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존성 인격’

Table of Contents

의존성 인격 , 나쁜 사람을 알고도 나오지 못하다.

“지금 만났던 사람들은 다 별로였어요. 신뢰하기도 어려웠고, 문제투성이거든요. 저는 왜 계속 이런 사람들만 만날까요?”

문제가 가득한 남자들, 주변 사람들은 물론 자기 자신도 신뢰할 수 없는 사람들을 만나며 보상받을 수도 없는 애정을 갈구하는 이유는 뭘까? 사람들은 그 사람이 안좋은 사람인걸 알면서도 계속 만나는 자신이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스스로에게 답답함을 느끼곤 한다. 근데 이러한 고민을 하는 사람들은 연애를 할 때 매우 공통된 특징을 보인다.


의존성 인격

의존성 인격 특징은 다음과 같다.

좋은 사람 안좋은 사람인 것을 떠나 사귀기 시작했다면 조금이라도 떨어져 있는 것을 견디지 못하고 계속 옆에 붙잡으려 하고 통제하고 억압하는 형태를 나타낸다. 연락이 안되거나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엔 불안을 견디지 못하니 계속 연락하고 상대를 재촉하게 된다. 처음에는 연인도 이러한 행동이 나를 사랑해서 그런다고 느끼며 받아주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금방 싫증을 내며 거리를 두거나 곤란해 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상황에서 상대방이 조금이라도 다른 모습을 보였다간 맹렬하게 비난하며 남자는 다 똑같다며 분노한다. 상대방은 점점 이 상황을 질려하고 불안은 더 커지고 상대방이 나를 막 대하는 수준까지 나타나 더 이상 만나면 안될 것을 알지만 혼자 있는 것을 견딜 수 없기 때문에 애정을 갈구하는 싸움이 반복된다.

이러한 연애를 반복하는 사람들은 새로운 대상이 나타날 때까지 유지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돌아온 연애를 보며 난 대체 왜 이런 연애를 하는지 궁금하다 말하고, 남자들은 잘해주고 헌신하면 질려하는거 아니냐며 오랜 사랑에 대한 믿음을 전혀 갖지 못한다.

이러한 패턴의 연애를 보이는 사람들은 ‘의존성 성격’이다. 이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남에게 싫은 소리를 하지 못한다. 부탁을 받으면 거절하지 못해 자신이 손해를 보면서도 들어준다.
  2. 혼자 무언가를 시도하는 것을 어려워하여 누군가를 항상 필요로 한다.
  3. 스스로 결정을 내리기 어려워 하며 아주 사소한 선택도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본다.
  4. 타인이 자신을 안좋게 평가할까 두려워 한다.
  5. 헤어진 직후 혼자 있는 것을 견디지 못한다. 그래서 끝 없이 다른 사랑을 찾으려 노력한다.
  6. 스스로 봐도, 다른 사람이 봐도 별로인 사람에게 벗어나지 못한다,

사이비 종교나 말도 안되는 영업에 거절을 못하고 덜컥 계약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이러한 유형에 의존성 인격 성향을 나타낸다.


불안형 애착의 심화

의존성 인격  불안형 애착의 심화 단계이다. 이후 경계성으로 번질 가능성이 높다.

불안형 애착군이 더 심화되었을 때 이러한 ‘의존성 인격’이 나타난다. 어릴 때 주 양육자가 감정기복이 매우 심하고 안정감 있는 애정을 얻기 보단 언제든 이 애정이 철회 될 수 있을 것이라는 두려움, 주 양육자의 사랑을 유지하기 위해 양육자의 눈치를 보고 좋아하는 행동만 하기 위해 노력했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다 보니 타인의 평가에 예민하고 안좋게 본다는 것은 나를 버릴 수 있다라는 공포와 연결되어 불안을 나타낸다. 여기서 더 심하게 불안도가 증가하면 경계성 성격장애로 나타날 수 있다. ‘의존성 인격’은 불안형과 경계성 성격장애의 사이에 있어 보이는 느낌이 드는 이유도 이 때문일 것이다.

만약 내가 이러한 유형의 사람이고 상대방에게 헌신하다 실증내는 남자들 때문에 고민이라면 내가 너무 의존적인 사람은 아닌지 고민해야 한다. 이 말은 나 스스로도 충분히 좋은 사람이고 장점이 많은 사람이지만 부족한 안정감으로 자신 스스로를 가치있는 사람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타인을 통해 자신을 바라보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에게 이용당하고 정서, 물리적 학대를 견디며, 자기 스스로를 함부로 대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연인이 아니라도 가족은 물론 주변 사람들의 가스라이팅에 매우 취약한 모습을 보인다.

의존성 인격 해소 방안은 스스로에 대한 사랑이다.

의존도가 높은 사람일수록 자기 스스로에 대해 높게 평가하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누가 봐도 별로인 사람에게 사랑에 빠진다. 자기 스스로를 얼마나 사랑하는가에 따라 상대의 외모, 성격, 능력이 결정된다. 단지 예쁘고, 내 직업이 좋다는 이유로 그런 사람들이 꼬이는 것이 아니다. 나를 사랑하는 사람들은 나를 불편하게 만드는 사람을 곁에 두지 않는다.

By. 나만 아는 상담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acebook
Twitter
나만 아는 상담소 연애 칼럼
Q. 맞선 남 연락 문제..

Q. 질문 토요일에 맞선 보고.. 토요일에 맞선 보고 어제 하루동안 연락이 없어요. 에프터 카톡은 왔고요. 관심이 없는걸까요? 저는 여자에요, 맞선 보고 마음에 들면 대부분 바로

성격장애 B군 종류와 특징 (경계성, 연극성)

성격장애 B군 두번째 이야기로 해당 칼럼은 경계성, 연극성 성격장애에 대해 다루어 보고자 한다. 이전 자기애성, 반사회성 인격장애와 동일하게 타인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성격 유형이다.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