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나르시시즘의 발달 단계: 신생아에서 어린이로의 전환 이해하기

Table of Contents

나르시시즘의 발달 단계

이전 이야기, 나르시시즘의 발달: 아기에서 어린이로의 심리적 전환 과정

우리가 세상에 발을 디디며 처음 마주하는 ‘자아’라는 개념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것이 아니라, 삶을 통해 점진적으로 형성되는 복잡한 심리적 구조입니다.

태어나는 순간부터, 우리는 추위, 배고픔, 고통과 같은 기본적인 감각을 경험하며, 빛과 소리, 그리고 특별한 경우 냄새 같은 감각들을 인지하기 시작합니다.

젖을 빨고, 불만족스러울 때 울고 싶은 본능적 충동과 함께, 우리 각자는 독특한 유전적 특성과 기질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들은 초기에 우리가 갖춘 ‘자아’의 기초 재료일 뿐, ‘나’라고 부를 수 있는 심리적 개체가 형성되기까지는 시간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자아’는 단순히 태어나면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 주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점차 발달합니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우리를 사랑하고 주의를 기울여 주는 사람들의 눈길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의 따뜻한 시선과 미소에서 우리는 자신이 소중한 존재임을 인식하게 되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점차 자신만의 ‘자아’를 인식하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형성된 ‘자아’는 마치 알 안의 두 개의 노른자처럼, 초기에는 자신과 돌봐주는 사람, 대개는 어머니와의 경계가 모호합니다.

아기는 이런 단계에서 돌봐주는 사람을 자신의 일부로 여기면서 그로부터 힘을 얻습니다.

생후 2~4개월이 되면, 아기는 자신을 돌보고, 먹이고, 안정감을 주는 특정인, 주로 어머니를 인식하기 시작합니다. 아기는 이 사람에게만 특별한 애정을 나타내는 미소를 보냅니다.

이 시기를 ‘심리적 공생’의 시작으로 볼 수 있으며, 이는 아기의 자아 인식이 양육자와 일체감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아기에게 세상의 다른 모든 것들은 큰 의미를 갖지 않으며, 어머니와 아기는 마치 단 둘만의 낙원에 살고 있는 것처럼 느낍니다.

하지만, 몇 달이 지나면서 아기는 점차 이런 공생의 단계에서 벗어나기 시작합니다. 아기는 다른 사람들에게도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하며, 그들이 어머니와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게 됩니다.

아기는 타인을 구체적으로 관찰하며, 그들의 눈, 머리카락, 코, 입 등을 만지려고 시도합니다. 이러한 탐색 과정에서 아기는 타인성, 즉 자신과는 별개의 존재가 있다는 개념을 처음으로 이해하게 됩니다.

생후 7~10개월이 되면, 아기는 엄마 품을 벗어나 주변을 기어다니거나 걸어 다닐 수 있게 되며, 자신이 엄마와 분리된 개체임을 더욱 분명히 인식하게 됩니다.

이 시기에 아기는 엄마와의 물리적 거리를 둘 수 있게 되지만, 심리적으로는 여전히 엄마를 자신의 일부로 여기며, 엄마 없이는 자신의 감정을 독립적으로 조절할 수 없습니다.

이는 아기가 엄마와의 심리적 융합 상태에서 점차 독립적인 자아를 형성해 가는 과정입니다.

이후, 아기는 자신만의 모험을 즐기며 세상을 탐험하기 시작하지만, 여전히 엄마와의 재결합을 통해 안정감과 자신감을 찾습니다.

엄마와의 이런 심리적 연결은 아기가 세상을 대하는 방식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로 성장하는 과정에도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결국, 아기는 자신의 내면과 외부 세계 사이에서 자아를 탐색하고 형성해 나가며, 이 과정 속에서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과 정체성을 발달시키게 됩니다.

다음 이야기, 아동의 나르시시즘 발달: 엄마와의 분리에서 자신의 독립성 확립까지

FAQ: 나르시시즘의 발달 단계 관련된 질문

1. 나르시시즘 초기 단계란 무엇인가요?

나르시시즘의 초기 단계는 주로 인간이 태어나서 초기에 경험하는 자기애의 시기를 의미합니다. 이 시기에 아기들은 자신의 존재와 욕구에 집중하며, 외부 세계로부터의 자극을 내면화하는 과정을 겪습니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이는 개인의 심리적 발달에 있어 필수적인 단계로, 이후 자아와 타인에 대한 건강한 인식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2. 아기가 ‘자아’를 인식하기 시작하는 시기는 언제인가요?

아기는 생후 대략 2~4개월 경에 자신을 돌보고, 안정감을 주는 특정 인물, 보통은 어머니를 인식하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에 아기는 어머니에게만 특별한 애정을 나타내는 미소를 보냄으로써 첫 번째 ‘자아’ 인식의 신호를 보냅니다. 이를 ‘심리적 공생’의 시작으로 볼 수 있으며, 아기와 양육자 사이의 깊은 연결과 일체감을 의미합니다.

3. 자아 발달 과정에서 나르시시즘은 어떤 역할을 합니다?

자아 발달 과정에서 나르시시즘은 초기 자기애에서부터 시작하여 자신의 정체성과 자존감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초기 나르시시즘 단계는 아기가 자신의 욕구와 존재를 최우선으로 여기는 시기로, 이는 자아 인식의 첫걸음입니다. 이후 아기는 외부 세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점차 자신과 타인을 구분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나르시시즘은 건강한 자존감과 자기 인식으로 발전해 갑니다. 나르시시즘은 이처럼 자아의 건강한 발달을 지지하는 기반이 되지만, 균형을 잃었을 때는 대인 관계 문제 등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By. 나만 아는 상담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acebook
Twitter
나만 아는 상담소 연애 칼럼
자존감이 낮을 수록 주변 환경에 몰두하다.

자존감은 우리 삶의 필수적인 기반을 이루죠. 그것은 우리가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또 우리의 행동, 대인 관계, 심지어 생활 선택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내면의 나침반이에요. 강력한 자존감은

감정 표현 없는 남자

감정 표현 없는 남자, 그는 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않을까? “당신 나 사랑하는 거 맞아?” 여자친구의 이 질문에 그 남자는 대답한다. “어, 사랑하니까 많이 바쁜데

불안형 이별 심리

불안형 이별 심리 – ‘통제감에 따라 다른 형태를 나타낸다.’ 이전 글에선 회피형 이별 심리에 대해 알아보았고 이번엔 불안형 이별 심리에 대해 다루어 보고자 한다. 애착유형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