르시시스트에게 타인은 자신을 더 빛나게 해주는 ‘도구’일 뿐입니다. 즉, 자기 자신을 중심으로 세상을 보는 이들에게는 다른 사람들은 그저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죠.

예를 들어, 사회적 지위를 높이기 위해 유명인이나 영향력 있는 사람과 친분을 쌓을 수 있습니다. 또는 자신이 속한 집단에서 지위를 높이기 위해 다른 사람을 이용하거나 소모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타인을 ‘도구’로 활용하는 것은 외현성 나르시시스트가 주변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외현성 나르시시스트는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을 무시하거나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은 자주 상처받거나 소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외현성 나르시시즘의 이러한 특성은 이들이 표면적으로는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실질적인 인간관계에서는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명확하게 지적합니다.

그래서 이를 이해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그 첫걸음은 외현성 나르시시스트의 특성과 그 뒤에 숨겨진 동기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내현성 나르시시스트: 주변의 빛을 빌리는 전략

내현성 나르시시스트: 일반적으로 조용하고 내성적일 수 있으며, 자신의 나르시시즘을 노골적으로 드러내지 않습니다. 이러한 나르시시스트는 외모나 지적 능력, 사회적 지위 등에 대한 열등감을 가질 수 있으며, 그래서 다른 사람의 성취나 재산을 ‘빌리는’ 방식으로 자아를 부풀립니다.

외모나 지적 열등감을 가진 사람들의 나르시시즘

내현성 나르시시스트 그들은 종종 외모나 지적 능력 등에서 열등감을 느끼기 쉽습니다. 이러한 열등감은 그들이 타인의 빛을 빌리려는 동기가 될 수 있죠. 예를 들어, 자신이 지적으로 뒤떨어진다고 느낀다면, 학계나 전문 분야에서 성공한 친구나 가족을 가까이 두려고 할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그들의 성취가 자신에게도 빛을 던져주리라고 믿기 때문이죠.

타인의 성취를 자신의 것처럼 착취하는 방식

내현성 나르시시스트는 다른 사람의 성취나 능력을 자신의 것처럼 소개하고 자랑할 때가 있습니다. 이는 그들이 자신의 열등감을 어떻게든 해결하고자 하는 일종의 방어 메커니즘이죠. 그렇게 해서 그들은 자신을 더 나은 사람, 더 중요한 사람으로 느끼고자 합니다.

이런 행동은 상대방에게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 성취는 상대방의 노력과 능력에 기반한 것인데, 내현성 나르시시스트는 그것을 착취하여 자신의 것처럼 꾸며놓기 때문이죠.

내현성 나르시시즘은 외현성 나르시시즘과는 다르게 명백하게 드러나지 않을 수 있어 인식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내현성 나르시시스트가 주변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그 어떤 나르시시즘보다도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그들이 착취하고 이용하는 사람들은 그 행위가 나르시시즘에서 비롯된 것임을 깨닫지 못하고, 그저 자신이 무능하거나 가치가 없다고 느낄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해하고 이에 대응하는 것은 이들과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려면 반드시 필요한 과정입니다.

내현성, 외현성 나르시시스트 복합: 복잡한 자아 부풀림의 무대

나르시시즘에는 다양한 얼굴이 있다. 내현성과 외현성 나르시시즘은 둘 다 자아를 부풀리기 위한 전략을 채택하지만, 그 방식과 표현이 다릅니다. 더 놀라운 것은 이 두 형태의 나르시시즘이 한 사람 안에서 동시에 나타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이 두가지 형태가 하나의 인격 내에서 어떻게 복합적으로 작용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두 유형의 나르시시즘: 내현성과 외현성의 복합체

일반적으로 나르시시스트는 자신의 ‘장점’을 과시하고, ‘단점’을 숨기려고 노력합니다. 외현성 나르시시스트 외모, 경제력, 사회적 지위 같은 것들로 자신을 빛내려고 합니다. 그와 동시에, 내현성 나르시시스트 주변의 빛을 빌려 자신을 높이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듀얼 나르시시즘에서 이 두 가지는 서로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합니다. 외현성 나르시시즘의 전략이 실패하면 내현성 나르시시즘이 그 공백을 채우는 식이죠.

자아 부풀림의 무한 루프

외현성과 내현성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때, 나타나는 것은 자아 부풀림의 무한 루프입니다. 외현성 나르시시즘으로 인한 자아 부풀림이 일시적으로나마 실패하거나 위협받으면, 내현성 나르시시즘으로 이동하여 자신을 다시 부풀립니다. 이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루프는 끊임없이 자아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메커니즘으로 작용합니다.

타인과의 관계에서의 복잡성

내현성과 외현성 나르시시즘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사람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특히 복잡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한쪽으로는 당신을 이용하여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높이려고 하고, 다른 한쪽으로는 당신의 성취나 능력을 빌려 자신을 더 뛰어나게 만들려고 할 것입니다. 그로 인해 상대방은 지속적으로 이용당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현성과 외현성 나르시시즘의 복합은 단순히 ‘나쁜’ 것이라고 일률적으로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이는 인간 심리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잘 보여주는 현상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복잡성 때문에 이해하고 대처하기가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깊은 이해와 올바른 대응 전략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이해와 지식은 문제를 해결하는 첫걸음 입니다. 다음 이야기는 내현성 나르시시스트, 외현성 나르시시스트 특징이 둘다 나타나지 않는 나르시시즘에 관련된 이야기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이야기

외현성 나르시시즘, 내현성 나르시시즘 둘다 보이지 않는 나르시시스트

By. 나만 아는 상담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acebook
Twitter
나만 아는 상담소 연애 칼럼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리스트 정신분석가이자 심리치료사인 로빈 스턴에 의해 정립된 가스라이팅(Gaslighting)은 최근 정서적 학대 데이트 폭력, 페미니즘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갑작스럽게 활용되고 있는 단어이자 심리적 용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