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르시시스트 특징 1. 환상 세계에 살다.

Table of Contents

나르시시스트(자기애성 인격장애)는 나이, 사회적 지위, 성별, 경제력이나 직업에 상관없이 매우 일관된 특징을 나타낸다. 이들은 과거 부정적인 양육형태에 의해 형성된 성격 발달의 문제로 나타난 것으로 가족적 특징을 보면 아버지와 관계가 서먹하며 어머니와 관계가 유착되어 있는 특징을 나타낸다. (마마보이)

어머니와 연락을 자주 하거나 어머니를 불쌍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어 마마보이적 특성도 함께 나타난다. 이번에 다루어볼 나르시시스트의 7가지 특징 중 첫 번째인 마법적 사고 (magical thinking)에 대해 이야기를 다루어 보며 이후 나타나는 특징들을 연재해 나아갈 계획이다.


환상 속에 살아가는 나르시시스트

나르시시스트는 자신의 삶을 자신이 만든 동화속에 주인공으로 만들어 살아간다.

자신이 만든 환상에 살아가다.

나르시시스트는 열등감과 수치심을 견딜 수 없기 때문에 마법적 사고 (magical thinking)에 빠지게 된다. 이 사고는 엄청난 왜곡과 환상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연인과 데이트를 하는 중 여자친구는 별로 원하지 않는 데이트지만 나르시시스트는 타인과 자신의 경계를 구분하지 않기 때문에 여자친구도 자신처럼 행복한 데이트, 연애를 하고 있을 것이라 착각한다.

연애가 아니더라도 다른 관계에서도 지인의 수준의 관계이지만 당사자는 그 사람과 매우 친밀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한번 본 유명인을 마치 자신의 친한 친구, 잘 아는 형처럼 이야기한다.

내면의 공허함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행동으로 자신만의 환상을 만들어 자신의 연인은 완벽한 사람, 자신의 친구는 어떠한 일이 있어도 자신을 절대 배신하지 않을 우정이라는 환상을 만들어 자신이 창조한 동화 속에 갇혀 자신이 더 특별하다고 인식하며 생을 보낸다.

자신의 환상을 깰 수 있는 요소는 모두 무시해버리거나 공격한다. 연인이 서운함을 이야기하거나 잘못된 점을 지적하면 맹렬하게 비난하는 것도 자신의 환상 속의 동화가 깨어질 것을 염려하기 때문이다. 주변 사람들은 이 사람의 환상을 깨진 않을까 노심초사하며 관계를 이어간다.

타인을 통해 자신을 증명하다.

나르시시스트의 또 다른 형태로는 주변 사람들을 통해 자신을 증명하려 한다. 위 상황이 자신이 직접 조명을 받는 무대의 주인공이라면 이러한 형태는 다른 능력 있는 사람들 곁에 남아 자신이 이러한 사람들의 지인이라는 이유로 그들과 동일한 선상에서 같은 대접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유형이다. 타인을 통해 자신의 우월감을 증명하려는 행동이다.

타인을 완벽하게 이상화하고 운명의 연인을 만난 것처럼 연애 초반에 극진히 잘해주지만 (이 낙원의 순간으로 인해 이후 데이트 폭력이나 가스라이팅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여자친구 또한 운명이 아닌 보통의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 때 어떠한 이유에서든 자신이 선택한 여자친구가 특별하다는 환상을 유지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를 때 갑자기 사랑을 철회하고 낙원에서 추방시킨다.

연인에게 했던 달콤한 사랑의 말들은 한순간에 사라지고 때론 예고나 예측할 수없이 사라져 버리며(잠수) 자신이 만든 또 다른 운명에게 떠나간다 (환승) 이 예고 없는 이별은 남은 사람에게 극단적인 고통을 선사하기 마련이다.

불과 어제까지만 해도 사랑한다 말하고 결혼을 언급했던 사람이 갑자기 다음날이 되어 연락도안되고 내가 뭘 잘못한 건가 하는 생각이 들 만큼 냉정하게 행동하는 경험을 한다. 갑자기 낙원에서 누더기 옷만 걸치고 추방당한 사람처럼 초라함을 느낀다. 이러한 상황을 객관적으로 돌아보면 매우 비현실적인 환상을 씌우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나르시시스트의 전략

그들은 먼저 여자친구에게 ‘특별함으로 당신을 감싸주겠다’는 약속을 한다. 이들은 매우 화려하게 접근하기 때문에 이 화려한 사람을 독차지할 수 있다는 것은 마약을 하는 것만큼이나 중독성이 강하다.

문제는 처음에 이러한 매력으로 연애가 시작된다 하더라도 나르시시스트의 나약하고 보잘것없는 자아를 충족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토사구팽 당하듯 내쳐진다. 필요할 땐 절실하게 찾지만 아닐 땐 버리는 형태의 반복은 가까운 가족이나 연인의 삶을 지옥으로 끌고 간다.

이러한 형태에 한번 빠지게 되면 사실상 저항은 불가능한 수준에 이르고 객관적인 선택이나 자아를 제어하는 것이 불가능해진다. 그들은 당신의 결핍과 약점을 파악하는데 아주 능숙하기 때문에 당신이 경험했던 아주 어릴 적 결핍을 채워줄 수 있을 것이라는 착각을 심어주기 때문이다.

나르시시스트와 연애를 하면 피해자는 자신이 있는 그대로 수용 받고 인정받는다는 것이 어떠한 의미인지 완전히 잊어버린 채 나르시시스트의 끊임없는 현실 왜곡에 휘둘려 자존감(자아)를 완전하게 잃어버린다.

By. 나만 아는 상담소.

  • 공포 회피형 (혼란형)의 특징과 원인
    공포 회피형 (혼란형, 불안-혼란형, 비조직적. 이하 혼란형)은 불안형 애착의 특성과 회피형 애착의 특성을 모두 가진 특징으로 다른 안정, 불안, 회피 보다 낮은 수준으로 나타난다. 낮은 빈도로 나타나는 만큼 과거 신체적 학대나 정서적 학대가 이루어졌을 가능성이 매우 높고 심리적인 문제를 더 크게 동반하기도 한다. 경계성 성격장애와 유사한 특징을 나타내기도 하기 때문에 둘을 비교해 볼 수 있어야 …

    공포 회피형 (혼란형)의 특징과 원인 더 보기 »

  • 가스라이팅 가해자 특징
    나도 모르게 상대방의 의도대로 끌려간다면? 그리고 그게 내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에 의한 것이라면? 이 상황에서 항상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이 든다면 가스라이팅 가해자 특징 몇몇 가지 내용이 나의 연인에게 보이는 게 아닌가 관찰해볼 필요가 있다. 가스라이팅을 하는 사람들은 몇 가지 특징을 나타낸다. 먼저 이들의 특징을 알아보려면 그들이 가스라이팅을 통해 얻는 이득과 이를 시행하느 사람들이 갖는 성격적 …

    가스라이팅 가해자 특징 더 보기 »

  • 안 좋은 연애의 반복은 절대 우연이 아니다.
    “저는 왜 항상 만나는 사람마다 이럴까요?” 미묘하게 비슷한 성향을 가진 사람들과 반복적인 연애를 한다는 고민, 그래서 남자들이 다 그런 줄 알거나 운이 없다고 생각한다. 연애와 결혼을 잘하는 사람들은 운이 좋은 것이라 생각하거나 이런 문제의 원인이 자신에게 있는 것은 아닌지 고민하는데 항상 만나는 사람마다 비슷한 문제를 일으키고 비슷한 방향으로 이별을 경험한다면 이는 운이나 우연에 요소가 아닌 …

    안 좋은 연애의 반복은 절대 우연이 아니다. 더 보기 »

  • 커플 상담 이야기 ‘나보다 친구가 먼저라 서운한가요?’
    커플 상담을 하다보면 자신보다 친구가 먼저인거 같다는 말로 연인에게 아쉬운 마음을 표현하는 내담자를 자주 접하게 된다. 물론 나르시시즘적 성향이 강한 사람의 경우 타인을 통해 자신을 증명하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과 관계를 과하게 유지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러한 문제가 아닌데 친구를 만나는 것이 서운하다고 이야기 한다면 연인이 자신을 떠나지 않을까 하는 불안에서 비롯된 감정이기도 하다. 이 불안을 잠재우기 …

    커플 상담 이야기 ‘나보다 친구가 먼저라 서운한가요?’ 더 보기 »

  • 나르시시스트 특징 1. 환상 세계에 살다.
    나르시시스트(자기애성 인격장애)는 나이, 사회적 지위, 성별, 경제력이나 직업에 상관없이 매우 일관된 특징을 나타낸다. 이들은 과거 부정적인 양육형태에 의해 형성된 성격 발달의 문제로 나타난 것으로 가족적 특징을 보면 아버지와 관계가 서먹하며 어머니와 관계가 유착되어 있는 특징을 나타낸다. (마마보이) 어머니와 연락을 자주 하거나 어머니를 불쌍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어 마마보이적 특성도 함께 나타난다. 이번에 다루어볼 나르시시스트의 7가지 특징 …

    나르시시스트 특징 1. 환상 세계에 살다. 더 보기 »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Facebook
Twitter
나만 아는 상담소 연애 칼럼
그 남자가 퇴근 후 연락 안되는 이유

퇴근 후 연락 안되는 남자친구 때문에 고민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접한다. 그럴 때 사람들은 그 남자가 두집 살림을 하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를 하게 되지만 문제는 연락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