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아동의 나르시시즘 발달: 엄마와의 분리에서 자신의 독립성 확립까지

Table of Contents

아동의 나르시시즘

이전 이야기, 나르시시즘의 발달 단계: 신생아에서 어린이로의 전환 이해하기

생후 18개월이 지나가면서, 아이와 엄마 사이의 관계는 한때의 긴밀했던 공생에서 점점 변화를 겪게 됩니다.

엄마를 전지전능한 존재로 여겼던 아이의 눈에는 이제 엄마도 한 개인으로서 자신과 분리된 삶을 살고, 자신만의 관심사를 가질 수 있는 독립된 존재로 보이기 시작합니다.

아이가 세상을 호기심 가득히 탐험할 수 있었던 것은, 스스로를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존재라 믿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제 그런 망상은 서서히 사라지며, 이 과정에서 정서적인 불안정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동안 넘치던 에너지가 있었던 아이도 이 시기에는 자신의 실제적인 한계를 인지하게 되며, 엄마의 존재와 엄마가 자신을 버리지 않을 것이라는 안정감에 더 많은 의존성을 보이게 됩니다.

이른바 ‘재접근기’에 들어선 아이는 엄마가 자신의 모든 활동에 함께해야 한다고 요구하기 시작합니다.

이는 아이와 엄마 사이의 분리와 개별화 과정의 마지막 단계로, 아이가 엄마와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독립성을 탐색하고 확립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18개월부터 3년까지의 이 시기에 아이들은 초기 걸음마를 떼던 시절보다 훨씬 많은 능력을 갖추게 되지만, 동시에 많은 두려움을 경험합니다.

이는 더 이상 자신이나 엄마를 전능하다고 믿지 않게 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아이의 감정과 행동은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게 되는데, 엄마와의 친밀함을 추구하다가도 갑자기 독립을 주장하며 화를 내는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건강한 발달을 하는 아이는 이 힘든 시기를 통과하며 진정한 자아 의식을 형성하고, 타인의 독립성을 존중하는 법을 배웁니다.

이 과정은 대부분 4세 이전에 이루어지며, 아이는 엄마와의 분리와 자신의 독립된 ‘나’로서의 의식을 갖게 됩니다.

어느 가정에서도 유사한 과정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생후 27개월 된 아이가 낮잠에서 깨어 엄마와 엄마의 친구가 있는 거실로 나온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처음에는 낯선 사람을 보고 불안해하지만, 엄마의 안정적인 반응과 함께 하는 시간을 통해 점차 긴장이 풀리기 시작합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는 엄마의 관심을 독차지하고자 하는 욕구를 강하게 드러내며, 때로는 대화를 방해하거나 음식으로 장난을 치기도 합니다.

엄마는 이 모든 상황에서 아이의 행동을 이해하고 아이가 안전하게 느낄 수 있도록 상황을 조절합니다.

아이의 방으로 손님을 데려가 자신의 세계를 보여주는 것도 이 시기 아이들이 자신감을 회복하고 자신의 일부를 타인과 공유할 수 있는 중요한 순간입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찾아가는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모의 지지와 이해를 바탕으로 아이는 점차 자신만의 독립성을 확립하고 아동의 나르시시즘, 건강한 자아 개념을 발달시켜 나가게 됩니다.

다음 이야기, 나르시시즘 시기를 넘어서: 아이의 건강한 자아 의식 발달 지원하기

FAQ: 아동의 나르시시즘 관련된 질문

1. 재접근기란 무엇이며, 이 시기에 나타나는 아이의 행동 변화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재접근기는 생후 18개월부터 3년까지의 시기를 가리키며, 아이가 엄마(또는 주양육자)와의 관계에서 분리와 개별화 과정을 겪는 마지막 단계입니다. 이 시기에 아이는 엄마와의 친밀함을 더욱 갈망하면서도 동시에 독립을 시도하려는 모순된 행동 양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아이는 엄마를 전지전능한 존재로 여기지 않게 되고,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기 시작하며, 불안정성과 두려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아이가 엄마와 함께 활동을 요구하거나, 독립적으로 무언가를 시도하다가도 갑자기 엄마의 품으로 돌아오려는 행동에서 잘 나타납니다.

2. 아이가 독립성을 확립하는 과정에서 부모의 역할은 어떻게 중요한가요?

아이가 독립성을 확립하는 과정에서 부모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모는 아이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 안전한 기반을 제공함으로써 아이가 자신감을 갖고 세상을 탐험할 수 있도록 지지해야 합니다. 또한,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자율성을 시도할 때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아이의 독립적인 시도를 인정하고 지지함으로써, 아이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건강한 자아 개념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위치를 찾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3. 아이가 자신의 독립성을 확립하며 겪는 정서적 불안정성을 부모가 어떻게 도와줄 수 있나요?

아이가 자신의 독립성을 확립하며 겪는 정서적 불안정성을 돕기 위해 부모는 무엇보다도 일관성 있는 사랑과 지지를 제공해야 합니다. 아이가 불안하거나 두려움을 느낄 때, 부모는 안정감을 제공하는 한편, 아이가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하고 그 감정을 받아들여줘야 합니다. 아이의 독립적인 시도를 존중하고, 실패할 때도 격려와 위로를 아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아이가 자신의 한계와 감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상황에 따라 적절한 가이드를 제공함으로써 아이가 자신감을 갖고 독립성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이는 자신의 감정과 타인의 독립성을 존중하는 법을 배우며 건강한

By. 나만 아는 상담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acebook
Twitter
나만 아는 상담소 연애 칼럼
주변 사람들이 이상하게 느껴지다.

나르시시스트와의 연애: 주변을 이상하게 바라보는 나 나르시시스트와 연애하는 과정에서, 주변 사람들을 이상하게 생각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굳이 그 사람을 비난할 만한 이유가 없음에도

자존감과 자존심의 차이

한 개인이 건강한 삶을 영위하려면 자존감이 높아야 한다며 이를 높이는 방법에 대한 책이나 영상이 수 없이 많다. 얼핏 보기에 자존감은 자존심과 비슷한 경향이 있어 자존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