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결혼 전 증후군 메리지 블루(Marriage Blue)

메리지 블루(Marriage Blue)는 결혼을 앞둔 예비신부, 신랑이 느끼는 불안으로 인해 발생한 우울감을 이야기합니다. 결혼을 앞둔 사람들의 약 30% 이상이 메리지 블루를 경험한다고 보고 있죠. 이러한 불안감은 결혼 준비 과정에서 발생한 예비 배우자와의 갈등이나 문제가 나타날 때 더 심하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처음엔 좀 예민할 뿐이라 생각하여 주변 사람들에게 조언을 얻지만 명확한 결과를 얻지 못하면 점점 더 우울한 감정에 빠져들게 되고 결국 우울증 증상과 유사한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메리지 블루(Marriage Blue)를 경험하고 있는 예비신랑, 신부의 주변 사람들의 반응에 따라서 종국엔 결혼을 포기하느냐 마느냐의 결정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만약 주변 사람들이 “결혼 전에 다 그런거야” 는 식으로 예비 신랑, 신부의 감정을 낮게 평가하면 결혼 전부터 발생한 불안이 결혼 후에도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의 따듯한 반응이 필요 합니다. 어쩌면 단순한 증후군이 아닌 정말 우울한 감정이 나타나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걸까요?

메리지 블루(Marriage Blue)의 원인


메리지 블루(Marriage Blue) 발생 원인

결혼 전 갈등은 연애 때와 다르게 더 큰 스트레스로 다가오게 됩니다. 연애 땐 감수할 수 있을 만한 상대의 행동도 결혼 앞에서는 용납할 수 없기 때문이고 지금 받는 스트레스가 앞으로 평생 이어질 것이라며 부정적인 생각을 나타내게 됩니다. 이전의 결혼은 새로운 시작을 알렸다면 지금의 결혼은 끝이라 인식하는 사회적 변화도 이러한 문제를 더 가중시키기도 합니다.

주로 남성 보다는 여성이 메리지 블루(Marriage Blue)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데 원인으로는 배우자에 대한 신뢰 부족, 고부갈등과 같은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 의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남자는 가장에 대한 책임 강박, 자유 박탈에 대한 두려움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평소 스트레스 관리법을 잘 모를 경우 메리지 블루(Marriage Blue)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니면 결혼 전 결혼에 대한 환상과 현실의 경계선이 모호할 경우에도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메리지 블루(Marriage Blue)의 주의 사항


메리지 블루(Marriage Blue)를 해결하기 위해선 몇가지 주의 사항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결혼에 대한 불안감을 이야기할 때 많은 예비신랑, 신부는 “나에 대한 신뢰가 그렇게 없어?”라고 말하며 도리어 화를 내거나 이러한 감정을 가진 배우자를 비난하여 더 불안감을 증폭시켜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됩니다.

이때 예비신부, 신랑이 가장 실수하는 것이 자기 자신이 가지고 있는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 입니다. 결혼 준비과정으로 발생한 스트레스가 우울증으로 나타난 것인지, 상대방에 대한 신뢰 부족이나 과거 잘못이 떠올라 마음이 떠난 것인지, 이를 이해하지 못하면 진정으로 원하는 선택을 하기보다 충동적인 선택을 하게 됩니다.

메리지 블루(Marriage Blue)는 사람에 따라서 (스트레스 대처 능력에 따라서)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스트레스를 넘어설 경우 결혼 이후에서도 큰 문제를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해결해 나아가야 하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해결 방법


메리지 블루(Marriage Blue)를 해결하는 방법은 소통입니다. 만약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어렵다면 전문가를 통해 도움을 받아 보기를 권해드립니다.

모든 관계의 문제는 ‘소통의 부재’에서 시작됩니다. 메리지 블루(Marriage Blue)를 해결하는 과정 또한 가장 기본인 소통에서 시작된다고 봐야 합니다. 우울증과 유사한 반응을 보일 때 말한 마디의 위력은 그 사람을 나락에서 끓어 올릴 수도 반대로 더 깊은 나락으로 밀어넣을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많은 소통을 통해 상대에 대한 이해, 그리고 배우자의 포옹력이 이러한 증훈을 해결할 수 있지만 서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갈등의 요소와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결혼 생활 중 나타날 수 있는 갈등을 예측하고 이를 해결해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야 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나만 아는 상담소 연애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