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착과 관련된 글은 항상 조회수가 높은걸 보면 집착하는 남자 때문에 고민하는 여성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된다. 하지만 실제 집착과 관련되서 시행된 연구는 학술지를 찾아봐도 몇 되지 않는다.. 그리고 집착과 관련되어 관련된 도서 또한 토로시 테노브(dorothy tennov) 학자의 사랑에 빠진 경험 (The Experience of Being in love) 도서 이외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 책도 영문버전이라 읽는데 한참 고생했는데, 출판사에 번역 요청을 해봐도 옛날 책이고 수요를 기대하기 어렵다며 거절 당했다.. 마음은 이해한다 충분히

집착과 관련되어 문제는 많지만 이와 같은 문제가 확장되거나 문제로 인식되지 않는 것은 다행이도? 한번 집착을 심하게 겪은 여성은 집착에 대한 트라우마가 발생하는 경향이 많아 또 다시 집착하는 사람을 만나지 않기 때문이라 볼 수 있다. 하지만 집착이 너무 심하게 전가되어 폭력이 시행되는 시점에서는 이를 집착이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지 않고 집착이라는 부분을 넘어 폭력이라는 상황의 해결점으로 넘어가기에 폭력의 전조증상인 집착에 관련하여 큰 의미를 부여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그 남자는 왜 집착 할까?

정말 아주 관대한 마음으로 연애 초반에는 관심이 과하거나 연애 초반 집착이 있을 수 있다고 하지만 (그런다고 당연하거나 용인되는 것은 아니다) 이 행동이 어느 시점을 넘은 순간에도 계속 이어진다면 문제가 있는 것이다. 실제 집착은 다른 국가에 비하여 우리나라에서 조금 더 심하고, 폭력에도 관대한 경향이 있다. 본론에 들어가기 이전 명확하게 알아야 할 것은 집착은 폭력이며 폭력이 시작되기 이전 집착은 반드시 나타난다는 것을 기억해 주었으면 한다.


# 왜 집착하게 되었을까?

집착과 관련된 가장 설명을 잘 할 수 있는 이론은 보울비(Bowlby)의 애착 이론(attachment theory) 이다. 보울비는 실험을 통해 아동과 주 양육자간의 관계가 아이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이론을 만들게 되었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회피형, 불안형, 안정 유형을 설명하고 여기서 불안형으로 양육된 아동이 집착하는 행동을 보이게 된다. 불안형 아동이 실험에서 보이는 행동은 아동이 부모와 떨어지게 되는 상황에 놓여 있을 때 심각하게 거부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쉽게 이야기 하면 분리불안에 해당한다. 이는 동물과 마찬가지로 동일한 조건에서 발생하게 된다.

불안 애착은 주 양육자와의 관계에 의하여 결정된다.

# 불안형이 형성되는 과정

불안형을 갖게되는 이유는 주 양육자 (부모)의 영향이 가장 크다. 먼저 사람을 대상으로 하기 전에 동물로서 비유하자면 주인과 분리불안을 갖는 강아지는 부모와 형제들을 일찍 박탈 당한 경우에 불리불안을 나타내게 된다. 강아지의 경우 6~8주 이후에 형제와 부모를 통해 사회성을 기르게 되는데 이를 박탈당한 강아지는 사회성이 부족한 것은 물론 겁이 많아 공격성을 보인다.

일관적이지 못한 양육환경은 아동을 혼란하게 만든다.

사람의 경우 일관적이지 못한 양육환경에서 양육되었을 경우 발생하게 되는데, 부모의 기분에 따라 어느 날은 따듯한 사랑을 어느 날은 화를 내는 일관적이지 못한 양육환경은 아동이 사랑을 받기 위해 시행하는 행동에 대한 불안을 나타내게 된다. 어느 날 칭찬 받은 행동이 어느 날은 화가 되어 돌아오니 아동은 이 상황에서 수 없이 많은 갈등을 하게 된다. 주로 버림 받은 것에 대한 트라우마가 불안형을 만들게 되며, 어릴 때 주 양육자(부모)가 제대로 양육하지 않고 오히려 어머니를 대처하는 친척(이모, 고모, 할머니 등..)이 어머니 보다 더 큰 사랑을 주다 그 대상이 사망하게 되었을 때 다른 주 양육자에 의해 완화 되던 애정이 사망으로 인한 상실을 경험하여 불안형이 형성되기도 한다.


불안정 애착을 가진 남자의 특징

불안형의 특징

불안형의 특징은 걱정이나 스트레스를 지나치게 괴로워하며 자신의 힘든점을 호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주변 사람들에게 동정과 도움을 얻기 위해 자신을 불쌍한 사람으로 인식시키려 하며, “자신은 사랑 받지 못할 것이다.”, “아무도 나를 사랑하지 않는다.”는 말로서 주변 사람들의 동정을 얻고자 한다.


# 지나친 애착을 요구

타인과의 관계에서 지나칠 만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려 한다. 타인에 대한 의식이나 시선에 과도한 몰입을 하게 되며 가까워진 연인이나 친구와 항상 가까이 있거나 같이 다니려 하며 친구들이 자신을 제외하고 다른 곳에 가거나 여행을 가게 되는 경우 극도로 실망하는 모습을 보인다. 배우자나 연인에게는 사랑받고 있다는 사실을 끈임 없이 확인 받으려 하며, 자신의 요구사항을 들어주지 않는다면 사랑을 받고 있지 않다는 느낌을 받고 나쁜 기분을 드러낸다(삐지는 행동) 하지만 기분나쁜 행동은 일종의 시위적인 행동으로 관계에 대한 단절을 의미하진 않는다. 불안형이 가진 가장 큰 걱정은 ‘이별’에 대한 상실이다.

# 사랑받는 느낌을 주지만

불안형은 타인과의 관계와 연인과의 관계가 낭만적을 요구함으로 겉으로 볼 땐 (연애 초반엔) 정이 많아 보이고 한결 같은 사랑을 제공해줄 것이라 기대하는 경향이 있지만 절대 아니다. 불안형은 자신이 혼자라는 인식을 받는 순간 다른 사람을 찾거나 대체제를 찾으려는 모습을 보이게 되고 바람을 피우는 사람들(외도)중 많은 유형이 불안형을 가진 경향을 보인다. 스스로에 대한 매력과 사랑에 의구심을 품고 있기 때문에 끈임 없이 사랑을 갈구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금방 사랑에 빠지는 경향(금사빠)을 보이게 되고 이상화가 끝나고 파트너가 일반적인 사람임을 인식할 때 마다 이유를 만들어 이별하고 파트너를 갈아치우며 여생을 보내는 모습을 쉽게 본다.


회피형과 불안형은 비슷한 양상을 보이지만 맥락은 다르다.

회피형과 비슷하지만 다른

안정적인 관계를 오랫동안 지속할 수 없다는 것은, 회피형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지만, 한결 같으면서도 변덕스러운 모습을 자주 보이기도 한다. 불안형은 간혹가다 주변 사람들에게 좋은 사람으로 평가받는 경향이 있고 회피형은 냉정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불안형은 주변 사람들이 도움을 청하거나 곤경에 처한 사람이 있으면 자신의 모든 일을 제처두고 타인을 돕는 경향이 있다. 과도한 업무를 부탁받는 것은 물론 쉽게 이야기 해서 이용하기 좋은 대상으로 인식된다. 하지만 지나치게 타인을 의식하고 과한 친절함으로 주변 사람들은 부담을 느끼게되어 좋은 일을 하고도 욕을 먹는 경향을 보인다.


집착하는 남자를 해소하는 방법?

집착하는 남자를 해소하는 방법

집착하는 남자를 해소하고 안정적으로 돌리는 방법은 사실 매우 어렵다. 가장 해결하기 좋은 방법은 불안형인 대상이 안정형인 여성을 만나는 것인데, 아쉽게도 안정형인 여성은 불안형 남성을 만나지 않으며 만나더라도 문제가 있음을 즉시 알아차리고 이별을 통보한다. 실제 불안형 회피형의 치료 방법은 안정형 파트너라는 말이 있지만 사례를 찾기 힘들 만큼 안정형은 금방 다른 안정형을 찾아나서기 때문에 효율을 입증하기 어렵다. 그나마 주장되는 이야기는 안정형이 안정적으로 대상을 다룰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에서 비롯되었다 볼 수 있다.


# 절대 해소시켜 주어선 안된다.

한번 자신의 불안을 해소하였고 그 방법이 먹혀들었다면 그 행동을 반복한다. 지나친 사랑을 요구하고 사랑을 확인받으려 하는데 그 확인은 ‘통제’로서 확신한다. 상대방이 나에 통제안에 있다는 것을 완벽하게 인식하기 전 까지는 절대 불안이 해소되지 않는다. 만약 집착하는 남자가 나를 통제하고 있다는 확신이 들어서면 다시 다른 사랑을 찾아 나서게 된다. 그래서 집착하는 사람을 떨쳐내는 방법이 역으로 집착하라는 말이 괜히 생겨난 것이 아니다. 하지만 어정쩡한 대처는 오히려 집착자가 다른 사람을 만나면서도 여성을 통제하려 하기 때문에 이를 대처하지 못한다면 나의 인생을 낭비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

해소는 오히려 더 큰 문제를 불러올 수 있음으로 주의해야 한다.

# 당신 잘못이 아니다.

집착하는 남자는 항상 여성에게 이유와 원인을 여자친구에게 전가시킨다 “너가 늦은 시각에 나가서 불안해”, “너가 다른 사람과 어울려서 신경쓰여” 이 말은 즉 “너 때문에 내가 불안해”라는 말이기 때문에 여자친구는 자신의 행동에 신경을 써야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하지만 나의 행동 때문이 아닌 상대방이 상상하는 망상에 의한 불안이기 때문에 나의 행동을 바꾸어선 안된다. 만족을 시키는 것이 아닌 상대방은 상대방 그대로 나는 나 자산의 그대로 모습을 보여주고 이를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집착하는 남자는 당신 때문이 아님을 먼저 이해하여야 한다.

간혹 집착하는 남자를 대하는 방법이 위로를 해주어라 요구사항을 들어주라는 정신나간 소리를 하는 칼럼을 보게 되는데, 그 행동을 하면 정말 정신나간 사람을 대하게 된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셨으면 한다. 그런 희망적인 말들로 환상을 가지고 불안정한 사람을 치유하겠다는 환상은 이루어질 수 없다. 반대로 이렇게 생각해야 한다.

“그 환상을 유지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고통과 대가를 지불하고 있는지”

by. 심리학 전공자들이 만들어가는 연애 상담소, 나만 아는 상담소.


가스라이팅에 현혹되는 과정과 해결 사례

사진 찍어 보내달라는 남자 심리

결혼 전 동거 생각이라면 준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