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르시스트는 자기가 가진 힘이 없다.

Table of Contents


성공에 대한 갈망, 권력, 우월감을 추구하는 나르시스트는 겉으로 볼 땐 매우 강하고 도전적인 사람으로 비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들은 자기라는 개념이 없기 때문에 자신이 가진 자원이나 환경을 통해 자신을 증명하려 한다. 스스로 생각하는 자기(self)의 부재로 인해 타인이 없으면 자기를 채우지 못하는, 즉 자존감이 바닥이라 이를 들키지 않으려 자존심을 부리는 소리치는 어린아이만 있을 뿐이다.


남이 준 힘을 이용하다.

나르시스트는 자기에 대한 인식이 없음으로 자신을 증명할 땐 반드시 타인이 필요하다. 타인이 인정해 주는 직업, 타인이 인정해 주는 경제력, 타인이 인정해 주는 모든 것…

그렇기 때문에 단호하고 논리적이며 상황에 휘둘리지 않는 사람들에겐 아무 영향력도 보일 수 없고 그런 사람들에겐 자신의 속 내가 드러날 것이 염려되어 매우 칭찬하거나 존경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거나 반대로 그 사람보다 조금이라도 나은 점을 찾아 자신을 높이고 상대를 깎아 내리려 한다.

이들이 권력과 성공에 대한 열망이 강한 이유도 타인이 인정하는 사회적 자원을 얻어 이를 힘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다. 자신이 우월해진다면 누구도 자신을 무시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 오롯이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형태들에게만 집착한다.

자신이 갖지 못하는 경우 이걸 가진 사람들을 주변에 두어 그 사람들과 동등한 위치에 있는 것처럼 느끼려 한다. 그들은 항상 연인의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직업, 경제력을 통해 자신을 증명하거나 외모가 뛰어난 여성을 만나 내가 이런 여성을 만날 만큼의 능력이 있음을 어필한다.

자신이 아는 사람, 주변 사람들은 능력이 있는 사람들임을 끊임없이 어필하여 신분 상승에 대한 열망을 충족하려 한다. 이들이 타인에게 연인이나 주변 사람들을 소개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말로 표현한다.

“내 여자친구야 OOO 회사 다녀, OO 직업이야”, “외모가 연예인 OOO 닮았지? 전에 소속사에서 스카우트 제의도 받았데”
“서울대 나와서 변호사 하고 있는 친구 OOO이야”, “강남에서 병원 하고 있는 OOO이야”

자신의 소유라고 생각하는 여자친구의 능력이나 외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을 자랑하고 이를 통해 우월감을 느끼며 주변 사람들의 직업이나 능력 위주로 소개하며 그들과 동일한 선상에 있는 사람이라고 느끼려는 행동에서 비롯된다. 사람이 다 달라도 소름 끼칠 만큼 나르시스트는 똑같이 말하고 똑같이 행동한다. 마치 대본이라도 있느 것처럼


나르시스트에게 힘을 빼앗는 방법

나르시스트가 타인을 통해 힘을 얻기 때문에 힘을 뺏는 방법은 아주 단순하면서도 쉽다. 하지만 이들은 자신의 열등감을 들추는 행동에 매우 공격적으로 대응하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다.

나르시스트는 다른 사람 혹은 연인, 배우자가 자신을 ‘무시’ 했다는 느낌을 받으면 어떻게 행동하는지 잘 봐왔을 것이다. 그들의 논리 없는 주장이나 가스라이팅에 대한 충분한 대처법을 숙지하고 시행할 수 있어야 한다.


타인이 없으면 자신도 없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타인을 통해 자신을 증명하는 것은 당연하다. 아무리 혼자 있고 싶어도 우린 좋던 싫던 항상 타인과 마주한다. 자존감이란 타인에게 잘 보여야 하는 강박이 사라졌을 때 있는 그대로의 나의 모습에서 드러나기 마련이다.

하지만 나르시스트는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을 못 하기 때문에 반드시 타인이 필요하다. 그들에게 타인이 없다는 것은 곧 자기 자신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해 내고자 자신은 절대 버림받을 수 없는 사람으로 권력과 돈을 추구하는 것이다.

자신의 주변 사람들을 통해 자신을 빛내려 하는 때 파트너가 “그건 그 사람이고 너는 어떤 사람이야?”라는 질문을 하면 대부분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그 친구보다 나은 점을 어필하며 자신을 증명하려 한다. 어릴 때 부족했던 점, 저번 모임 자리에서 실수했던 것, 일에 너무 치여 워 라벨이 없다는 것 등이다.

타인을 낮추려 할 때 “저 친구에게 당신이 아니라 당신은 어떤 사람이냐고”라는 말을 하면 화제를 돌리거나 갑자기 화를 내며 상황을 빠져나가려 한다. 이들이 타인을 통해 자신을 증명하려 힘을 얻으려 할 때 “네 친구 이야기 좀 그만하고 네 이야기를 하면 안 돼?”라는 식으로 그들이 부여하는 힘이 아무런 의미가 없음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다.

타인이 없으면 자신을 증명할 수 없으니 나르시스트는 당신에게 어떠한 힘도 보일 수 없으니 자신의 열등감과 수치심이 드러날 것을 염려하여 도망칠 것이다. 나르시스트는 분명하고 명료하며 당당하게 자신을 표현하는 사람에겐 어떠한 해도 끼칠 수 없다.

By. 나만 아는 상담소.

  • 그들의 가면을 알고도 모른척하는 이유…
    나르시시스트의 두 얼굴 두 번째 이야기 우리는 사회화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갖는 기대 속에서 그들의 반응을 통해 스스로를 인식하며 살아간다. 나르시시스트는 타인의 결핍과 약점을 찾아내는 […]
  • 나르시시스트가 말끝을 흐리는 이유.
    나르시시스트는 대화를 할 때 항상 말 끝을 흐리며 궁극적으로 선택이나 결정은 상대가 하도록 유도한다. 책임을 회피하거나 상대의 정신을 혼란스럽게 만들어 조종하기 위한 방법으로 암시가 깔려있고 […]
  • 나르시스트는 자기가 가진 힘이 없다.
    성공에 대한 갈망, 권력, 우월감을 추구하는 나르시스트는 겉으로 볼 땐 매우 강하고 도전적인 사람으로 비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들은 자기라는 개념이 없기 때문에 자신이 가진 자원이나 […]
  • 상상적 관중(imaginary audience) “모든 사람이 나를 보고 있어”
    상상적 관중(imaginary audience), 약 14세~18세 시기 청소년 중 유독 자신의 머리 스타일과 의상에 신경을 쓰는 아이들이 있다. 이러한 행동 특징을 보이는 청소년은 세상 사람들이 모두 […]
  • 가스라이팅(Gaslighting)이 진행되는 과정
    가스라이팅(Gaslighting)은 가까운 관계에서 나타나는 은밀한 형태의 정서 학대로 피해자는 자기 결정이나 생각을 의심하고 이성을 잃어간다. 은밀한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자존감이 무너지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해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acebook
Twitter
나만 아는 상담소 연애 칼럼
헤어진 남자친구 재회 – 회피형 편

헤어진 남자친구 재회 하기 위해 연애와 관련된 많은 이야기를 찾아보고 있는 이때 많은 정보를 접하면 접할 수록 의구심이 들게 됩니다. 내가 만나던 남자친구의 성격은 그렇게

그 남자는 왜 나에게 집착할까

집착과 관련된 글은 항상 조회수가 높은걸 보면 집착하는 남자 때문에 고민하는 여성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된다. 하지만 실제 집착과 관련되서 시행된 연구는 학술지를 찾아봐도 몇

짝사랑 성공법 왜 난 항상 실패할까?

짝사랑 성공법 어떻게 하면 될까? 짝사랑 성공법 따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어느 누군가를 좋아하면서 좋은 연인으로 발전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