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아는 상담소 - 헤더

30대 이후 친구, 몇 명이나 필요할까? (관계의 양과 질)

30대 이후 친구 몇명이나 필요할까? 스무 살 무렵의 휴대폰 사진첩을 열어보면, 우리는 온갖 모임과 술자리 속에서 왁자지껄하게 웃고 있는 자신을 발견합니다. 생일 파티는 한 주 내내 이어졌고, 주말마다 새로운 사람들과 어울렸으며, 새벽까지 울려대는 카카오톡 단톡방은 나의 인맥을 증명하는 훈장처럼 느껴졌습니다. 그때 우리에게 친구는 ‘양(Quantity)’이었고, 나의 세상은 그들의 수만큼 넓어지는 것 같았습니다. 그런데 서른을 넘어서며, 모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