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은 사람 만나야 하는 이유, 감정 전염 [ Emotional contagion ]

Table of Contents

밝은 사람 이라고 해서 실없이 항상 웃거나 생각이 없어보이는 사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한 기본적인 구성을 빼고 한 사람이 타인을 만나는데 있어서 고려해야할 요소중 하나는 밝은 사람, 혹은 긍정적인 사람을 만나야 한다는 것이다. 나의 삶을 한번 돌아보자, 만약 타인과의 교류가 활발한 사람들의 경우 멀리 과거 까지 갈 필요는 없지만 내가 화를 낼 때 나와 같이 화를 내거나 내가 웃을 때 따라 웃는 사람들을 여럿 봤을 것이다. 이는 그 사람에 호감에 따라나타나는 것이 아닌 인간이 가지고 있는 고유적인 특성인 감정 전염[ Emotional contagion ]에 의하여 나타난다.


밝은 사람 이 가져다 주는 감정 전염

밝은 사람 옆에 있을 경우 그 환경이 변화되는 느낌을 받는다. 암울한 환경이나 어색하고 말이 없는 환경이 구성 될 때, 간혹 너무 밝아서 부담스러운 그 친구가 그리워지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아 이때 A가 있었다면 참 시끄럽고 밝었을 텐데”와 같은 생각으로 평소 시끄럽다 핀잔을 주던 친구가 그리워진다. 한 사람에 의해 분위기가 바뀌는 것을 속담으로는 “미꾸라지 한마리가 온 우물을 흐린다”는 속담과 같은 맥락이다.


# 감정 전염[ Emotional contagion ]

우리는 무의식 중에 다른 사람의 감정을 따라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무의식에 의해 닮아가기 [Mimicking] 이러한 현상을 심리학에선 감정 전염[ Emotional contagion ]이라고 부른다. 감정이 바이러스 전염체계와 비슷하게 사람과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고 이러한 현상을 사회적인 접착제 역할로 사람관의 유대감을 형성하게 된다. 문제는 이러한 감정 전염은 단지 주변 사람을 밝게 만드는 것에 그치지 않는 다는 것이다.

감정 전염 [ Emotional contagion ] 은 밝은 사람 에 의해 밝은 것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닌 정서적인 영향도 함께 미친다.

# 모든 현상에 기여

감정 전염 [ Emotional contagion ]은 단지 밝은 사람 곁에서 긍정적인 기분을 느끼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한 개인의 의식과 추론, 상황적인 분석, 상상력과 같은 모든 상황에 나타나기 때문에 밝은 사람 곁에서는 밝은 기분과 더불어 상황에 대한 해석과 문제에 대한 직면을 다르게 해석할 수 있는 시각을 일시적이나마 가질 수 있게 된다.

반대로 우울한 사람과 만나는 것을 상상해보자, 분위기 자체가 우울하기 때문에 갑자기 뒤에서 행인이 웃긴 행동을 해도 그 웃음을 참아야 하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그 사람을 생각하면 우울한 감정이 떠오른다. 그래서 연인과 이별 후 우울한 감정을 친구들에게 계속 위로 받고자 한다면 결국 그 친구들은 하소연하는 친구들을 기피하려 한다. 밝기만 해도 부족한 것이 사람이기 때문에 결국 인기가 많고 타인에게 인정을 많이 받는 사람은 밝고 행복한 모습을 항시 띄우고 있다.


특히 여자는 남자보다 감정 전염 [ Emotional contagion ]에 취약하기 때문에 밝은 사람 을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밝은 남자를 만나라!

특히 남자 보다는 여자가 상대 파트너의 성향을 더 많이 고려해야 한다. 물론 너무 밝은 나머지 진지한 대화가 불가능할 정도의 사람이라면 그는 실없는 주의력 결핍 장애[ADHD] 환자일 수 있고, 또한 타인에 대한 시선의 결핍에 의해 나타나는 행동일 수 있지만 여성이 더 주의해야 할 이유는 남성보다 여성이 사회적인 상호작용에 있어 타인의 감정을 파악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사회적인 사교범위가 훨씬 넓기 때문에 감정 전이 [ Emotional contagion ] 영향을 남자보다 더 많이 받게 된다.


# 내 기분을 만드는 감정 전이 [ Emotional contagion ]

감정 전이 [ Emotional contagion ]는 주변 환경과 사람들과의 상호작용과 사회적 교류를 위해서 본능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으로 자신이 경험한 감정과 타인이 느끼는 감정을 비교하려는 행동이다. 이 행동에서 인간은 타인을 통해 자신이 어떠한 감정을 느껴야할지 판단한다. 이러한 본능은 과거 집단 생활을 시작하며 발생한 인간의 본능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억지로 밝을 필요는 없지만

그런다고 억지로 내가 밝은 모습을 보일 필요는 없지만 내가 억지로 할 수 없다면 밝은 사람 을 만나면 된다. 사람의 감정은 타인에 의해 결정되는 부분이 많음으로 어떠한 사람을 만날 때 밝은 사람 을 선택함으로서 자신의 감정을 이끌어가는 기본적인 검증과 노력은 필수다.

by. 심리학 전공자들의 유일한 연애 상담소, 나만 아는 상담소.


좋아하는 남자을 유혹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연애 상담과 재회 상담이 어설프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

남자와 여자의 이별 후 다르게 나타나는 심리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acebook
Twitter
나만 아는 상담소 연애 칼럼
우린 모두 복수를 꿈꾼다.

대부분 헤어진 사람과 다시 재회하고 싶은 마음에 상담소에 찾아온 내담자들은 한결같은 반응이다. 미련의 감정이 복수의 감정과 동일하다 이야기하면 사람들은 자신은 전혀 그런 생각이 없으며 평화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