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별 극복, 이별은 누구나 경험한다. 하지만 어떤 사람은 이별에 대해서 아무런 미련이 없고 잘 보내고 있는 반면 다른 한쪽은 이를 감당하지 못하고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인다. 왜 사람마다 이별에 대한 극복이 다르게 영향을 주는 것일까?
이별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이별극복 제대로 하려면 먼저 이별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우리는 이별을 겪을 때 어떤 인지적 문제를 가져오는지 파악해보자,

# 이별을 경험할 때 우리의 인지
전통적인 상실감과 슬픔의 모든 특징을 나타낸다. 이별을 경험하고 나타나는 정서적인 문제는 불면증과 침투적 사고, 면역 기능장애를 겪으며 이 때문에 몸이 아프고 감기에 걸리는 등 질병에 취약해진다. 실제 임상학적으로 측정 가능할 만큼의 우울한 수치를 보인다.
그래서 검사 결과의 수치를 산정할 때 사연이나 문장완성검사, 애착의존도 검사를 시행하고 결과를 산정할 때 약 40% 정도의 수치를 감안하고 이별 이전의 기본 상황을 예측하게 된다.

# 실연은 심리적 외상이다.
실연은 인지 부조를 만들게 되는 심리적 외상이며 때에 따라선 대인관계에 대한 트라우마를 만들게 된다. 실연에 기간은 만남의 시간과 비례하지 않기 때문에 불과 2개월의 연애를 하고 2년동안 고통 받는 경우도 흔하다.

이별한 그녀의 이야기.
그와 함께 항상 행복한 시간만을 보내던 그녀는 갑작스런 남자친구의 이별통보를 받아들일 수 없었다. 그녀는 둘의 만남에서 ‘그 사람이 나를 싫어할 이유에 대해서 찾기 시작했고’, 그 남자가 자신에게 이별 통보를 했을 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라며, 집착하기 시작했고둘의 만남의 과정들을 모두 1분 1초 단위로 쪼개가며 이를 확인하는 시간에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하지만 그녀의 기억은 아무리 뒤져도 존재하지 않을 증거와 단서를 찾는 노력을 하게되는 부정망상의 행동과 유사한 모습을 보인다. 수 없이 그의 SNS를 뒤지고, 카톡 프로필을 보며 그 사람의 심리를 파악하려고 한다. 그녀는 이 행동을 몇번이고 반복하며 시간을 보내었고 연애와 관련된 심리나 서적을 전문가 수준으로 까지 읽어가며 이유를 찾으려 했다.

그녀는 강인한 여성이었다. 스스로 충동을 조절할 줄 알았고 놀고 싶은 유혹을 견뎌가며 열심히 공부해 누구나 알아주는 대학에 입학하고 지금은 또 누구나 알아주는 기업에서 근무하고 있다. 사람들은 그녀가 때로는 독하다 했고 업무처리 능력면에선 그녀를 따라올 수 없었다. 이렇게 자기통제를 잘 하고 노력을 하는 그녀는 왜 실연은 지금까지 살아온 삶과 같이 자신을 통제하고 다루지 못했을까?
# 연애의 금단현상
최근 뇌 연구에 따르면, 연애가 중단 될 경우 실연자는 마약 중독자가 코카인이나 헤로인을 끊을 때 나타나는 금단현상과 동일한 스트레스가 뇌에서 나타난다. 그녀가 이별에 대한 이유를 찾고자 하는것 SNS와 카톡 프로필을 보면서 보내는 수 많은 시간들은 그녀가 누릴수 있는 유일한 마약이었다. 그 남자는 마약이 되었고 그 대상을 잃게 되어 그녀의 무의식은 본능에 따라 마약을 찾는 행동을 반복한 것이다.

이 때문에 실연에 상처를 치유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오히려 약물에 중독된 사람은 자신이 중독된 사실을 인지한다. 스스로 술을 마시고 마약을 주사하고 흡입했다. 하지만 실연 당한 사람들은 자신이 중독되어 있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다.
이별 극복 하기 위해서
그 사람의 sns와 카톡을 훔쳐 스토킹 하는 시간들은, 중독을 유지하고 정서적인 고통을 심화시켜 더 회복을 어렵게 만든다. 그래서 간혹 재회 프로젝트나, 재회 지침문자 같은 희망고문과 마약의 제공에 빠져나오지 못해 지속적으로 상담을 받으며 많은 비용을 소모하는 경우도 그런 곳은 오히려 희망을 제공하는, 아니 마약을 제공하는 곳과 같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그런 영업을 해서 실연에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이용하는 곳을 엄청 싫어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재회가 될 때 까지 도와준다고..? 이는 오히려 마약을 계속 제공해줄테니 자신들에게 의존하라는 것과 같다. 물론, 비용을 지불하고..
참고칼럼: 재회 컨설팅의 실체

# 이제 당신이 힘든 이유를 알게 되었다.
힘든 이유를 알게 되었으니 내면에 상처를 외면해서는 안된다. 이별의 사실을 직면하게 될 경우 받는 스트레스가 무서워 상대방에게 매달리고 스스로 상대를 이상화 하고 있다면 이를 중단할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은 이별을 하기 이전 충분히 활발하고 사교적이었으며 사람들을 만나고 행동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었다.
하지만 이별을 당하고 완벽하던 당신은 그 사람을 이상화하고 좋은 면만 생각하며 이별을 직면하지 않았다. 그와 같은 쾌락은 마약보다 무섭다. 실연은 인지적인 측면에서 병을 만들어내는 것을 넘어 일시적으로 IQ를 떨어트린다. 실연 당하고 회사에서 짤릴 뻔한 경험을 한 사람들은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실연은 순간적으로 지적능력을 떨어트리게 된다. 논리와 추론을 요구하고 결정을 내려야 할 상위 직급자의 경우 이와 같은 문제는 더 크게 나타난다. 일을 전혀 할 수 없기 때문에 당당하고 매사에 신중했던 사람들도 한순간에 바보로 만들어 버린다.
이와 같은 현상은 마약을 하는 사람과 동일하다. 하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마약은 스스로 인지하고 있으며 벗어나고 싶어하는 마음을 내면에 갖고 있다면 실연은 이별을 직면하지 않으려 외면한다.

# 이별을 우선은 직면하자.
그 사람을 잊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뭐 그런다면 더더욱 좋지만, 실연의 감정이 길어지고 있는 시점이라면, 이 때문에 나의 삶이 지장을 받고 있다면 먼저 이별을 받아들여야 한다. 아이러니 하게도 실연에 대한 상처를 극복하고자 했던 그동안의 이상화 행동과 정 반대되는 행동이 이별 극복 하는데 있어 더 많은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다. 이별 극복 단계를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이별 극복 단계
- 이별의 사실을 인정하자.
이별을 직면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 사람이 나를 버렸다는 것을 우선 인식해야 한다.
- 그 사람과 함께 했던 시간을 채우자.
이별 이후 힘든것은 그 사람이 없는 것보다. 그 사람과 함께 했던 시간에 아무것도 하지 않음에 의해서 더 가중되는 경향이 있다. 최대한 나의 시간을 채워야 한다.
- 내가 그 사람을 찾는 것은 마약을 찾는 것과 같다는 것을 인정하자.
그는 마약이다. 적어도 마약중독자는 자신이 마약중독자 인것을 인식한다. 하지만 당신은 그걸 인식하고 있지 않음으로 이를 인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 그 사람을 만나기 전 활발한 당신을 떠올려라
당신은 유능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그 사람을 떠올릴 때 마다 당신의 지능은 일시적이지만 낮아지게되며 논리와 추론이 불가함을 알아야 한다.
- 이상화를 중단하자.
그 사람의 미소를 기억하는 것이 아닌 그 사람이 나에게 준 실망을 기억하자, 이상화의 조짐이 보일 경우 역으로 이를 상상하자 그동안 나를 힘들게 했던 순간을 떠올리자.
- 주변을 정리하자.
이별을 극복하는 가장 원시적이면서도 긍정적인 방법은 그 사람과 관련된 모든 것을 정리하는 것이다 [참조: 이별 극복 방법 – 이별에 대처하는 자세]

이별 극복 예상보다 오래 걸릴 수 있다.
하지만 이별 극복 과정은 마음속의 전쟁과도 같으며 그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부지런하게 행동해야 한다. 이미 우리는 이 실연을 극복할 무기를 가지고 있다. 맞서 싸우자, 그러면 치유될 것이고, 다시 당신의 자리를 찾아갈 것이다.
by. 심리학 전공자들의 유일한 연애 상담소. 나만 아는 상담소.
나만 아는 상담소 더 많은 컨텐츠 보기 ▽
4 Responses
상대에게서 실망한 경험들로
지금 제게 가득한 슬픔들을 덮으려고 하면서도
다시 실망해도 괜찮으니 다시 저를 찾아주길 바라고 있었습니다
작성해 주신 글의 내용이 모두 정답이라는 걸 알면서도
머리로는 아는데 마음은 외면한다는 것을 최근 겪은 이별로 실감하고 있네요
그래도 저는 이겨낼 수 있습니다
답을 알고 있지만 그 답을 작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지 않았지만
이제부터라도 움직여야겠어요
행복했던 과거는 간직한채
저는 앞으로 더 행복해야 하니까요
이 글을 쓰는 순간조차도
그 사람과 함께 행복하고 싶다는 생각들이 어설픈 마음 틈 사이로 흘러들어오지만 이제는 인정하려고 합니다
아픔은 마주해야 무뎌지니까요
이겨내겠습니다
저희의 글을 보고 자신의 선택을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에서 오히려 감사한 마음 입니다.
더 나은 선택은 반드시 더 나은 삶을 결정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 확신 합니다.
언제든 힘들 때 하소연 하셔도 좋습니다. 🙂
정말
제 얘기네요 … 5년을 만났고 헤어진지는 두달이 되었는데 정말 힘들긴 한데 서로가
이제 끝난 사랑을 알거든요 이별을 인정하겠습니다 좋은 글 진심으로 너무 감사드립니다
글이 도움이 되었다니 정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더 긍정적이고 본인 스스로가 행복할 수 있는 사랑이 이어나가길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글 하나의 정말 큰 힘이되기 때문에 오히려 저희가 감사한 마음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