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르시시스틱 서플라이즈 (Narcissistic Supplies)

Table of Contents

나르시시스틱 서플라이즈 (Narcissistic Supplies)는 나르시시스트가 자신의 모든 이익을 위해 수단으로 활용하는 모든 대상, 즉 자신의 우월감이나 존재감을 증명할 도구들을 정의한 단어이다. 자신의 직업과 권력, 경제력, 명품, 자동차 등 외부적으로 알리기 쉽거나 드러나는 모든 수단을 포함한다.

나르시시스트는 외부 스트레스에 취약하기 때문에 수시로 자신의 자아가 깨지는 느낌을 받기 때문에 나약한 자아를 언제든 다시 채우기 위해 충족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의미한다. 우월감 추구를 위해 자신을 떠받드는 사람이나 연인, 사회적으로 우월한 직업과 외모를 가진 지인이나 연인을 보급품으로 항상 확보한다.


나르시시스틱 서플라이즈 (Narcissistic Supplies)의 종류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면 모든 수단이 이들의 보급품이다. 자신이 가진 경제력이나 직업, 사회적 권력, 외부로 쉽게 드러낼 수 있는 외모, 자동차, 명품을 포함한다.


겉으로 드러나는 것

외모 관리에 매우 열정적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보일 수 있는 모든 수단이 우월감 추구와 연결되기 때문에 명품을 좋아한다. 명품 중에서도 로고가 겉으로 드러나거나 명품임이 바로 드러나는 패턴을 선호한다. 이들에게 좋은 자동차는 비싼 자동차로 우월성을 증명하는 대표적인 수단이기 때문에 돈을 벌면 명품과 자동차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진다.

일화로 고급 브랜드나 상류 문화를 매우 저급하게 즐기는 하층민이라 불리는 차브족에 의해 버버리의 기업 이미지 훼손이 심각해 오랜 기간 체크무늬 생산을 중단 한 일화가 있다.

이 외에도 우리나라의 명품 몰락의 뒷면엔 타인의 시선에 우월감을 추구하는 나르시시즘적 성향의 사람들에 의한 영향에서 비롯된다. 톰 브라운이라는 브랜드가 우리나라에서 어떠한 이미지가 되어가고 있는지 생각해 보자.

능력 있는 지인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직업에 있는 사람들을 실제 관계보다 더 크게 생각하며 단지 얼굴만 알고 지내는 지인에게 “내가 아는 친한”이라고 표현하며 자신의 우월감을 증명한다. 내가 이런 사람들의 친구라는 의미, 즉 신분 상승에 대한 열등감이 여기서 드러난다.

이들은 자신의 주변 사람들을 소개할 때 주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직업, 외모, 경제적 능력을 우선적으로 어필한다. 잘생긴 내 친구, 직업 좋은 아는 형님, 집에 빌딩이 있는 부자인 친구(알고 있다는 것을)를 통해 자아를 채우려 한다.

예쁘고 능력 있는 연인

연인을 선택할 땐 3가지 조건이 있다. 3가지 조건 모두 우월성 추구를 목적으로 한다.

  1. 외모가 아름다운 사람
  2.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직업, 경제적으로 풍족한 집안
  3. 1, 2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주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사람.

외모가 뛰어난 사람을 만난다. 연인이 예쁘게 꾸미길 바라며 외모적으로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으면 가차없는 실망으로 이어진다. 주변 사람들이 자신의 연인의 아름다운 외모를 보고 부러워하는 바람을 갖고 그 과정에서 우월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직업적으로 인정받는 것 또한 주변 사람들에게 내가 이러한 직업을 가진 연인을 만나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함이다. 1번과 2번의 경우 자신의 주변 사람들에게 연인을 계속 보여주려는 경향을 나타낸다.

주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이성을 선택하는 경우는 다른 사람들이 갖지 못한 대상을 갖게 됨으로 그들에게 우월감을 추구하기 위함이다. 나르시시스트가 느끼기에 1번과 2번에 해당하지 못한 경우 정서학대가 가장 심하게 일어난다.

결과적으로 3가지 조건 모두 우월성을 추구하기 위한 나르시시스틱 서플라이즈 (Narcissistic Supplies)다. 이들은 연인을 비난하거나 상대의 단점을 집요하게 파고들어 상대의 사과를 기어코 받아내려 한다.

상대가 자신에게 쩔쩔 매는 모습, 질투하는 모습에서 이렇게 외모가 아름답고 사회적으로 좋은 직업을 가지고 있으며, 주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사람이지만 나에겐 쩔쩔매는 모습에서 우월감을 추구한다. 그래서 연인이 기분이 좋거나 잘 되려는 상황에선 방해하고 시비를 걸어 그 기분을 망치려 든다.


과거 연인도 나르시시스틱 서플라이즈 (Narcissistic Supplies)다.

과거 연인의 카카오톡 채팅 내용이나 사진들은 마치 훈장처럼 지니고 있다. 이렇게 예쁜 여성과 만난 사실을 현재 연인에게 보여주기도 하며 그를 통해 질투심을 유도하고 그 과정에서 또 우월감을 느낀다.

만약 연인이 그 정도 수준으론 질투하지 않는다면 연락을 하는 모습을 의도적으로 드러내어 연인을 불안하게 만든다. 안정적인 사람도 이들과 만나면 불안형이 되는 이유다.

이렇게 아름다웠던 여성이 나에게 매달리는 카톡 내용을 자랑하듯 보여준다.

자신은 완벽하고 모든 잘못은 외부에서 발생한 것이라 주장하는 나르시시스트의 이별엔 항상 자신은 무결점 상태로 느끼기 위해 상대에게 모든 잘못을 떠넘긴다. 모든 이별의 책임은 연인에게 있다.

후버링(Hoovering)을 통한 재 확보

헤어진 연인도 자신을 계속 그리워하고 원하면 언제든 보급소로 이용하기 위해 후버링(Hoovering)을 하고, 애매한 태도로 관계를 유지하려 한다. 미해결 과제를 자극하고 상대에게 죄책감을 심어주기 때문에 대부분 피해자들은 자신이 상처받을 것을 분명하게 알면서도 계속 그 주변에서 맴도는 경향이 있다.

다른 사람을 만날 것 같은 상황을 발견하면 바로 적극적으로 달려와 빼앗기지 않으려 하며 수시로 마음을 흔들고 떠나 보급소가 된 피해자는 자력으로 상황을 빠져나오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수준에 이른다.


이들의 자아 보급품이 되지 않으려면

나르시시스틱 서플라이즈 (Narcissistic Supplies)가 되지 않기 위해선 그들이 당신을 자신의 우월감을 충족하기 위한, 즉 자아(ego)를 빼앗아 자신의 이익을 채운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이다. 이들에게 벗어나기 위해선 가스라이팅(Gaslighting)에 대한 이해와

주변 사람들은 나르시시스트가 좋은 사람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어 오래 연애가 지속되다 보면 상대가 아닌 자신에게 문제가 있는 것이라며 자기비난에 빠져 우울해진다. 자기 포장이 뛰어난 나르시시스트의 진짜 모습은 아주 가까운 사람들만 알 수 있다.

그들에게 더 이상 에너지를 빼앗기고 힘들고 싶지 않다면 다음 5가지를 참고하자.

  • 그들은 당신을 비난하고 당신을 나약하게 만들어 그 위에 올라 우월감을 충족한다.
  • 더 이상 빼앗을 자아가 남아있지 않으면 가차 없이 버리고 회복될 즘 다시 빼앗으려 찾아온다.
  • 그들의 말에 동조하지 않거나 의구심을 가질 때 받았던 비난들을 떠올려보자.
  • 그들이 말한 당신의 단점이 정말 나의 단점이었을까?
  • 당신은 원래 의존적인 사람이고 질투가 많은 사람이었을까?

By. 나만 아는 상담소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Facebook
Twitter
나만 아는 상담소 연애 칼럼
그 사람은 정말 내 종교가 싫은 걸까?

연인의 종교 갈등 왜 일어날까? 민주 사회는 종교의 자유를 가지고 있다. 종교가 연애 중 큰 문제가 되는 경우는 광신도 집단과 같은 컬트 집단을 제외 한다면

환승이별 후회 돌아가고 싶어도..

환승이별 후회 , 돌아가고 싶어요. 연애 중 다른 사람이 더 나은 사람인 것같아 기존의 사람에게 이별 통보를 하고 다른 사람을 만나는 것을 비난할 순 없다.

옷 차림을 제한하는 남자친구

내가 무슨 옷을 입고 다니던 신경 쓰지 않으면 좋으련만 남자친구는 내가 입는 옷을 가지고 항상 뭐라고 한다. 만약 당신의 남자친구가 옷차림에 관련하여 지적을 하거나 제한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