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마보이 그들은 왜 엄마에게 꼼짝 못할까?

Table of Contents

마마보이 엄마에게 의존적인 남자들

사람들은 마마보이라 하면 어머니에게 꼼짝 못하는 남자들을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들이 어머니의 말을 곧 잘 따르고 거역하지 못하는 이유는 어머니에게 의존적인 사람이기 때문이 아닌 어머니가 주는 과도한 죄책감에 의해 발생한다. 자신의 행동 뒤 어머니가 과도하게 실망하고 서운해 하는 모습을 볼 때 발생하는 죄책감을 덜기 위해선 자신의 욕구가 아닌 어머니의 욕구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결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어머니와 과도한 밀접관계에 의한 문제 행동이며 어머니가 아들을 손아귀에 꽉 쥐고 놓지 않는 형태로 마마보이들은 건강한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한다.

마마보이 특징

먼저 마마보이의 특징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겉으로 자신감이 넘쳐보이며 당당한 척 한다.
  2. 아버지의 부재(죽음, 역할)가 있거나 아버지와 관계가 분노, 원망, 위축된 형태를 갖는다.
  3. 결정을 하기 전 어머니의 의사를 가장 우선시 한다.
  4. 어머니의 결정에 반박하지 못한다.

먼저 겉으로 자신감이 넘쳐보이며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에 있거나 성공한 경향이 있다. 어머니의 기대가 크기 때문에 어머니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들은 속으로는 불안하고 어쩔 줄 몰라하며 자신이 어떠한 결정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을 때 매우 불안한 모습을 나타낸다. 이들은 아버지와의 관계 또한 소원할 수 밖에 없는데 자신의 아내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아들에게 질투의 감정을 느끼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아들이 엄마의 치맛자락이나 붙잡는다 말하고, 남자답지 못하다는 비난을 하기 때문에 관계가 좋을 수 없다. 이는 어머니가 아들에게 의존적인 형태를 띄우기 때문인데 스스로 결정하면 실망하기에 어머니의 의사를 항상 먼저 물어보는 아들이 아버지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기회조차 박탈 당하고 자신을 비난하는 아버지를 원망하고 분노한다. 아버지들은 이러한 아들의 모습에 또 분노하고 그러다 보면 위축되고 아버지를 무서워 하는 아들이 되어버린다.

아버지는 날 미워해 아버지 때문에 내가 이렇게 된거야, 난 아버지가 바라는대로 절대 살지 않을 거야!

마마보이 어머니들의 특징

마마보이 어머니들의 특징과 형성 이유는 다음과 같다.

마마보이 어머니들은 이런 말을 달고 산다. “넌 아직 어른이 아니다.” 아들이 영원한 아이로서 자신의 곁에 머물길 바라는 마음에 아들이 스스로 행동하거나 독립적인 모습을 보이면 실망한다. 부모라는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자녀는 스스로 할 수 있음에도 어머니를 실망시키지 않으려 독립적이지 않은 모습을 드러낸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아들은 자신이 독립적인 사람이 아니라 인식하게 되는 것은 물론 자신이 멋대로 선택했다간 과도하게 실망하며 죄책감을 심어주는 어머니가 두려워 어머니가 원하는 것인지 우선 선택하게 된다. 문제는 이러한 과정은 ‘배우자를 선택’하는 과정도 똑같다.

그래서 마마보이 들은 아버지와 관계가 매우 소원하며 아버지는 아들을 비난하여 심리적으로 압박을 부여한다.

어머니들은 아들의 여자친구, 아내를 자신의 아들을 빼앗아간 사람으로 인식한다. 남편의 부재 (역할 혹은 죽음)이 있을 때 이를 대처하기 위해 아들을 선택했기 때문에 아들은 곧 남편이며 자신을 떠나게 만든 여자친구나 아내를 살갑게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 할 수 있다. 그렇다고 아들을 평생 혼자 둘 수 없는 일 마마보이 어머니들이 선택? 아니 허락하는 여자친구, 아들의 배우자는 자신이 가진 이상적인 모습을 띈 여성만 허락한다. 즉, 내가 이루고 싶었지만 이루지 못한 직업이나 사회적 지위, 외모가 아름다운 여성을 선택하도록 만들어 자신의 며느리에게 대리만족을 느끼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어머니에게 빠져나올 수 있을까?

마마보이 기질이 있는 남자친구를 둔 여자친구들이 자주 하는 질문이 “어떻게 하면 남자친구가 엄마에게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이다. 가능하고 아주 단순하다. 하지만 가장 어렵다. 단순한게 가장 어렵다는 말이 여기서 하는 말이 아닐까 하는 정도로.. 방법은 바로 ‘독립’이다. 마마보이 어머니들은 아버지를 조종하거나 자신의 경제권, 돈을 이용하여 자녀를 붙잡아 둔다. 마마보이 아들이 독립을 하겠다고 선언할 때 처음엔 등록금을 내어주지 않겠다는 등의 모습을 나타내고 아들이 강경하게 나올 경우 그동안 내어 준 양육비, 등록금을 내놔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자신이 의존할 대상을 만드는 과정이었기 때문에 아들에게 들어간 모든 비용은 일종의 ‘투자’이기 때문이다.

마마보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가장 먼저 독립이 선행되어야 한다. 독립이 없다면 해결도 없다.

강하게 독립만 유지할 수 있다면 사실 마마보이는 저절로 해결된다. 그리고 어머니도 의존적인 성향이 많이 줄어든다. 다행이도 대한민국은 남자는 대부분 군대를 가기 때문에 일시적인 독립이 나타나 부모가 빈둥지 증후군을 어느정도 견딜 여력이 있지만 건강악화, 미래의 불안, 배우자와 관계 불화 같은 문제들이 발생할 때 다시 의존도가 높아진다. 만약 남자친구가 마마보이라 하면 남자친구의 독립을 독려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먼저 인식해야 할 것은 ‘시어머니와 전쟁을 치룰 수 있는 능력’이 나에게 있는지 여부다. 이들의 부모는 아들의 여자친구나 배우자의 자존감을 매우 낮추고 만나지 말아야 할 이유를 수 없이 만들어 비난하기 때문에 이러한 환경에 있는 여자들은 자신을 비난하고 정서적으로 폭력을 행사하는 이들에게 조종당하고 자신을 괴롭히는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자신을 좋아할까 하는 가해자의 시선으로 자신을 돌아보며 우울감에 빠지게 된다. 바꿀 수 있다. 하지만 시도하는 것을 권하지는 않는다. 자신들의 위치가 위태하다 느끼면 그들은 부모라는 권력을 휘두르려 할 것이기 때문에 승리를 눈 앞에 두고 갑자기 무너지는 상황으로 인해 오랜시간 고통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By. 나만 아는 상담소

그의 부모님이 나와의 결혼을 반대하는 이유

결혼 전 해야 할 것은 배우자를 만나는 것 보다는 독립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acebook
Twitter
나만 아는 상담소 연애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