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르시시스트의 첫 인상을 이야기 하면 하면 많은 배우자나 연인들이 아주 호감 있고 사근한 이미지에 자신의 말과 주변 사람들의 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으로 기억한다. 현재 상황을 놓고 볼 때 전혀 상반된 모습이지만 연인과 배우자는 나르시시스트의 지속적이고 교묘한 가스라이팅에 의해 “내가 잘 했더라면…”이라는 생각에 내가 잘 했으면 처음에 완벽했던 그 모습이 유지되었을 건데 내가 잘못해서 그런 것이라며 노력하면 예전의 그 모습으로 다시 돌아올 것이라는 희망을 품는다.
노력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란 희망에 빠지게 된 인간은 자기를 희생하는데 거리낌이 없다.
나르시시스트의 첫 번째 얼굴

나르시시스트가 처음 보이는 얼굴(이미지)는 다른 사람을 유혹하는 단계에서만 쓰인다. 그들의 본 모습은 상반되다 못해 사악하기까지 하며 시간이 갈수록 더 잔인해진다. 이러한 내면의 사악한 얼굴은 아주 가까운 관계가 아니라면 전혀 알 수 없고 대부분 직접적인 피해자인 연인, 배우자 밖에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러다 보니 그들이 경제적으로 착취하고 정서적으로 학대를 하더라도 다른 곳에 하소연하지 못한다. 주변 사람들은 그 사람의 대외적인 이미지만 알고 있다고 생각해서 말을 해도 믿어주지 않을 거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설령 용기를 내어 이야기하더라도 사람들은 “그 사람이 정말 그랬냐” 말하며 오히려 피해자에게 무슨 행동을 했던 거냐며 자책하게 만들기 때문에 한두 번 이내 악행을 고발하는 것을 포기하고 만다. 이 과정에서 빠지는 감정 박탈 증후군이 카산드라 증후군(Cassandra Syndrome)이다.

다른 사람들에겐 매우 잘하는 행동으로 좋은 평가를 받기에 배우자는 “어머 아내분은 참 행복하시겠어요!”라는 말을 듣는다. 그들의 차가운 모습은 다른 사람 앞에선 절대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은 상상조차 하지 못한다.
이 행동은 마치 선생님 앞에선 온갖 착한 척을 하다가 선생님이 사라지면 다른 아이를 괴롭히는 악한 아이들과 차이가 없다. 피해 학생이 견디다 못해 고발하거나 뉴스에 나올 만큼 큰 사건이 벌어진 뒤에도 선생님은 ‘그런 아이가 아니었다’며 오히려 가해자를 옹호하는 수준까지 나타난다. 눈치를 못챈 선생님이 문제가 아니다. 그들의 이면과 사악함 때문이다.
나르시시스트의 두 번째 얼굴

나르시시스트가 가진 ‘두’ 얼굴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상 그들의 본래 얼굴이다. 그들이 타인에게 보이는 온화한 미소는 당신에겐 경멸과 분노의 얼굴로 바뀐다. 타인에겐 가면을 연인이나 배우자에겐 본 모습이 나타난다. 그들의 온화한 미소 속에 악마가 숨어있음을 아는 것은 오롯이 깊은 관계를 맺고 있는 가족과 연인밖에 없다.
그 얼굴이 가면이라는 것을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의 차이는 매우 크다. 그 온화한 얼굴을 미끼로 당신을 끌어들였기 때문이다. 처음부터 사악한 모습을 보고 호감을 느낄 사람은 없다.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들어주고 미소가 가득하며 친절하기까지 한 그 모습에 원래 그 모습이 본 모습이라고 착각하며 잘 하면 돌아올 것이란 환상에 빠진다.
그들의 주장에 따라 현재 힘든 상황이 해결되면, 나는 이해할 수 없지만 나도 모르게 그 사람의 상처를 건들고 자존심을 상하게 만들어서 그런 것이라며 내가 원하는 욕구를 억누르고 상대의 말에 잘 따르면 그 상처가 아물고 자존심이 회복되어 이전의 따듯한 모습으로 돌아올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게 된다. 절망적인 미래를 상상하는 것보다 희망적인 미래를 상상하는 것이 현재 고통을 잠시나마 잊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나르시시스트에게 희생한 결과
시간이 지날수록 당신을 경멸하는 얼굴과 말의 빈도는 더 증가하고 처음 호감을 느끼던 그 얼굴은 사라진다. 많은 연인과 배우자가 본 모습을 이해하지 못하고 과거 나를 유혹하기 위해, 현재 다른 사람들에게만 보이는 그 온화한 가면을 다시 돌아오게 만들고자 상대에게 전적으로 희생한다.
아쉽게도 그들은 연인이나 배우자에게 처음 보였던 가면을 꺼내지 않는다. 연인과 피해자가 상대를 위해 희생하면 할수록 오히려 나르시시스트는 더 사악한 행동을 보인다. 여기서 문제를 깨닫고 빠져나오면 좋겠지만 더 노력하면 될 것이란 기대에 상황이 악화된다.
처음의 그 모습에 취해 원래 착한 사람이며 환경과 내가 그렇게 만든 것이라 생각한다면 크나큰 착각이다. 현재 당신이 싫어하는 그 행동들이 본래의 성격임을 알아야 한다. 오히려 처음에 마주한 그 성격이 한낱 신기루에 가까운 일시적인 행동이었음을 깨달을 수 있어야 한다.
2편 나르시시스트의 가면을 알고도 모른척하는 이유.
By. 나만 아는 상담소
- 회피형 고치는법, 회피형에 대한 이해와 해결 방법회피형 고치는법 사랑하는 사람의 회피형 성격은 종종 우리의 관계에서 미묘한 긴장과 혼란을 초래합니다. 이러한 성격은 불안정한 자아 이미지, 깊은 불안감, 그리고 자주 변하는 감정 상태를 반영합니다. 이런 성격을 지닌 사람들은 친밀함을 동시에 갈망하고 두려워합니다. 그들은 관계에서 깊이 있고 의미 있는 연결을 원하면서도, 동시에 거부당할 것에… Read more: 회피형 고치는법, 회피형에 대한 이해와 해결 방법
- 탈 나르시시즘: 자신을 되찾는 연애 심리 여정관계의 첫 장은 동화처럼 시작되곤 합니다. 둘만의 세계에 흠뻑 빠져, 그의 모든 말 한마디, 만남마다 피어나는 마법 같은 데이트의 추억들. 이 꿈같은 순간들 속에서, 모든 것이 완벽할 거라는 기대를 품게 되죠.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그 완벽함의 틈 사이로 나르시시즘의 징후들이 서서히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해요. 이때… Read more: 탈 나르시시즘: 자신을 되찾는 연애 심리 여정
- 허영의 벽을 넘어: 나르시시즘과 건강한 자존감 사이나르시시즘은 흔히 자기애, 과도한 자기중심성 및 타인에 대한 무관심의 특징으로 간주되는 심리적 경향입니다. 이 개념은 그리스 신화 속 인물 나르키소스에서 유래했는데, 그는 자신의 모습에 반해 자신만을 사랑하는 인물로 묘사됩니다. 현대 심리학에서 나르시시즘은 개인이 자신의 중요성을 과대평가하고, 높은 수준의 존경과 인정을 갈구하며,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이… Read more: 허영의 벽을 넘어: 나르시시즘과 건강한 자존감 사이
- 나르시시스트 연애 초기: 간접적 설득 단계나르시시스트 연애 초기 이상화 단계가 지난 후 간접적인 설득으로 조종을 시작합니다. 이들의 첫 번째 방법 중 하나는 칭찬하기입니다. 이 과정은 상대방의 존경과 사랑을 얻기 위해 사용되며, 이를 통해 나르시시스트는 파트너가 자신에게 의존하도록 만듭니다. 이전 이야기, 나르시시스트 연애 초반 이상화 단계 예를 들어, 나르시시스트는 과거의 연인들을… Read more: 나르시시스트 연애 초기: 간접적 설득 단계
- 나르시시스트 이별 패턴: 상대의 애정을 경멸하다.나르시시스트 이별 패턴: 상대의 애정을 경멸하다. 이별은 그 자체로 굉장히 복잡하고 아픈 경험입니다. 특히, 상대가 나르시시스트일 경우 그 복잡성과 아픔은 더욱 심화됩니다. 나르시시스트와의 관계는 종종 애정과 경멸, 끌림과 밀어내기의 빠르고 혼란스러운 사이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이별 후에 남는 감정과 혼란은 보통 관계보다 더 깊고 지속적일… Read more: 나르시시스트 이별 패턴: 상대의 애정을 경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