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좋은 연애의 반복은 절대 우연이 아니다.

Table of Contents

“저는 왜 항상 만나는 사람마다 이럴까요?”

미묘하게 비슷한 성향을 가진 사람들과 반복적인 연애를 한다는 고민, 그래서 남자들이 다 그런 줄 알거나 운이 없다고 생각한다. 연애와 결혼을 잘하는 사람들은 운이 좋은 것이라 생각하거나 이런 문제의 원인이 자신에게 있는 것은 아닌지 고민하는데 항상 만나는 사람마다 비슷한 문제를 일으키고 비슷한 방향으로 이별을 경험한다면 이는 운이나 우연에 요소가 아닌 호감을 갖는 대상이 특정한 문제를 일으키는 대상일 때 발생한다.


반복된 안 좋은 연애 어디서 시작되는 걸까?

상담을 진행하다 현재 만나는 사람 (직전에 이별한 사람)이 이전에 만난 사람과 비슷하거나 동일한 패턴을 가지고 있다 말하면 잠시 멈칫하다가 놀라는 모습들을 보곤 한다. 그리고 그 모습이 비슷한 가까운 사람이 있다고 하면 허탈한 웃음을 짓는다. 그 대상은 자신의 아버지이기 때문에…

아버지에게 결핍이나 상처를 받은 딸은 자신은 절대 그런 사람을 만나지 않을 것이라 말하지만 아버지와 매우 비슷한 사람에게 호감을 느낀다. 이는 과거 미해결 과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무의식에서 비롯된다. 아버지와 비슷한 사람을 만나 어머니가 해결하지 못한 아버지의 문제를 해결하면 자신은 피해자가 아닌 치료자로서 심리적인 안정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에서 비롯된다.


불안정한 사람에게 호감을 느끼다.

이러다 보니 안정적이고 일관적인 애정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이 다가오면 그 사람들에게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오히려 자극적인 대상에게 호감을 느끼며 자신에게 관심을 갖는 사람은 후보에도 들여놓으려 하지 않는다. 안정적이고 일관적인 사랑을 주는 그 안정감이 불편하게 느껴지며 이슈가 없는 관계는 언제 일이 발생할지 모른다는 긴장상태에 있기 때문에 불안을 느낀다.

실제 가정폭력을 경험한 여성은 폭력이 이뤄지지 않는 상황에서 언제 터질지 모르는 폭력 때문에 극도로 긴장한다. 폭력이 일어난 다음엔 터질 일이 터졌으니 편하게 마음을 갖는다. 이러니 사건이 터지지 않는 안정적인 사람은 호감을 느끼지 못하는 것은 물론 불편하기까지 하며, 그런 사람을 만났다 하더라도 자신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상대방에게 문제를 일으키도록 유도한다.

나르시시스트에게 끌리다.

만나는 사람마다 나르시시스트 혹은 회피형 애착을 가진 경우 그들에게 매력을 느끼는 것인데 이들은 처음 만날 때 매우 도전적이며 성공욕구가 강해 겉으로 볼 때 커다란 배를 몰고 있는 선장 같은 느낌을 준다. 자존감이 낮고 자신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할지 갈피를 못 잡는 사람들은 이들의 꿈에 자신을 편향 시키려 하기 때문이다.

이는 멋진 리더에게 끌려가는 사람들과 동일한 맥락이다. 그를 따라가면 멋진 결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희망이 생긴다.

그저 자신의 이익을 위한 수단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인 나르시시스트가 사회적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나르시시스트는 허황된 꿈을 꾸거나 무한한 성공욕에 의해 성공에 반비례 할 만큼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자아(ego)가 잘 형성된 사람들은 그들의 헛된 꿈을 빨리 파악하고 거리를 두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이들이 멋지게 보일 수밖에 없다.

처음엔 운명의 연인처럼 잘해주지만 흥미를 잃거나 자신이 원하는 사람이 아니었다는 것을 알면 비난하고 거리를 두기 때문에 이를 만나는 사람은 과거 영광에 취해 더 빠져나오기 어렵다.

집착하는 사람에게 끌린다.

집착하는 사람을 반복적으로 만나는 사람들도 자아(ego)가 부족한 것은 동일하다. 거절에 대한 두려움을 크게 갖는 사람들은 자신에게 집착하고 충동적으로 다가오는 사람들이 ‘안전’하다고 느낀다. 적어도 확실한 그 사람의 감정 표현이 거절에 대한 두려움을 제거하기 때문이다.

연애가 시작되더라도 상대의 집착이나 구속을 사랑으로 느끼고 반대로 상대방을 구속하거나 집착하며 그 통제되는 상대를 통해 자신이 사랑을 받는다고 느낀다. 하지만 집착하는 사람들은 상대방이 완전하게 자신에게 통제되고 있다고 느끼면 감정이 식어버린다.

그들의 사랑은 상대방이 자신의 요구조건을 수용해줄 때 사랑으로 느끼기 때문에 요구조건이 점점 높아지다가 더 이상 요구할 것이 없으면 사랑(자극)을 느끼지 못하고 다른 자극 대상을 찾기 시작한다. 그래서 그들은 데이팅 앱에 중독되어 있거나 주변에 연인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이성을 준비해두고 있다. 늘 연애 가능성을 열어 두고 연애를 하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이다.

불안한 연인은 상대에게 더 집착하고 결국 비참하게 버림받거나 상대의 환승 이별을 보고 분노한다.


만약 당신이 안 좋은 사람 혹은 비슷한 사람만 반복해서 만난다면 이는 절대 우연이 아닌 그런 사람들에게 내가 호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내가 호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그 특징을 좋아하게 된 원인, 미해결 과제를 찾을 때 해소될 수 있다.

사람의 선택과 행동엔 절대 의미가 없거나 우연이 없다. 지금 우리의 생각과 선택은 과거 경험에서 비롯됨을 인지할 때 우리의 선택은 과거 결핍을 충족하기 위한 선택이 아닌 미래에 나의 행복을 위한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다.

By. 나만 아는 상담소.

  • 식물을 키우듯 사랑하라
    우린 사랑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고 말하면서도 어찌 보면 식물을 대하는 것보다 사랑을 모르는 듯하다. 적어도 우리가 식물을 키울 땐 그 식물이 얼마큼의 물을 주어야 하는지, 햇볕은 얼마나 필요한지, 온도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식물의 특성, […]
  • 전 남자친구와 재회 하고 싶은 심리
    전 남자친구와 재회 하고자 하는 심리적 요인, 누군가와 헤어지는 것은 어렵고 감정적인 과정이 될 수 있다. 관계가 끝난 후에도, 많은 사람들은 헤어진 남자친구를 생각하고 재결합의 가능성을 고려하는 자신을 발견한다. 하지만 무엇이 다시 연결하고 싶은 욕망을 […]
  • 마조히즘 사랑, 사디즘 사랑
    마조히즘 사랑, 마조히즘 단어 자체에서 알 수 있듯 고통을 통해 자신의 만족을 느끼는 형태의 사랑을 의미한다. 겉으로 볼 때 고통을 받는 사랑에서 어떻게 만족을 느낄 수 있는가 하겠지만 실제 가학적인 파트너 곁에서 계속 관계를 유지하는 […]
  • 나르시시스트 부모
    나르시시스트 부모, 그들이 아이를 대하는 태도를 보면 아이의 의견이나 생각에 아무런 가치가 없다고 ‘의식적’으로 생각한다. 아이가 가진 독립성, 개별성을 인정하지 않고 의지와 인성을 억압하기 때문에 아이는 자신의 정서를 형성해 나갈 기회를 박탈 당한다. 이 부모들은 […]
  • 안정감을 주는 사람의 8가지 특징
    타인이 없이 혼자 고독을 즐길 줄 안다면 더할 나위 없지만 온전히 혼자서 자신을 찾을 수 있는 사람은 드물다. 사람은 항상 타인을 통해 자신을 증명하려 하기 때문에 주변 연애가 아니더라도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 문제가 생기면 삶이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acebook
Twitter
나만 아는 상담소 연애 칼럼
가스라이팅(Gaslightung)
가스라이팅(Gaslighting)이 진행되는 과정

가스라이팅(Gaslighting)은 가까운 관계에서 나타나는 은밀한 형태의 정서 학대로 피해자는 자기 결정이나 생각을 의심하고 이성을 잃어간다. 은밀한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자존감이 무너지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해

재회하면 행복할 수 있을까?

재회 하면 모든게 해결 될까? 나는 행복할 수 있을까? 이별을 하고 너무 슬프고 힘들고 그 사람을 다시 만나지 못할까 불안한 감정에 있을 때 정말 재회

Q. 시간을 갖자는 여자친구 에게..

시간을 갖자는 여자친구 에게 천천히 다가가려합니다. 지금 12일째 되었지만 천천히 다가가고 싶습니다.“어제 너랑 처음 만났던곳을 지나쳤는데 네가 생각 많이 났어 아직 너에 대한 마음이 남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