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많은 남자를 만나는 여자

Table of Contents

나이가 많은 남자만 골라서 만나는 여자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의 경우 유독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 강한 애착을 느끼는데 사람의 선택과 행동은 반드시 과거 경험과 연관성이 있음으로 이러한 패턴이 반복되는 사람들에게도 역시 분명한 이유가 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자

“병원 과장님이 너무 좋아요.

A씨는 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로 의사 과장님을 좋아했다. 당연 과장님은 결혼을 했고 이제 막고등학교에 들어간 자녀를 둔 유부남이었다. 간호사 A씨는 시간이 맞거나 쉬는 날에 과장님에게 식사를 사달라고 이야기 하거나 환자들을 돌보는 것에 대한 조언을 구하는 명분으로 자주 만나려 했다. 그럴 때 마다 A씨는 과장님에게 더욱 빠져들었고 양심과 애착 사이에 많은 갈등으로 인해 심리적으로 매우 힘든 상황이었다.

A씨의 아버지는 의사였다. 그녀에게 아버지는 물어보면 모든 대답해 줄 수 있는 사람이었고 자신이 아프거나 다치면 치료를 해주는 사람으로 세상에 어떤 사람도 줄 수 없는 사랑을 주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아버지는 그녀는 고등학교 2학년 무렵 사고로 인해 돌아가셨다. 그녀가 직업을 간호사로 선택한 것 역시 아버지의 영향이었다. 병원에 근무하고 자신이 기억하는 마지막 아버지의 모습과 유사한 과장님은 자신이 과거 다 채우지 못한 사랑을 채울 수 있는 존재로 느껴지는 것은 어쩌면 당연했을지도 모른다.

A씨의 경우 아버지의 사랑이 갑작스러운 상실로 이어지고 마저 채우지 못한 결핍을 그와 대신하는 사람으로 채우려 하는 행동으로 표출되었다. 사람은 과거 결핍을 채우는 과정에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연애를 시작하기 때문에 과거 아버지에 대한 결핍으로 그와 동일시 되는 사람에게 애착을 느끼는 것이다.


사랑을 대신 채워줄 사람을 찾다.

위 사례와 비슷하지만 아주 나이가 어린 상황을 예로 보자, 어느 날 마트에 있는 나는 어린 여자 아이가 호기심 있는 눈빛으로 다가와 말을 걸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물건을 자랑하는 귀여운 행동에 맞장구를 치고 있었다. 나이에 비해 말을 또렷하게 잘 하고 다른 사람의 행동을 잘 관찰하며 대화를 시도하는 아이는 귀여울 수 있다.

하지만 처음 보는 낮선 어른에게 관심을 보이는 행동이 자칫 위험하다. 어린 아이가 자신의 발달 단계에 맞지 않게 행동하는 것은 자신의 아버지에 대한 결핍 때문이다. 아이는 호기심이 넘치고 모든 사물을 탐색하려 하지만 아버지는 자신의 핸드폰만 바라보고 전혀 아이에게 관심을 두지 않았다. 아이는 결핍된 애정을 얻기 위해선 아버지와 동일시 되는 낮선 아저씨에게 관심을 보이는 행동이다. 그래서 심리학자의 입장에서 아이가 낮선 사람인 나에게 친근하게 다가오면 귀엽다는 생각 보다는 “아이고…” 하는 생각이 든다.

B씨는 대기업의 임원 비서로 근무중에 있다. 그녀는 계약직이었지만 계약이 만료 될 시점에 정직원이 되었고 비서직이 아닌 회사의 업무를 맡을 수 있는 역할까지 역임할 수 있었다. 임원들은 그녀를 매우 좋아했다. 사회적 지위가 올라갈수록 주변 사람들과 단절로 인해 외로움을 느끼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그녀는 그 사람의 직위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매우 친근하게 행동했다. 직장에선 직위로 인한 경직성으로 사람들에게 다가서지도 못하고 다가오지도 않는 상황이며, 집에선 당연 각자의 삶으로 바쁜 시점에서 자신에게 친근함을 느끼기 어렵기에 자식 또래의 B씨가 어여쁘게 보이는 것은 당연했다.

B씨가 사회적으로 지위가 있는 사람을 편하게 대할 수 있는 것도 위에 이야기한 어린 아이와 동일한 맥락이다. 물론 B씨는 이러한 친근감으로 인해 도덕적 결함이 없으며 사회적 지위가 있는 사람에게 좋은 평가를 받아 이 행동이 도움이 되었지만 사실상 현실은 부정적으로 다가오는 경향이 많다.

이 사례는 연애의 관점이 아니지만 나이를 많은 사람들을 만나는 사람들이 어떠한 심리로 시작되는지 이해할 수 있다.

아빠에게 과한 사랑, 지나친 사랑을 받아 아버지를 대신할 나이 많은 사람을 찾는 것이다. 문제는 나이 많은 사람이 자신의 모든 응석과 요구를 수용해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착각이다. 만약 B씨가 나쁜 임원에게 심리적, 성적으로 착취를 당하는 상황이거나 긍정적인 결과를 얻지 못했다면 그 심리적 데미지는 일반적인 상황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크게 느낀다. 신뢰할 사람이 나쁜짓을 했다는 배신감은 감당하기 어렵다.


미성숙한 자기 인식

아직 자신을 어린애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더 받아야 할 사랑과 받지 못한 사랑 아버지에 대한 사랑을 나이 많은 남자에게 찾으려 한다. 하지만 나이가 많다고 무조건 수용적인 것은 절대 아니기 때문이다. 당신이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 애착(사랑)을 느낀다면 내가 받지 못했던 과거 사랑에 대한 결핍을 새로운 사람을 통해 찾으려 하는 것은 아닌지 나 자신을 돌아볼 필요성이 있다. 만약 친구가 그런다면 그 친구를 올바른 길로 이끌기 위해 직언을 하기 보다 그 친구가 가진 결핍을 이해하고 이야기를 이끌어내 결핍을 채우기 위해 애쓰는 자신을 돌아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면, 스스로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나이가 많은 사람을 만나는 것이 잘못 되었다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과거 결핍을 채우기 위해 나이 많은 사람을 선택했을 때 기대 했던 결과가 아니라면 더 큰 배신감과 상실감에 좌절하기 때문에 내가 진정으로 사랑하는 것인지 아니면 결핍을 채우려 하는 것은 아닌지 고민해 보자.

By. 나만 아는 상담소.

  • 식물을 키우듯 사랑하라
    우린 사랑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고 말하면서도 어찌 보면 식물을 대하는 것보다 사랑을 모르는 듯하다. 적어도 우리가 식물을 키울 땐 그 식물이 얼마큼의 물을 주어야 하는지, 햇볕은 얼마나 필요한지, 온도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
  • 전 남자친구와 재회 하고 싶은 심리
    전 남자친구와 재회 하고자 하는 심리적 요인, 누군가와 헤어지는 것은 어렵고 감정적인 과정이 될 수 있다. 관계가 끝난 후에도, 많은 사람들은 헤어진 남자친구를 생각하고 재결합의 가능성을 고려하는 자신을 발견한다. 하지만 무엇이 다시 […]
  • 마조히즘 사랑, 사디즘 사랑
    마조히즘 사랑, 마조히즘 단어 자체에서 알 수 있듯 고통을 통해 자신의 만족을 느끼는 형태의 사랑을 의미한다. 겉으로 볼 때 고통을 받는 사랑에서 어떻게 만족을 느낄 수 있는가 하겠지만 실제 가학적인 파트너 곁에서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acebook
Twitter
나만 아는 상담소 연애 칼럼
A 군 성격장애 종류와 특성 및 진단기준

A 군 성격장애,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으며 사회와 문화 맥락에서 일반적이지 않은 특징을 나타내는 성격장애로 주변에 관심이 없는 공통적 특징을 보인다. 편집성 성격장애, 분열성 성격장애, 분열형

나르시시스트 대화
나르시시스트가 말끝을 흐리는 이유.

나르시시스트는 대화를 할 때 항상 말 끝을 흐리며 궁극적으로 선택이나 결정은 상대가 하도록 유도한다. 책임을 회피하거나 상대의 정신을 혼란스럽게 만들어 조종하기 위한 방법으로 암시가 깔려있고