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형 남자 연애를 이야기 하기 이전 먼저 애착 유형에 대해 이야기를 다루어보자, 정신분석가인 존 보울비[John Bowlby]가 애착에 관련된 이론을 구상하고 아동심리학자인 메리 앤즈워스[Mary Ainsworth]가 연구를 통해 정의한 이론으로 어릴 때 형성된 애착에 대한 기준에 다라서 자신과 타인을 바라보는 시각을 결정한다는 것으로 결정론적 심리이다. 흔히 애착 유형을 안정형, 불안형, 회피형 3가지로 분류하는 경향이 있는데 실제 애착의 종류는 9가지다.

특정한 대상에게 강한 감정적 유대를 만드는 인간의 경향은 본능이자 기본적인 요소이다.

존 보울비 [John Bowlby]

불안형 남자 원인

불안형 남자 , 회피형 남자 모두 안전 기지[Secure base]의 부재를 가지고 있다. 안전 기지란 자기[Self]가 어떠한 상황에서도 확신을 가지고 도움을 요청하거나 정서적으로 지지를 받을 수 있는 대상을 의미한다. 이러한 안전기지의 부재는 중독현상을 나타낸다. 일 중독이나 게임 중독, 쇼핑 중독같이 사회적인 중독이 자신이 지지하고 의지할 곳이 없어 게임내 케릭터, 일의 성과를 통해 지지 받으려 하는 행동 때문에 나타난다.

TED 강의 Johann Hari 중독에 관한 연구

# 불안정한 양육환경

아동은 주 양육자(엄마)와 상호작용을 통하여 세상을 인식하는 시각을 결정하는데 이를 내적 작동 모형[Internal Workyng Model]이라 한다. 부모가 자신의 욕구를 얼마나 잘 충족시켜주는 가에 따라서 다른 사람들을 바라보는 시각과 사건을 이해하고 미래를 예언하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된다.

어릴 때 발생한 불안정한 양육환경이 불안형 남자 를 형성하도록 만든다.

엄마가 아이가 발생하는 결핍을 일관적이고 적절하게 채워주면 아이는 타인을 신뢰할 수 있는 대상으로 인식하지만 자신의 기분에 따라서 일관적이지 않는 양육으로 방치, 방임, 학대가 이루어지게 되면 아이는 가장 가까우면서도 의지해야하는 엄마에 대한 신뢰를 잃고 타인을 부정적으로 인식하며 신뢰할 수 없게 된다. 어릴 때 형성된 타인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이 성인이 되어서 배우자를 인식하는데 큰 영향을 주게 된다.


불안형 남자 , 보이는 행동 특징의 대표적인 부분은 집착과 통제이다.

불안형 남자의 연애 특징

불안형 남자 연애 , 행동 특징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대인관계에 예민하다.

대인관계에 대해 예민한 반응을 보인다. 이러한 행동은 처음엔 이성이지만 시간이 지나고 자신이 예민하게 대응하여 자신의 목적을 이루게 되었을 때 처음엔 이성 그다음은 친구, 심지어 가족에게 까지 예민하게 대응한다. 이성과 신체 접촉에 매우 예민한 반응을 보인다.

  • 옷차림에 대한 통제

부적절한 투사[Projection]로 인하여 여자친구의 옷차림에 대해서 과도하게 지적한다. 주로 짧은 치마, 몸매가 드러나는 옷에 과한 반응을 보인다. 이러한 행동의 원인은 다른 사람이 여자친구를 ‘성적인 대상’으로 인식할 것이라는 생각에 그러는 것으로 “다른 사람이 너의 다리를 보면서 야한 상상을 해” 라고 말하지만 타인의 마음을 읽을 수 없듯 수치스러운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떠넘기는 것이다.

  • 성욕이 강하다.

성욕이 강한 느낌을 받는데 이는 성적인 욕구가 강한 것이 아닌 섹스를 사랑을 확인하는 용도로 활용하기 때문이다. 이런 부분에서 해소는 추후 자신이 원하면 언제든지 섹스를할 수 있다는 인식이 될 경우 성욕이 감소하지만 여자친구는 갑자기 감소한 성욕으로 인해 자신의 성적 매력이 떨어진 것은 아닌지 고민하게 된다.

  • 자기중심적 사고

자기 중심적 사고를 가지고 있다. 만약 여자친구가 데이트 중 업무적으로 전화통화를 하거나 회사 일로 야근을 하게 되어 데이트가 힘들어질 경우 상대방은 자신이 최우선이 아니라는 이유로 삐지는 행동을 보인다. 항상 자신이 중심에 있어야 하고 무조건 최선이길 바란다. 개인적인 사유로 약속을 지키지 못할 경우 여자친구의 개인 사정을 생각하는 것이 아닌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 느낀다.

  • 비난을 통해 요구사항을 말하다.

여자친구가 위의 이야기처럼 자신이 중심이 아닌 듯한 상황을 만들면 불안형 남자 는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여자친구를 비난하고 이를 해명하면 자신이 기존에 원하던 무리했던 요구조건을 던지며 나를 조종하려 한다. 비난을 통해 상대를 조종하는 가스라이팅[Gas lighting]에 해당한다.

  • 피해의식

자신을 항상 피해자화 한다. 이러한 행동은 삐지는 행동으로 나타나며 삐지는 행동의 목적은 여자친구가 자신의 기분을 알아차려주고 자신을 케어해주길 바라는 의도다. 만약 여자친구가 이를 모른다면 어린 아이같이 서운해하고 이해하기 힘든 상황을 가지고 때를 쓴다.

  • 과거를 묻는 행동

여자친구의 과거에 대하여 궁금해 하며, 여자친구의 지금 감정이나 행동이 이전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누가 더 좋은지 물어보며 자신의 위치를 확인한다. 또한 과거 남자친구에게 아직 감정이 남아있는지 계속 확인하려 하며, 심한 경우 과거 연애를 가지고 현재의 문제를 해석하며 여자친구를 비난하고 과거 성경험에 대해 집요하게 물어본다.

  • 과도한 사랑표현

연애 초반부터 사랑표현이 과하다. 미래에 대한 언급 (함께하는 미래)이 많고 여자친구는 간혹 대화가 미래의 아내에 대한 인터뷰와 같이 느껴지기도 한다. 결혼에 대한 언급이 많기도 한데, 이는 결혼이라는 말을 통해 사랑에 대한 합법적인 권리를 얻기 위한 행동이다.

  • 외로움을 견디지 못하고 연애를 하기위해 노력한다.

연애를 하고 있지 않을 땐 주변 사람들이 괴로울 정도로 소개팅을 요구하며, 연애를 하기 위해 헌팅 술집이나 클럽같은 이성을 만나는 공간에 자주 간다. 이유는 자신의 매력에 대한 의구심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연애 중 이라면 여자친구와 거리가 떨어져 있을 경우 이를 견디지 못하고 다른 대상을 찾으려 한다.


불안형 남자 , 바람을 피울 가능 성이 매우 높다. 스스로 외로움을 견디지 못하기 때문이다.

불안형 남자 바람 피울 가능성이 높다.

외로움을 견딜 수 없고 타인을 통해 스스로를 증명하기 때문에 불안이 발생하면 바로 파트너를 찾기위해 부단히 노력한다. 쉽게 사랑에 빠지며 시간이 지날 수록 의심이 심해진다. 불안형 애착을 가진 남자들은 상대방을 통제함으로서 불안을 제거하려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집착이 심하고 여자친구를 끊임 없이 고립시키려 한다.

불안형 애착을 안정형으로 만들 수 있을까?

불안형 남자 , 안정형으로 만들 수 있을까? 가능하다. 실제로 이런 불안정한 애착 (불안, 양가, 회피, 회피-불안, 회피-혼돈, 불안-혼돈, 공포-회피, 공포-불안)은 안정적인 파트너를 만나면 자연스럽게 호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불안형 애착을 가진 사람들은 상대방을 완전하게 통제하고 있다고 믿을 경우 사랑을 확인 받을 수 있는 구조가 없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만녀라 하며 자신이 결핍을 스스로 만들고 (불안을 스스로 만들고) 이를 충족하는 과정을 사랑으로 느끼기 때문에 힘들게 하는 사람과 오래 연애를 지속하려 한다.

by. 나만 아는 상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