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 종류

1. 문장 완성검사 (Sentence Completion Test)

자유 연상법 연구에 의해 개발된 투사 검사의 일종인 문장 완성검사(SCT)는 내담자의 주관적 생각을 앞선 문장에 맞추어 진행하는 방식으로 다른 투사 검사인 로샤, 주체 통각 검사와 다르게 문장을 제공하는 입장에 있어서 내담자는 자신이 평소에 생각하고 있던 신념과 질문의 대상에 대한 평가를 표현하게 됩니다. 이를 통하여 다른 투사검사에 비하여 명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으며 스스로 대상의 대한 평가와 자신에 대한 신념을 돌아볼 수 있게 됩니다.

*작성 시간 약 15~20분

2. 성인애착 유형검사 (State Adult Attachment Measure)

존 보울 비 (John Bowlby)의 애착 이론을 토대로 신디 헤이잔과 필립 쉐이버가 과거의 애착이 성인이 되어 애정관계와 깊은 연관이 있음을 인식하고 기존 아동의 3가지 애착 유형에서 4가지 애착 유형을 발견하였고 과거의 애착 문제와 성인의 애착 문제가 대응되는 것을 알게 됨으로 이를 통하여 애착 유형을 파악 그 원인을 찾음으로써 과거의 상처를 인식하고 그로 인해서 발생된 타인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개선하는 방향을 구상할 수 있게 된다.

성인애착 유형검사의 타당도 검증에 관련한 논문

*작성 시간 약 10~15분

3. 연애 유형검사 (Experirnces in Close Relationships Questionnaire – Naaso)

서로 파트너가 어떤 요인을 중시하고, 태도에 있어서 어떤 불일치가 일어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하나의 측정도구로서 상담자의 자질 척도를 기반으로 연구를 하여 완성하게 되었다. 이는 개방형 이 아닌 리커트 척도검사 형식의 검사로 상대를 인식하고 그에 따라서 나의 감정상태를 나타내는 문항을 1점 아니다, 5점 매우 그렇다 형식으로서 점수를 도출하게 된다. 이에 따라서 애착유형검사와 더불어 애착도의 성향이 연애에서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파악할 수 있게되며 내가 상대를 연인으로 생각하였을때 어떤 인식이 생기고 그로 인하여 어떠한 역기능적 행동이 나타나는지를 분석할 수 있게 된다.

*작성시간 약 10~15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