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이혼을 원하지 않아요..", "이혼 하고 싶은데 앞으로의 삶이 막막해요..", "정말 끝내고 싶은데 상대가 이혼을 해주지 않아요.."
이혼을 해야만 내가 행복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이혼을 하면 나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 불안해 합니다. 이 사람과 헤어지고 난 갔다온 사람이 되어버리는데.. 이런 나를 누가 사랑해줄 지에 대한 걱정으로 인해 억지로 관계를 이어가거나 배우자의 가스라이팅, 정서, 물리적 폭력에 무력하게 대응하고 있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다. 이혼 위기나 이혼 고민 상담은 이혼을 조장하거나 억지로 화해시키는 것이 목적이 아닌 상담을 받는 내담자가 독립적이고 주체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 원하는 삶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상담은 결혼 생활의 문제를 직면하고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역량을 길러내며 내담자 혹은 배우자가 이혼을 결심하거나 이혼을 포기하기 전 상황을 돌아보고 더 나은 삶을 위한 방향을 찾아가고 만들어가는 것이다.
ㅇ미 나와있는 결론을 충고하기 위한 상담이 아닌 자신이 결심하고 선택한 자신에 대해 문제가 없는지, 충동적인 선택은 아니었는지 확인하는 목적이다. 이혼을 하거나 하지 않더라도, 문제를 해결해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을 잡는 것이 상담에 궁극적인 목적이다.
- 이혼을 원하지만 앞으로의 삶이 걱정 될 때
- 이혼을 원하지 않는데 배우자가 이혼을 요구할 때
- 이혼을 원하지만 상대방이 이혼을 거부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